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도 민주화가 필요하다. 우리 나라의 보석같은 작가 조정래님이 이번에 < 허수아비춤 > 으로 돌아왔다.

 

사실 그의 책 < 허수아비춤 >을 읽고 서평을 쓰자니 손이 가지 않았다. 머릿속은 정리되지 않은 그 무엇처럼 뒤엉켜있다. 지금 타자를 치는 이 순간조차도 머릿속이 우왕좌왕이다. 감히 그의 글을 내가 논할 수 있을까? 또한 감히 그의 작품의 깊이를 내가 파악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싶어서다.......

 

 

책을 잘 읽지 않는 ' 나와 함께 사는 남자 ' 도 그를 안다. 책을 모르는 누구누구도 아는 그! 바로 조정래다. 그의 수많은 작품 중 손꼽히는 것, <태백산맥>과 <아리랑> <한강>이다. 그런데 나는 장편소설을 잘 읽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글을 대략은 알고 있으나 손에 잡고 몇날몇일 읽어본 적이 없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긴 하나, 이번에 허수아비춤으로 그를 만나게 된 것은 영광이다.

 

 



 

 

( MBC 경제 시간 - 조정래님의 <허수아비춤> 방영 화면을 집에서 촬영한 것.  

누웠다가 벌떡 일어났었다. ㅡㅡ;;)

 
 

그 언젠가 우리 나라의 작가이력에서 한 획을 그을 그의 작품 <허수아비춤>은 방송측에서도 떠들썩하다. 왜냐면 그는 이 작품으로 사회의 단단한 어느 부분에 창을 훅~ 하고 던져 넣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를 이끌어간다는 뭐뭐의 큰 기업들의 비리. 사실 비리의 의혹은 말이 의혹이지 의혹이 아니다. 진실이다. 진실임을 알면서도 우리 국민은, 아니다 우리 국민이라 말하는 것 보다 ' 나 ' 라고 말하는 게 더 확실한 말이다. 나는 알고 있다. 그들의 수천억대의 비자금을 말이다. 그러나 나는 정말......그들에게 고마울 때도 있다. 우리 나라에 힘을 보태주고 있는 건 사실이니까.

 

나의 이 발언에 이 글을 읽는 그 누군가는 욕을 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난 그의 작품을 읽은 후 서평을 쓰기가 힘들었다. 내 생각은 조정래님이 화살을 꽂아넣은 그 더러운 구덩이와 같았다. 내 생각이 언제부터인가 이모양인건지는 모르겠지만 예전 모 회사 회장의 비자금 비리파문으로 떠들썩할때 그 사건으로 그 회사의 큰 타격이 솔직히 걱정이긴 했다. 그 회사가 무너지면 분명 우리 나라는 휘청한다. 왜 우리 나라는 이 덩치큰 회사에 의존하게 되었을까? 파고들면 끝이 없다. 그 누군가의 잘못이 첫단추인지 따지고 들자면 아마도 난 명을 다하고 말것이다.


국민, 당신들은 노예다.



 국민은 나라의 주인인가. 아니다. 노예다. 국가 권력의 노예고, 재벌들의 노예다. 당신들은 이중 노예다. 그런데 정작 당신들은 그 사실을 모르고 있다. 그것이 당신들의 비극이고, 절망이다.

 

p. 322중에서


 

허수아비 춤을 읽으면서 호흡하고 있다는 것이 고통스러웠던 순간!  바로 이 단락을 읽었을 때다. 노예라니...... " 이 나라 주인은 바로 당신, 국민들입니다!!!!!"하고 외치던 정치계의 사람들 말이 나의 뇌리에서 잊혀지지 않고 제대로 박혀 있거늘 내가 노예라고?

 

그렇다. 이정하기 싫지만 그의 말은 정답같다. 티비 프로그램 중 <긴급출동 OOO>를 보면 민주주의 국가에서 노예가 등장한다. 그것도 몇십년동안 노예로 살아온 그들. 그들의 인권을 위해 그 프로그램측에선 그를 구출하고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준다. 참 가슴따뜻하다. 그리고 울컥했다. 세상에 노예를 시켜먹다니, 저런 인간은 콩밥을 먹여야 돼!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내가 그런 노예란다. 그 프로그램에서 만난 노예들은 자신이 노동착취를 당하거나 인간취급도 못 받는 노예라는 걸 모른다. 알면서도 도움의 손길을 거부한다. 그러다가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서 애원하고 설득하고 난 뒤에야 마지못해 따라가는 노예들...... 여기서 느끼는 점 하나! 나도 이 나라에서 그런 노예가 아닌걸까? 내가 노예임을 모르는 노예. 조정래님의 저 한줄 문장이 나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이건 회장님의 지상명령이야. 윤 실장은 마치 맹세나 선서를 하듯이 결연하게 말했었다. 회장님 ......

