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콩콩! - 접시까지 온 콩 이야기 내인생의책 그림책 7
엄혜숙 옮김, 사이먼 리커티 그림, 앤디 컬런 글 / 내인생의책 / 2009년 10월
평점 :
품절






'콩' . 콩의 효능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알고 있을 거예요. 그래서 많은 엄마들이 내아이에게 '콩'이란 위대한 먹을거리를 친하게 하고자 노력하지요. 저 역시도 마찬가지랍니다. 

어렸을 적 엄마가 밥에 넣어 주신 검은 콩. 그런데? 어렸을 때부터 유독 콩을 보면 인상을 찡그리던 저였다고 합니다. 등짝을 두들겨 맞기도 하고 벌을 서기도 했으며 심지어 엄마가 밥을 하실때 검을콩을 빻아서 넣어주신 적도 있어요. 젖가락으로 골라내기 힘들게 말이지요. 그랬더니 밥을 모조리 토했다고 합니다. '콩'에 대한 적대감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토록 저에게 콩을 먹이고 싶었던 마음을 이제, 엄마된 마음으로 이해하게 되었네요. 부끄러운 과거랍니다. 

자! 그럼 이 건강한 콩을 어떻게 제 아이에게 먹일까요? 콩에 대해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려준다는 기발한 생각이 바로 이 책 <콩콩콩, 접시까지 온 콩 이야기>입니다. 큼직한 책 사이즈 만큼이나 이쁜 그림이 아이들 호기심을 확! 자극하네요. 저 역시나 책을 볼 때마다 마음에 들어서 또보고 또 본답니다. 



책의 첫 장을 넘기면 바로 이 장면이 나오지요?  무수한 콩들이 보이세요?  콩은 색이 다양하고 종류가 많지만, 유독 이 녹색콩이 넘 이뻐 보이네요.   

그리고 이 첫 장은 아무런 글도 없지만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면이기도 합니다.글없이 보여주는 이야기. 수많은 콩을 새 두마리가 한알씩 주워먹는 모습이지요. 그리고 이 책의 가장 뒷부분의 그림은 새들이 높게 쌓인 이 콩을 반이상 먹고 배가 통통하게 부른채로 드러누워 있는 모습을 보여줘요. 웃음이 '빵'터지는 귀여운 설정이지요~ 



오른쪽에 보이는 콩돌이와 콩순이가 이 책의 주인공이랍니다. 이 콩돌이와 콩순이가 땅에서 태어나 콩깍지에서 자라나고 그것을 수확한 농부는 콩공장으로 콩들을 가져다가 깍지와 분리하지요. 곱게 분리되고 담긴 콩은 저렇게 꽁꽁 얼려져서 온 세상으로 여행을 떠나지요. 그렇게 하여 콩은 가게에 살게 되고, 엄마 아빠에 의해 콩이 우리 식탁으로 올라온다는 과정을 이쁘게 그려놓았어요.  



 콩콩콩 접시까지 온 콩 이야기 책 읽기 팁!

 

1. 콩이 태어나게 된 근본적인 배경.  

 농부의 정성과 사랑, 그리고 구름과 해와 같은 자연의 도움을 볼 수 있죠.

2. 밭에서 수확한 콩은 상품으로 가공되는데 가공하는 과정으로 시장원리를 보여줄 수 있어요.

3. 수출하는 장면에선 배, 기차,비행기등의 운송수단을 아이이게 보여 줄 수 있어요.

4. 콩을 싫어하는 편식하는 아이가 나오는데 콩을 먹게 되면서 편식습관을 고칠 수 있어요.

5. 책속의 주인공 '콩돌이'와 '콩순이'찾기를 할 수 있어 아이의 관찰력을 키울 수 있어요.

 

이 다섯가지 팁을 유의하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세요~ 콩에 대한 사랑이 물씬 커지고, 콩을 성큼성큼 잘 받아먹는 착한 아이가 된답니다. 

 

수많은 콩을 보면서 손가락으로 콕콕콕 ! 찍어 보이는 우리 아들 건우. "콩!" "콩!" 하고 자꾸 반복해서 말해주니 건우도 "코! 코!"그런답니다. 건우가 가장 좋아하는 면이라서 <콩콩콩>책을 유독 안고 다니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까지 그림책이 반응좋았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꼬투리 속에서 커가는 콩돌이와 콩순이를 손가락으로 가르치면서 아빠에게 읽어주는 건우의 모습이 보이시지요? 정말 흥미로워하는군요. 잡곡밥을 먹으면 유독 콩이 입안에서 거슬리는지 한번씩 뱉어내곤 하는데, 이날엔 콩을 손위에 올려주면서 보여줬더니 웃으면서 다시 받아먹더군요. 

다행히도 <콩콩콩>에 나온 콩과 색이 같은 완두콩이였답니다. 아이가 이해한 것일까요? 콩과 더 친해진것 같아서 엄마로써 뿌듯하답니다. <콩콩콩>책으로 위대한 콩을 내아이에게 선물하세요~ 

( 제 서평안에서는  <콩콩콩>책을 구매하실 분들을 위해 전체 컷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