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즌 트릭
엔도 다케후미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일본 추리소설, 밀실 완전 범죄를 다룬 소설 <프리즌 트릭>을 만났다. 엔도 다케후미는 일본에서 제 55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했다. 그의 소설은 유명 작가들에게 극찬을 받았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온다리쿠의 극찬소식에 관심이 극대되면서 소설에 대한 기대감으로 결말부터 궁금해지기 시작한 책이다.

 

프리즌 트릭이라...... 소재가 너무 식상하는 거 아닌가? 프리즌 이야기는 미드를 통해서 충분히 충격을 받았던 터라 감옥에 대한 매력정도는 크지 않았다. 그러나 말 그대로 프리즌 트릭. 수많은 트릭 속에서 맞춰나가는 퍼즐조각들. 프리즌 트릭의 이야기는 정말 퍼즐과 닮았다. 수많은 퍼즐 조각을 흩어놓았다가 하나하나 맞춰나가는 것과도 같다. 오리무중의 퍼즐 그림. 하나씩 놓아보았다가 쏟아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조각을 맞춰나가다 보면 어느새 형체를 알아볼 수 있게 되면서 막바지엔 속도가 붙는 퍼즐맞추기.

 

나는 일본 소설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게 있다. 바로 주인공들의 이름. 미야자키, 이시즈카 등등 이름이 특별히 차이가 없어보여 헷갈리는 것이다. 때론 이름 석자가 이렇게 그리울 수가 없다는 것.

게다가 이야기의 서술자가 자꾸만 바뀐다. 생각을 얼른얼른 정리하지 않으면 이야기의 초반을 구름처럼 흘러보내게 된다는 것이다. 가끔 추리소설을 만날때 흡인력이 없어 책을 덮는 이유가 바로 도입부의 어려움 때문이다.

그러나 도입부가 복잡할 수 밖에 없는 추리소설들은 어느정도 감안하고 봐야 한다는 사실.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방대한 생각들을 혈기왕성하게 실어놓은 탓이리라. 특히 신인작가들은 더욱 그런것 같다.

 

교통사고로 엮인 '이치하라 형무소' 독특한 형무소의 내용으로 시작을 알린다. 그리고 살인이 일어난다. 이시즈카와 미야자키의 행방. 시신은 강산성 용액에 의해 얼굴이 녹아내렸다. 옷에 적힌 번호는 이시즈카의 것. 그럼 살인자는 미야자키란 뜻인가? 교도관들은 미야자키를 찾아 나서지만 끝내 찾지 못하고, 경찰에게로 사건은 넘어가게 된다. 그러나 죽은 시신의 DNA는 살인자로 주목 받았던 미야자키로 판명이 났다. 정신없이 엮어가는 트릭. 보는 독자들은 작가의 트릭에, 작가가 벌려놓은 수많은 반전에 넋을 빼앗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감옥은 사방이 막혀 있지 않던가. 거기서 어떻게 탈출했을까? 그럼 범인은 도데체 누구인가? 책의 중반부까지도 오리무중이던 사건주모자가 궁금해서 책을 단숨에 읽게 되는 것 같다. 도입부만 좀더 다듬어져 있었더라면 <프리즌 트릭>을 읽는데 두번이상의 밤을 맞이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교통사고에 대한 내용을 읽을때 작가의 이력이 떠올랐다. 그는 손해보험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이였다. 자신의 직업을 살려 글을 쓰는 신인작가들을 많이 봐왔지만  엔도 다케후미의 이력을 이용한 <프리즌 트릭>은 머리속을 헤집어 놓을 정도로 대단한 트릭이다.

동양권 추리소설은 영미권 소설과는 다르지만, 독특한 주제로 펼쳐지는 소설속은 읽는 독자를 확 잡아끄는 매력이 있는 것 같다.

봄이지만 봅답지 않은 요즘  알수 없는 이야기로 머릿속을 긁어보라. 프리즌 트릭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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