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대학이 아니라 직업이다 나답게 살기 위한 최고의 준비
손영배 지음 / 생각비행 / 2017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 대학이 아니라 직업이다는 눈에 띄는 노란색 표지에 일곱 컷 만화로 책의 중심내용을 제시한다. 마지막 컷의 , 내가 좋아하는 일로 꿈을 이룰 거야!’라는 문장이 희망차다. 면지에는 저자의 글과 친필 서명까지 있으니 독자로서 행복한 선물임에 틀림없다. 좋아하는 것은 많은데 현실적으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도, 여전히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 걸까 질문 중인 경우도 있다. 책 날개의 저자 소개가 이 책이 관념적인 조언에 머무르지 않으리라는 확신을 주었다. 이 책을 통해서 실질적인 조언을 구하고 싶은 마음, 비판보다는 응원하는 부모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총 여섯 개의 챕터에서 핵심적인 가이드와 그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사례들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었다. ‘박사 학위가 주는 지식의 유통기한도 5년 이내라니 어렴풋했던 짐작들이 구체적으로 다가온다. 5년 이내의 연구실적이라는 단서,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어도 취업의 문은 쉽게 열리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직업을 위한 진짜 공부를 권하기도 한다. 진로를 찾는 세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강점과 흥미를 찾는 것’, ‘다양한 현장을 체험하는 것’, ‘관심 분야를 찾았다면 몰입하는 것을 제안한다. 직접적인 현장 체험이 어렵다면 보완책으로 독서를 강조한다.


다양한 분야의 사례들은 간접 경험의 폭을 넓혀준다. 근시안적인 대안들을 벗어나 좀 더 넓게 주변을 살피도록 동기를 제공한다. 블루 오션인 분야들, 1인 창업이나 1인 창직,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 등은 눈길을 끈다.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하루 15시간 동안 미래에 필요하지도 않을 지식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142)는 앨빈 토플러의 말이 중요하게 다가온다. 한 번 뿐인 인생에서 후회하지 않는 올바른 선택이 무엇일까 찾아가는 과정은 고단하고 힘겨울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속의 지혜로운 조언들이 새로운 결단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워크북을 채워가며 다시 한 번 자신을 점검할 수 있어 더욱 만족스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