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동화를 통한 자존감 이야기
박점희.은효경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9년 6월
평점 :
나 자신을 사랑하고 귀하게 여기는 자아존중감은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해 가기위해 꼭 필요한 요소다. 그 뿌리가 든든히 서 있다면 외부의 시선이나 평가로부터 훨씬 자유로울 것이고 그러한 내적 평안은 나에게만 고여있지 않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따뜻한 나눔으로 흘러 나간다. 안타까운 기사들이 뉴스의 헤드라인을 차지할 때면 자존감의 중요성을 다시금 확인하게 된다. ‘동화를 통한 자존감 이야기’는 어린이 친구들이 작품 속 인물과 상황을 들여다보며 친근하면서도 쉽게 자존감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준다.
열 다섯 권의 작품을 차례로 만나볼 수 있는데 쉽게 읽히면서도 많이 알려진 동화라 다시 한 번 읽어볼 기회로서도 유익하다. ‘자존감’이라는 키워드에 맞춰 집중하면 이전에 읽었을 때의 느낌과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오기도 한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작가 소개를 거쳐 ‘표지 읽기’까지 다루고 있어 작품에서 표지의 의미를 되새기는 좋은 습관을 들이게 해준다.
‘동화로 읽는 사회 이야기’는 작품의 핵심 주제에 한발 더 가까이 내딛는다. 교사와 학생의 대화형식은 생각해볼 이슈를 자연스럽게 끄집어내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연습도 경험케 한다. 질문하거나 답을 하면서 깨달아지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다.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에서 책 속 친구들처럼 직접 글을 써보고 비교해본다면 더 풍성한 감상이 될 것이다. 책 속 작품 중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 있다면 서둘러 찾아보고 싶어질 만한 양서들이라는 점과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내게 적용하고 변화의 시발점이 되어 주는 친절한 가이드라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