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 틱장애
위영만 / 제이앤씨커뮤니티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틱장애에 대해 모르고 있었던 엄마인 나. 그런데 얼마전 텔레비전에서 아이들의 틱장애에 대해 간단하게 나오는 것을 보았다. 틱장애? '틱'이란 말은 의료인인 내가 모를리 없지만 아이들에게 틱장애가 자주 나타난다는 것을 몰랐던 것이다. 틱장애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틱장애가 보이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 주어야 한다는 정도의 내용이 방영되었었다.
순간, 그 프로그램을 보길 잘했다는 생각으로 노트에 받아 적어 놓았는데,한권의 책이 틱장애에 대한 내용이니 탐나던 책이 아닐 수 없다. 틱장애에 대해 알아버린 이상 완전정복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이다.

'틱'이란 수의학 용어에서 기원한 것으로 말을 묶어 놓았을 때 보여지는 움직임을 뜻하는 말이다. 틱장애는 불수의적이며 시간에 따라서 하루에도 그 강도의 변화가 심하고 또 스스로 노력하면 일시적으로 틱 증상을 억제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거나 기분이 흥분된 상태 또는 피로감,지루함 등의 상황에서는 증상이 악화되지만 한 가지 행동에 몰두하거나 휴식,알코올 섭취,수면 중에는 증상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P. 14~15)

틱 장애의 종류
1.증상에 따라
1)근육틱(또는 운동틱) : 근육이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는 틱. 
           대개 아동기에 시작. 눈을 깜빡임, 머리를 한쪽으로 빠르게 젖히는 등
           갑작스런 동작이나 운동으로 나타난다.
2)음성틱 : 발성에 관여하는 후두 및 구강, 횡격막등의 근육기관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여
      발생하는 소리나 말을 포함하는 틱 증상이다.
     대개 아동기에 시작되고, 근육틱이 생긴 후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처음부터
     음성틱만 나타나기도 한다.
     헛기침, 코훌쩍임 같은 소리를 내다가 점차 신음소리나 소리지르기로 발전한다.

틱장애는 다양한 형태와 경과를 보이면서 예후를 예측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고 한다. 평균적으로 만 6~7세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만약 내아이에게 틱증상이 나타났을때 지켜야할 주의사항들을 알아보자.
1.아동의 틱 증상을 지적하거나 쳐다보지 않아야 한다.
2.컴퓨터,TV,닌텐도,핸드폰 등 전자제품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
3.아동의 틱 증상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
4.적절한 운동이나 취미생활은 도움이 된다.
5.일시적인 악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

방영되었던 그 프로그램에서 아이는,
틱장애인지 모르고 이상행동을 보이는 아이에게 과민하게 반응한 부모 밑의 아이는 결국엔 1년이 지난 뒤에도 운동성틱장애에서 음성틱장애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였고, 운동성틱장애를 가진 또다른 한 아이의 가족은 아이의 틱장애에 반응하지 않고 공부할 때 더욱 더 심해지는 틱장애를 보게되면 공부를 멈추고 클래식음악을 듣는 등 가족의 행동이 달랐으며, 그 후 1년이 지난 뒤 완쾌되는 모습을 보였던 것이 생각난다. 그리고 관찰카메라를 통해 무작위로 선택된 5~8살 사이의 아이들 10명이 놀이방안에서 노는 모습을 담았는데, 1시간 관찰동안 무려 2명에게서 틱장애를 보였고, 2명중 한명은 약한 운동성틱장애, 한명은 진행이 좀 더 된 틱장애를 보여서 깜짝 놀랐다.


게다가 나이 23이상이 된 남자의 틱장애. 길을 걷다가 욕설을 하고,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몸을 주체 못해서 힘들어하는 모습이 방영되었었다. 주변의 사람들은 그의 질환을 알기 전엔 그 사람 주변에 얼씬도 안했다고 한다. 지금은 꾸준한 병원치료를 하면서 욕설을 하는 정도는 어느정도 조절을 한다고 하나, 그 스트레스는 엄청나다고 한다.


내 아이에게도 틱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니 틱장애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책을 완독했다. 의학서적류를 자주 접하는 직업상 책을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었다. 틱장애는 완치 가능하다. 하지만 아이의 틱장애를 발견하지 못하고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평생 운동 혹은 언어장애를 갖고 살아갈지도 모른다.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길이다.

<우리아이 틱장애>는 완독하기엔 조금 힘든 구성력을 보인다. 하지만 양방,한방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틱장애가 최소한 무엇인지는 알고 있어야 한다. 내아이에게 비슷한 증상이 생겨난다면 이 책을 다시 꺼내 들 수 있을 것이다. 제발 그날이 오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