-
-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정지숙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3월
평점 :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바야흐로 독서토론의 열기가 대단해졌다. 도서관이나 교육원마다 지역주민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개설해서 기초부터 지도자 과정까지 경험하게 해 주는 것도 감사할 일이다.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은 초등학교 교사이자 토론 현장에서 사람들을 만나온 저자가 열정과 정성으로 쌓아온 토론의 과정 및 결과물을 가감없이 독자와 나눈다. 현장감 넘치는 생생한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귀 기울이게 해주는 책이다. 나 역시 세종교육원에서 독서토론지도사 과정 연수를 받으면서 찬반으로 나누어 서로 겨루는 경기 형태의 교차질의식 독서토론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의 마음에 귀기울이는 이야기식 독서토론을 더 매력적이라고 느꼈다. 이 책에서는 실제 토론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한 리뉴얼된 형태를 선보인다.
발문을 만드는 세가지 단계를 요약 설명한 후에는 친근한 그림책으로 작품에 접근하고 단계별 질문을 보여준다. 직접 독서 후 질문 만들기를 해 보면 마냥 쉽다고 하는 경우는 드물다. 7키워드 독서토론에서도 이야기식 토론에서도 만들어진 질문을 대하는 것과 내가 직접 질문을 만들고 발표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2단계와 3단계 질문의 경계가 불분명해서 혼란을 느끼는 일도 발생한다. 하지만 함께 하는 책의 권수가 많아지고 시간이 쌓일수록 읽고, 말하고, 쓰는 행위에서 성취감과 보람은 물론 실력 또한 붙게 된다.
토론 후 글쓰기의 몇 가지 방법들도 유익한데 한문장 글쓰기를 모둠 구성원이 힘을 합쳐 문단으로 구성해보는 활동, 가치 글쓰기나 강점 글쓰기 등 키워드 카드와 같은 도구도 활용해가면서 다양한 형태로 접근하는 활동이 쓰기 장벽을 낮춰줄 것이라 생각된다. 1단계 질문에서 활용해 보고 싶은 부분은 1컷 비주얼씽킹으로 책 내용을 예측해 보는 것이었다. 편안하고 재미있게 자신의 생각을 풀어놓음으로써 주도적이면서도 긍정적으로 스스로를 자극하게 될 것 같다. 2부에서는 ‘행복을 나르는 버스’와 ‘리디아의 정원’을 깊이있게 다루는데 읽다보면 좋아했던 책이었음에도 더 소중하고 각별해짐을 알 수 있다. 읽고 토론하고 쓰면서 이루어지는 나눔이 그 자체로 힐링이고 성장이 되는 선순환! 이 싸이클을 계속 해나가도록 도움받을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