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디자인의 비밀 - 2020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최경원 지음 / 성안당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삶과 연결된 대부분의 영역에 디자인은 담겨있다. 눈치 채든 못채든 디자인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점점 주목받고 관심의 대상으로 부상해왔다. ‘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의 디자인 편을 비롯해 여러 디자인 관련서적들을 펴낸 저자는 끌리는 디자인의 비밀에서 디자인이 향하는 목표와 흐름에 주목할 것을 강조한다. 총 아홉 개의 파트에서 건축, 패션, 사운드 등에 초점을 두고, 또는 인문학적 관점에서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역사에 비추어 앞으로 나아갈 디자인의 방향을 함께 예측한다.


첫 관문은 건축으로 여는데 거장 중의 거장이라 불리는, 건축가 중의 건축가인 안도 다다오를 소환한다. 주류의 길을 걷지 않았기에 자신의 탁월함이 구체화될 때 대중은 더 감탄하고 경의를 표했을 것이다. ‘건물의 외형이 절대화될 때는 그 안에 사는 사람이 소외되지만, 건물에서 공간이 강조되면 건물안에 사는 사람이 건축의 중심에 놓이기 때문이다.(p.14)’는 말에서 그의 건축철학을 엿본다. ‘빛의 교회탄생의 감동 등 그의 건축을 조금 더 자세히 관찰 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고 이에 머무르지 않고 암시와 공간의 변화를 의도적으로 내비치는 방산서원을 비추어 보는 마무리는 신선했다. 가보고 싶은 곳으로 새롭게 자리하게 되었다.


3부에서는 물질적 가치에 집중한 기능주의 디자인 이후 새롭게 부상하게 된 흐름을 주도한 디자이너를 만난다. 알렉산드로 멘디니, 필립 스탁 등 그들의 작품을 감상하다보면 갖고 싶은 마음에 검색을 시작하게 된다. 풍성한 사진 자료는 이 책을 더욱 생생하게, 입체적으로 읽어나가도록 돕는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5, ‘디자인과 예술의 경계선이다. 예술과 디자인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발전 과정을 들여다보면서 내 안에도 이를 편가르는 마음이 있었음을 깨닫는다. 저자는 정의나 의미로서 그 둘을 가르는것에서 벗어나 무엇이 되었건 진정한 감동, 정신적인 감흥을 기준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묻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 이 주제는 오래 생각해보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봄직하다. 파트별로 몰입해서 읽어나가는 즐거움이 있는, 누가 읽어도 끌릴만한 주제와 질문을 담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