사원들에게 그 존재는 어떠했던가. 살아 있는 임금. 아니 그보다 훨씬 더 높은, 살아 있는 황제가 바로 회장님 아니었던가.

대통령은 그저 그런 존재인데, '황제'는 그 옛날 옛적 전설 같은 칭호일뿐인데도 왜 그렇게 아득하게 높아 보이는 것일까.

대통령은 우리 모두가 마음먹은 대로 갈아치우고, 가려뽑고 하는 것이지만

황제란 투표를 무시하고 백성의 머리 위로 뚝 떨어진 하늘의 아들이라서 그런가......

 

p.17강기준의 독백 중에서.....


 

 

 일광그룹의 회장은 태봉그룹의 전처를 밟아간다. 인재를 모아 ' 문화개척센터'를 개설하고 주요인물은 강기준, 윤 실장(윤성훈), 그리고 태봉그룹에서 스카웃해온 박재우다. 회장을 위한 비자금 조성, 재산상속, 그룹 승계등의 일을 도맡은 그들은 정말 일을 척척 잘도 해낸다. 그 모든 일의 해결사는 바로 돈이다. 정말 말 그대로 그들의 만행은 '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 내 평생 만질 기회도 없는 돈을 하룻날 다 써버리는 그들. 도데체 돈이란게 뭔가. 그들에게 있어서 돈은 어떤 존재인지, 어이없다.

 

그럼 이들에게 맞설 수 있는 그 누군가는 없는 것인가? 지금 내가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이였다면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 대통령님요!!! 대통령님은 뭐든 할 수 있어요."라고. 그런데 이 소설안에선 대통령이란 자리는 무색하다. 그보다 다 우위의 일명 ' 황제 '가 있다. 이런 그들에게 맞서는 자, 바로 '경제 민주화 실천 연대'라는 시민단체의 중심인물인 전인욱 고문변호사와 일광그룹을 규탄하는 글을 신문에 기재했다가 교수직을 박탁당한 허민 교수다. 전인욱 변호사와 허민 교수가 과연 얼마만큼 해 낼 수 있을까? 그들은 안다. 저 덩치 커다란 괴물들과 싸워서 이길 수 없음을. 하지만 그는 옿은 길을 택한 자신에게 떳떳하고 싶어서, 그를 믿고 따르는 누군가와 함께 투쟁하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어서.....랄까? 안타까웠다. 그리고 화가 났다. 하지만 정말 허무했다. 그것은 현실이였다.

 

 

조정래님이 말하는 소설속의 이야기들이 현실과 너무 닮았다는 것이 두렵고 무서웠다. 아니길 바라는 마음으로 읽어보긴 했지만 사실 이 두껍한 한권의 책을 내던지고 싶기도 했다. 알면서 아닌 것 처럼 살아온 지난날을 회상하기 싫었으나 그는 이 작품 <허수아비 춤>으로 독자를 끌어내린다. " 생각 좀 하고 살아라! " 라고 꾸짖는다.  조정래님은 책속 인물 전인욱 변호사와 허민 교수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그의 의도는 무엇인가 하고 생각해보았다. 조정래님은 아마도 이 두사람의 투쟁이 절대 승리를 낼 수 없음을 알지만......은 귓전에 맴도는 모기의 날개 비비는 소리에 지나지 않지만 이 책을 읽는 그 누군가에게 돌을 던지는 것과 같을 것이다. 잔잔하게 있지 말라고. 손톱만한 돌로 여울을 만들듯이 그는 독자인 나에게 그 무언가를 줬다.

 

자발적 복종이라는 단어를 보는 순간 곪아있던 그 자리가 부풀어 터지고 말았다. 그래! 하고 주먹 불끈 쥐었다. 주먹을 쥔 김에 허공에라도 휘둘러보자는 심상으로 비장함도 가져본다. 이것은 시작이다. 우리 국민들은 이렇게 아주 작은 행동 하나라도 변화해야 한다. 아마도 작가 조정래님은 이것을 바란 것이 아닐까. 그의 작품 <허수아비춤>이 출간된 것은 기쁨이 아니라 슬픔이다. 사실, 다시는 이런 책을 읽지 않았으면 좋겠다. 답답하고 먹먹함에 다시 생각에 잠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