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아한 아이디어'란 뭐가 있을까? 책속을 들여다보기전에 나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았다. 정말 한참을 생각한 끝에 생각해 낸 것은 DSLR이라고 생각했다. 필름 카메라를 디지털로 진화시킨것도 멋지지만 DSLR은 두가지를 합친 최고의 작품이 아닐까 싶어서다. 그러나, 책을 읽고 나서는 이내 생각이 바뀌었다. DSLR은 진짜 복잡하니까 말이다. 함께 살고 있는 남자분(남편 ㅋㅋ)에게 물어보았다. 우아한 아이디어란 뭐냐고. 그러니 대답한다는 말이 '샤프'란다. 헉......

 

우아함의 사전적 의미란 무엇일까?

우아함이란, ' 대단히 간결하고 날카로우며 창조적인 것, 문제를 해결하는 고상한 해결책으로서 현명하고도 단순한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날로 발전하는 혁신적 아이디어들이 이루어낸 문화컨텐츠, 나아가 세상을 만드는 모든 것들은 이제 우아함을 필요로 한다. 위대함과 위대함이 만나 더욱더 복잡다양한 것이 생겨나면 최고로 위대함만이 남을 줄 알았던 세상이 이젠 단순함으로 되돌아간다? 단순한데 무엇이 위대하단 말이냐. 단순하게 할 것이였다면 애시당초 과학자들과 연구가들이 뺑글뺑글 돌아가는 안경을 쓰면서 목을 펴지도 못한채 실험실에서 매진하진 않았을 것 아닌가 말이다.

 

그러나,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아이폰'을 보자. 애플사의 아이폰은 출시하기 전 2007년 애플의 CEO스티브 잡스가 청바지에 터틀넥의 옷을 입고서 획기적인 제품인 아이폰을 소개했다고 한다. 아이폰 출시 5개월 전이였다. 당시의 자료화면을 브라운관에서 얼마전 만나볼 수 있었는데, 그때 청중의 반응도 VTR에 잡혔었다. 다들 한마디로 '멍~'한 표정? 정말 놀라서 또 획기적이라서 그리고 너무 신기한 휴대전화여서 말이다. 애플의 '아이폰'은 기존의 휴대전화들과는 달리, 기존의 제품에서 뭔가 하나를 더한 것이 아닌(복잡한 기능을 하나 더 추가한 것이 아닌) 말그대로 모조리 없앴다. 키패드를 없애버린 아이폰. 매끈한 모습의 아래 덩그러니 하나의 버튼만이 존재하는 아이폰. 스티브 잡스의 여백의 미가 한껏 들어나는 폰이였다. 더이상의 홍보 마케팅은 없었다. 그 이후로 소리없이 출시된 아이폰은 지금 세계가 열광하는 가장 혁신적이고 아름다운 휴대전화가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2005년까지 매킨토시 마우스들의 버튼을 모두 하나로만 작동하게 했고, 데스크톱의 전원버튼도 없애버리고, 매장 내 엘리베이터의 버튼도 예외없이 사라졌다. 잡스는 단추달린 셔츠도 입지 않는단다. 어찌보면 병적으로 보이는 스티브 잡스의 습관(?)과도 같은 사고방식으로 말미암아 버튼의 존재가 사라진 '아이폰'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미국에서 시즌 6까지 방영하던 인기드라마 <소프라노스>는 마지막 엔딩이 화제였던 만큼 마지막편에서 수많은 사람이 텔레비젼 앞을 떠나지 못했다고 한다. 토니 소프라노의 운명을 가슴졸이며 보고 있는데 마지막 몇초동안 까만 화면만 보였다고 하니...... 그 결말에 시청자들은 충격을 받았고 한동안 혹평이 쏟아졌지반, 미완성 결말은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최고의 찬사로 바뀌어 갔다고 한다.

 

네덜란드 드라흐텐의 어느 사거리엔 신호등이 없다. 복잡한 표지판도 없이 특별한 곳이라는 표시로 빨간 벽돌의 바닥이 전부다. 있어야 할 것이 없는 이 사거리에 들어선 차들은 사고를 걱정하면서 서로 조심하기에 그 흐름은 파도나 바람처럼 자연스럽다. 프랑스 기업 '파비'엔 인사부가 없다. 수직적 조직체계가 없는 회사. 과연 잘 굴러갈까? 없는 인사부 대신 강한 책임감을 가진 팀들이 등장하고, 자유로운 업문환경으로 아이디어도 속출했다. 자율적 시스템은 지속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한다.

 

우아함을 이루고 있는 요소란 대칭, 유혹, 생략, 지속성인데 우아함을 위해서는 이 네가지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네가지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논리성과 창조성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는 혁신적 아이디어의 핵심이 우아함이란 요점을 품고서, 우아함의 법칙과 우아함에 이르는 법, 우아함의 분석과 훌륭한 사례를 제시한다. 없애고 생략한 우아함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 최소한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아이디어들.

 

저자의 충고대로 오래된 습관이나 본능적 선입견에 즉시 반응하지 말고 다양한 측면에서 사물을 보며 오래 고민하자. 그러면 우아한 아이디어가 노란 불을 밝히며 떠오를 것이다. 해야할 일을 미리 생각해 두지 말자. 하지 않아야 할일을 생각하고서 계획을 짜보자. 우리도 우아함을 발견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