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3반
오토다케 히로타다 지음, 전경빈 옮김 / 창해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체 불만족>이란 책으로 우리 나라에도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는 오토다케 히로타다가 이번엔 장편소설로 한국 팬들을 찾아왔다. 두팔과 두 다리가 짧은, 아니 없는(없다고 하기엔 짧게나마 뻗어있는 그의 두 팔과 두 다리에게 미안하다) 오토다케 히로타다의 전동휠체어에 앉은 모습은 그를 처음 본 어떤 사람이라도 놀랄 것이다. 태어날 때부터 팔과 다리가 없었지만 그는 자신의 신체에는 불만족해도 인생은 대만족이라는 말로 세상을 놀라게 했다. 현재 그의 저서<오체 불만족>은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에 소개되고, 필독서로 지정되었다.

 

 

그의 첫 소설 <괜찮아 3반>은 그가 초등학교 교사로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엮었다. 책속의 아카오 선생님과 오토다케 히로타다와는 싱크로율 100%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인터뷰 내용을 보니 그의 초등학교 시절의 아름다움이 전해지는 것 같다. 실제와 닮아 있는 이 소설이 더 와닿는 것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설이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초등학교 이야기를 접하게 되니 괜스레 설레이고 나의 추억이 아련하게 떠올랐다.

 

 

일본 도쿄에 위치한 마쓰우라니시 초등학교에 교사로 발령받게 된 아카오는 그의 절친이자 보조 교사인 시라이시와 함께 학교생활을 시작한다. 아카오의 모습을 본 아이들의 반응은 그를 처음 본 어른인 나의 반응과 다를게 없지만, 곧 순수하게 받아들이며 최고의 선생님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나는 여전히 장애인을 불편하게 여기는 것 같았다. 짧은 팔을 뺨에 붙이고 푸욱 숙인채 밥을 먹는 그가 상상되면서 눈쌀이 찌푸러진다. 상상이 되기 시작했다. 평범하게 받아들일 수 없는 나는 역시 초등학생들보다 덜 순수한 사람이다. 그러나, 그런 그가 대단해 보이고 그와 비교해 사지 멀쩡한 내가 부족한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학교 교사를 맡으면서 아이들과 있을 수 있는 에피소드들과 장애인이라는 하나의 장벽을 가지고 시작하는 <괜찮아 3반>은 읽는 내내 감동과 기쁨을 주었다. 상당히 감동적이고, 눈물이 난다. 슬픈 눈물이 아닌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순간 나도 교단에 서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내가 만약 선생님이라면 아카오처럼 아이들에게 이런 세심함을 베풀 수 있을까? 그도 완벽하진 않았다. 그러나 주변의 선생에게 조언을 구하고 그의 절친이자 보조 교사인 시라이시와 함께 헤쳐나가는 모습을 보니 인생에 있어서 그런 뿌듯함을 나는 언제 얻어볼까 싶었다.

 

사지가 없는 그는 거침없었다. 무엇이든 부딧히며 긍정적이였다. 그러나 물만큼은 두려움이였다. 몸통하나로 수영을 할 수 없고 물위로 떠오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 그가, 수영을 두려워하는 반 학생 한 아이를 위해 도전하는 모습을 보니 가지지 못한 자가 자신에게 없는 것을 탓하지 않고, 가진것에 기뻐하며 그것으로 만족을 끌어올리는 모습에 박수를 쳐 주고 싶었다. 난 손가락 하나 가시에 찔려도 종일 신경쓰이고 쓰라려서 가시에 찔리기 전의 행동을 후회하곤 한다. 나에 비해 그는 얼마나 가진 것이 없나...... 팔다리로 할 수 있는 수많은 것들을 생각하니, 숨이 턱턱 막혔다.

 

아이들에게 도전이 아름다운 이유를 알려주고, 팔다리 없이도 축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불편한 몸은 남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그것이 부끄러운 일이 아님을 알게 해준다. 협동심, 도전, 우정, 사랑 그리고 영원한 스승과 제자라는 단어들이 무수히 떠오르는 <괜찮아 3반>이다. 초등학교 시절을 추억하게 하는 오토다케 히로타다의 이 소설을 교단에 서 있는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선물하고 싶다. 그래서 여러권 구매하고 포장해서 이번 설에 선물할 것이다. 초등학교 친구들과 선생님이 그리워 앨범을 뒤적였다. 내 인생에 아카오같은 선생님이 누가 있었나 하고 즐거운 회상에 잠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