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 : 고급 - IQ148을 위한 논리게임 ㅣ 멘사 스도쿠 시리즈
마이클 리오스.멘사 지음 / 보누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스도쿠로 태교를 한 나'라고 자주 말했었는데...... 멘사 스도쿠 시리즈 중에서 플래티넘을 만났다. 내가 주로 풀던 난이도와 비슷해서 재미있게 풀이했다. 그런데 10개 중 3개 정도는 실수로 틀렸다. 급한 마음에 숫자를 집어 넣은 탓인가보다.
<멘사 스도쿠 플래티넘>의 지은이는 마이클 리오스. 월드퍼즐 챔피언십(WPC), 구글 U.S 퍼즐 챔피언십 등에서 출제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퍼즐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다. <멘사 스도쿠 챌린지>는 세계 최고의 해설서라는 찬사를 받았고, 중급편인 <멘사 스도쿠 리미티드>, 그리고 스도쿠 고수들을 위한 최상위 레벨편인 <멘사 스도쿠 프리미어>에 연이어 이번 플래티넘이 발간되었다. 전편들은 스도쿠 마니아 사이에서 좀 쉬운면이 있다고 하여 고수위 스도쿠를 기다렸는데 프리미어보다도 먼저 만나보게 된 플래티넘이다.
사실 풀이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기는 한다. 그만큼 난이도가 있기 때문인데, 1부터 9까지의 9개 숫자로 푸는 네모세상은 시간가는 줄 모르고, 모든 숫자를 넣어버렸을때의 성취감에 뿌듯하면서 한동안의 미소를 주기때문에 스도쿠의 매력에 헤어나오지 못하는 나다.
처음 스도쿠를 접했을땐 한칸안에 경우의 수를 모조리 적어 넣고 최종 숫자를 찾았을 때 볼펜으로 칸을 채우곤 했는데, 스도쿠가 실려있는 퍼즐책을 달달이 사서 풀다보니 눈으로만 보고도 숫자를 줄 곧 넣는다. 그리고 푸는 시간도 점차점차 빨라진다는 것. 그말은? 나도 멘사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 머리는 지속적으로 쓰면 발달된다더니...... 내 머리가 영특해지나보다 하하하.
스도쿠 마니아들 사이에 이 멘사 스도쿠 시리즈가 한참이다. 나도 자칭 마니아라고 하지만, 중학교 친구 아무개양처럼 1분안에 못 푼다는 것. 이 어려운 것을 어찌 1~2분안에??? 그녀의 아이큐는 참고로 139라는 것. 스도쿠를 우연히 친구덕분에 접하기는 했지만, 집에 쌓인 퍼즐책만해도 한 책장 한줄을 가득 메울것이다. 퍼즐책 사다 모은지 약 10년이 다 되어가니까 말이다. 멘사 친구들의 아이큐는 무려 148이라니 턱 다물어 지지 않는 기이한 숫자다.
심심한 시간, 머리가 굳는 시간, 잡스러운 생각으로 혼란한 시간 스도쿠와 함께 해보는 건 어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