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인 말 한 마디 - 세계 유명인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짱젠펑 지음, 임국화 옮김 / 이코노믹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몇일전 글 한 줄이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책을 통해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많은 명언집은 해를 거듭해도 여전히 출간되고 있고, 그런 명언집을 우리는 찾아 읽는다. 명언을 낳은 사람들은 들여다보면 우리와 다를 바 없는 삶을 살았었다거나, 평범한 가정이였고 혹은 우리보다 더 못한 환경에 태어나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은 나와 무엇이 다르기에 많은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는 명언을 남겼을까. 어떤 생각의 차이가 있고 어떤 행동이 달랐을까 늘 궁금했다. 그래서 나는 위인전을 좋아하고, 이름모를 그 누군가의 에세이를 즐겨 읽는다. 같은 세상 사는 같은 인간이지만 나와 확연히 다른 그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알기에 그들의 글에서 나를 반추해 보는 것이다.

 

 

 나는 내가 갖지 못한 것이 아닌 내가 가진 것을 바라봅니다. (P. 44)

 

이 한마디는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 진학하고 예술박사 학위를 받은 황메이리엔 박사가 남긴 말이다. 그녀는 어릴 적부터 소아마비를 앓았다. 삐뚤어진 몸, 말을 잘 안 듣는 팔 다리, 그리고 쉼 없이 웅얼거리게 되는 입.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소아마비자들의 전형적 모습이다. 그런 그녀가 어떻게 박사까지 되었을까. 어느 강연회에서 한 중학생이 질문했다. " 황박사님, 당신은 어렸을 때부터 줄 곧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살아온 자기자신에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랬더니 그녀는 칠판에 써내려갔다. 1. 나는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2. 나는 길고 아름다운 다리를 가졌습니다. 3. 사랑하는 부모님, 그림의 재능, 귀여운 고양이..................... 마지막에 그녀는 이 한 마디로 결론을 지었다고 한다. " 나는 내가 갖지 못한 것이 아닌 내가 가진 것을 바라봅니다."

 

 

 

미국의 강철 대왕 앤드류 카네기는 학교 마치고 집으로 가던 길에 공사현장에서 사장님 같은 분을 보았다. 그분에게 물어본다. " 제가 어떻게 하면 커서 아저씨처럼 될 수 있을까요?" 그러자 사장님은 말한다. " 붉은색 옷을 사 입거라." 라고. 붉은색 옷을 사입는거랑 성공이랑 무슨 상관이냐고 묻자 그 사장은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 저 파란 옷을 입은 많은 사람이 내 부하다. 그런데 누가 누군지 알 수가 없구나. 그러나 저기 빨간 옷을 입은 사람. 저 친구는 내 눈에 잘 띈단다. 나는 저 친구를 며칠 후 조수로 삼을 생각이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보다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겠니?" 카네기는 이 말을 가슴 깊이 새겼다.

 

 

이 이야기는 내가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을 때 엄마에게 들었던 말이다. 면접날이였다. 다른 사람들이 그렇듯이 깔끔하게 머리를 뒤로 묶고 단정한 정장을 입었다. 여성스러운 인상을 주기 위해 투피스를 입었었는데, 엄마가 다가와선 입술을 좀 더 붉게 하라고 말하셨다. 붉은 입술은 너무 튈 것이라고 반대하자, 엄마는 그랬다. "  다 똑같은데 누가 널 눈여겨 보겠니. 붉은 입술로 무뚝뚝하게 있지 말고 붉은 입술로 활짝 웃거라." 그래서 나는 과감하게 붉은 색이 감도는 립스틱을 바르고 갔다. 엄마가 가르쳐준 눈 인사법을 머릿속으로 읊조리며 근육이 떨리도록 웃었는데,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9명안에 들었다. 좋은 인상이라고 후한 점수를 받았다. 그 직장에 들지 못했다면 나는 먼 타지방으로 가야만 했다. 남들과 달라야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는 엄마의 말에 나는 내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직장생활을 무사히 해냈다.

 

 

 

존 홉킨스 대학을 세우고, 옥스퍼드 대학의 의학과 교수로 제작한 훌륭한 의학자 윌리엄 오슬러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 완전히 독립된 오늘'을 사는 법을 배워라. " 버튼을 누르십시오, 아직 오지 않은 내일과 이미 지나버린 어제로 향해 있는 문은 닫아버리세요. 당신이 가진 것은 오늘입니다. 완전히 독립된 오늘을 사십시오. 내일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가진 지능과 열정을 쏟아 오늘의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윌리엄 오슬러의 명 강의로 나는 새로운 내 마음속의 단 한마디를 적어 넣었다. 완전히 독립된 오늘을 위해 오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정말 그의 말처럼 천국의 장미화원을 꿈꿀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장미한송이를 감상할 줄 알아야겠다고......

 


삶이 늘 진흙탕일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여전히 희망과 꿈을 갖고 있는 것이다. 위인들은 분명 평범한 나와 같은 출발선에 있었다. 어떤식의 호흡법이였는지, 어떤 특수한 신발을 신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주법을 구사했는지 그것은 그가 가진 재산이고 노력의 결과가 아니였나 싶다. 남들과 다르고 싶다면 나를 채찍질 할 수 있는 그 무언가가 필요하다. 그것이 그 누군가의 명언이여도 좋고, 지인의 말 한마디여도 좋다. 중요한 건 언제나 선택은 내가 하는 것이라는 것. 세계 유명인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말 한 마디를 보면서 나는 다시한번 내가 달리는 길을 돌아본다. 남들보다 더 나은 달리기를 위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