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소한의 글쓰기 - AI와 일하는 직장인을 위한
송숙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2월
평점 :
❤️도서협찬❤️《 최소한의 글쓰기 》
ㅡ송숙희
● AI와 일하는 직장인을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 엔비디아,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세계적 기업들이 채택한 글쓰기 가이드
✡️. 작성부터 실행까지 시간은 단축하고
일잘러로 인정받는 글쓰기 코드CODE
ㅡ글쓰기는 과거에도 중요했고 현재도 중요하며 미래도 중요할 것이다.
글쓰기는 모든 업무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Ai와 공존하는 세계에서는 글쓰기를 못해도 괜찮을까? 천만에!
AI가 문장을 대신 써주는 시대에도 글의 목적과 방향을 판단하는 주체는 인간이어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전세계적으로 업무방식에 큰 변화가 있었다. 비대면이 보편화되어 줌을 통한 회의는 늘었고, 이메일은 폭증했다. 직접 대면하지 않고 문서로 소통해야하는 경우가 늘었다.
이때,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 예상보다 사람들의 글쓰기가 미흡했으니 소통은 꼬이고 생산성은 떨어졌으며 성과는 막혔다.
Ai의 확산으로 지금은 그때와 비교해서 인간이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글을 쓸 필요가 줄어들기는 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는 글쓰기를 강조한다.
"생각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해 결과를 만드는 언어적 사고력은 시시각각 진화하는 기술혁명 시대에도 절대 변하지 않는 인간 고유의 경쟁력이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발맞추어 국제표준화기구 ISO 도 글쓰기 표준을 마련하고 이 원칙과 지침을 토대로 직장인을 위한 실전 매뉴얼 '글쓰기 코드CODE' 를 고안했다.
CODE 는 <customize 맞춤화, organize 구조화, direct 명확화, execute 실행화> 의 줄임말로 이 훈련을 통하면 누구나 세계표준품질의 글을 쓸 수 있다.
이 4가지 핵심기술은 각각 4개의 세부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고 총16개의 기술을 익히면 어떤 문서든 목적에 맞게 쓰는 것이 가능하다.
책에는 맞춤화를 위한 viewer, intention, expectation, why now
구조화를 위한 structure, clustering, anchor, navigation
명확화를 위한 point first, activewording, sharp wording, short&simple
실행화를 위한 delete blockers, optimize clarity, notice&refine, execute&release
저자는 16가지 기술을 실전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다. 사례가 많아서 이대로 따라하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된다.
주로 사용하는 7대 업무문서인 보고서, 이메일, 메시지, 업무지시, 외부 메시지, 프롬프트, 마케팅 글쓰기는 유형별로 한번 더 코칭해 준다.
글쓰기 감각은 하루아침에 터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자동화 루틴으로 연습해 볼 것도 권장한다.
Ai가 만능은 아니다.
오히려 인간에게는 ai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글쓰기 역량이 더 크게 요구되고 있다.
이 책과 함께 지금부터라도 글쓰기를 시작해 보자. 우리를 대체불가능한 인재로 만들어 줄 것이다.
[ RHK @rhkorea_books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최소한의글쓰기 #송숙희 #RHK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서평단 #도서협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