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돈 관리 - 돈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당신을 위한
고득성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은 모두들 자산관리에 관심도 많고 자산관리를 통해 노후를 대책하거나 인생을 설계한다. 여자이지만 직장생활을 하면서 수입이 생기자, 돈을 불려보고 싶어서 경제책을 사들고 읽으면서 펀드를 준비하고, 실패도 맛보았지만 돼지저금통보다도 은행의 정기적금보다도 월등히 나은 수익을 보면서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있다.

 

2007년 폭등했던 증시에 발맞추어 펀드의 수익이 상상초월을 넘어서고, 소위 '돈방석'이라는 말이 남발되었던 그때, 뒤늦게 펀드에 발담근 많은 사람들이 폭락한 증시앞에 무릎을 꿇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뛰어들었다. 하물며 60대 아주머니들까지 은행창고 의자에서 엉덩이를 땔줄 몰랐으니 말이다.

 

덩달아 쏟아져나온 수많은 경제학책들, 재테크 책들. 이들이 시 소설 에세이를 제치고 베스트셀러에 등극하고 '경제박사'들이 방송출현을 했다. 그들이 말해주는 설계도대로 돈이 흐르고 움직였다.

 

 

5대 자산 포트폴리오를 통해 핵심자산 관리의 완성을 하라!.

예비자산 포트폴리오 : 가정경제의 빨간불을 꺼줄 응급자산이자 긴급자산

은퇴자산 포트폴리오 : 은퇴계획과 실행은 최소 10년 이상 해야한다

투자자산 포트폴리오 : 재정의 안정플랜에서 자유플랜으로의 길

보장자산 포트폴리오 : 예기치 못한 경제적 손실 보상에 보험만 한 것은 없다

집 포트폴리오 : 집마련을 위한 대출, 수입의 20%를 넘지 말라. 집은 더이상 당신의 수입을 올인할 대상이 아니다.

 

38.2%,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그러나 41%, 세계 주요 나라 중에서 가장 낮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고령화와 은퇴준비에 대한 숫자다. 지금과 같은 추세에 205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8.2%로, 37.8%인 일본을 제치고 전 세계 1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런데 노후준비 실태는 전 세계 주요국 중에서 가장 낮은 41%의 은퇴준비를 하고있다고 한다. 41%라는 숫자는 2008년 9월 '피델리티 은퇴백서'에서 인용한우리나라의 은퇴소득대체율이다. (연간 소득의 비율을 의미한다) 미국의 경우 58%,영국 50%,독일 50%,일본 47%,홍콩 43%다.

 

은퇴계획과 실행은 최소 10년 이상 해야 한다.

 

은퇴자산은 주택자금을 마련하는 것처럼 몇 억 원을 준비해야 하는 접근 방식보다는 소득대체율에 근거해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을 기본으로 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수입이 끊기는 은퇴 이후에 매월 일정 금액의 소득원을 만드는 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은퇴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가지 자산인 예비,집,은퇴,보장,투자의 통합적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자신이 은퇴자산이라고 한다. 우리 모두는 늙는다. 늙어서 여행도 못하고 변변한 집도 없이 자식들에게 짐스러운 존재가 될까봐 불안하기도 하다. 그런 나를 위해 은퇴자산 마련은 내 인생에서 빠질 수 없는 자산관리가 아닐까 싶다.

 

 

소비활동에서 은퇴란 없다.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 간호비가 더 들수도있음을 알라고 한다.

돈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있도록 하는 것이 돈관리의 핵심이다.

 

 

은퇴자산에 관심을 갖게 된 나이는 26세였다. 지인이 보험설계를 하는 이유로 듣게 된 변액유니버셜. 관심이 많은 터라 변액보험하나쯤은 준비해 두자 하는 마음에 지금껏 관리하고 있고, 큰 돈을 넣고 싶었지만 여유없는 것보다 내가 부담되지 않게 관리중이다. 그러나 변액보험의 3가지 비밀...... 변액보험의 이 세가지를 뒤늦게 안 것도 안타까웠지만 한편으론 3가지 중에서 2가지는 유용하게 사용해 볼 수 있겠다 싶어서 기뻤다.

 

<마법의 돈관리>는 장점만 강조하는 다른 재테크 책과는 차별된다. 쉽게 읽혀지는 것 같아서 접근이 좋았다. FC들처럼 도표를 보여주며 복리이자의 향후 몇년의 모습을 설명해주고, 막연하게 설명을 늘어놓는 것보다 확실하고 와 닿게 보여주니 자산관리의 시기를 차츰 늦추는 사람들에게 자극이 될 것 같다. 복리는 시간을 만났을 때 크나큰 만족을 주는 녀석이다. 복리의 장점과 단점을 꼬집어주기에 나의 재정에 맞는 성격의 자산관리를 설계해 볼수 있다.

 

당장이라도 나의 재정을 몇배 불려줄 것이란 생각으로 아니면 수입이 없는데 종잣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신다면 책을 권해드리고 싶지는 않다. 자신의 수입으로 안전하게 재정관리를 하시는게 장기적인 자산관리의 득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얼마전 국내형펀드를 4년이상 투자하고 찾게 되었는데, 더 큰 수익이 났을때 욕심부리며 찾지 않고 그의 1/3정도의 수익을 내고 찾게 되었다. 후회하면 속만 상할뿐이란 생각에 그에 만족하고 더 나은 재정관리를 위해 포트폴리오를 짰다.

이제 나도 노후걱정없는 인생을 꾸릴 것이다. 기대되고 든든한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