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최고의 이진이다 - 학연, 지연, 혈연의 벽을 넘어 30대에 글로벌 기업 임원이 된 이진이 세상에 도전하는 법
이진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나는 이제껏 '일진'이 되어본 적이 있었던가? 책을 받아들고 읽기를 들어가기 전에 혼자 곱씹어 보았다. 그냥 뭐든 일등을 말하는 건 아닌가? 무엇이든 일등이면 '일진'이 되는건가.....란 물음을 가지고 책을 읽어내려 갔다.

 

언제나 그렇게 벌판에 서서 센바람과 마주하는 모습이 진정한 '나'라고 생각한다. (P.15)

 

그녀는 학연, 지연, 혈연의 벽을 넘어 30대에 글로벌 기업 임원이 된 사람. 이진이다. 맨주먹으로 일궈낸 삶이다. 행운아는 아니다. 그녀는 죽을 각오로 노력을 하고 노력을 했다. 노력을 통해 얻는 그 열매의 맛은 '행복의 맛, 성취의 맛'이라고 말하는 그녀. 집안에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아버지가 위대하신 분도 아니다. 그녀가 절세의 미인도 아니고, 뭐든 잘 풀리는 행운아는 더더욱 아니다. 그녀의 책 가득 보여지는 노력들은 나를 더 뒤돌아보게 한다. 그녀는 정말 최고의 이진이고 결국엔 일진이다.

 

그녀는 30대 초반 세계 최대의 비지니스 통신사 블룸버그에서 아시아 마켓 리서처로 일하고 30대 중반 노무현전대통령 개인기록비서로 일했으며, 30대 후반 세계 제 1의 제약 기업 화이자 제약의 임원이 되었다. 그러는 사이 그녀는 6권의 책을 출간했다. 각기 다른 분야에서 일한 그녀는 어떻게 그 분야마다 완벽하게 해낼수 있었을까? 남들보다 다른 마음가짐과 남들보다 더한 노력이 그 결과이다. 그녀만큼 부지런한 사람이 우리나라에 더 많다면 최강 대한민국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학창시절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기대보다 못한 성적에 스스로를 한탄했다. 해도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공부를 등한시한적도 있고, 행운을 기대한 적도 있다. 대학은 아버지가 원하는 곳으로갔다. 아니 IMF라고 가사가 기울어 대학을 보내줄수 없다는 아버지때문에 방안에서 1주일을 꼬박 울던 날도 있었지만 어머니의 도움으로 겨우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다. 대학은 내 일생 벌이는 되겠다는 생각에 간호대학에 진학했고, 면허를 취득하고서 고려대학병원에 추천을 받아 갈 수 있엇지만 아버지의 반대로 내 꿈은 무너졌다. 지방 대학병원에 다니면서 그저 그렇게 7년의 세월이 흘렀다. 적당한 승진에 적당한 월급. 미국 간호사 자격취득은 꿈으로만 꿔가면서 간간히 하는 영어공부, 편입해서 학교 더 다니는 정도였는데, 그녀 이진과 비교해보니 내 노력은 정말 아무것도 아닌 옹알이수준이였다. 그런 나는 힘들다며 징징 거렸으니 부끄럽기 짝이 없다.

 

그녀는 방황에도 '멋'이 있다고 한다. 직장이 없던 일년동안 방황을 했다는데 그 시간조차도 값지게 생각한다. 화이자 임원시절 그녀는 화이자가 매년 전 세계에 투자하는 R&D비용 7조~8조원 중 10%인 7천억원을 한국에 투자하게 하고, 이 일을 성사시키는데 그녀는 진정 우리나라를 위하는 숨은 인력이라고 생각한다. 그녀 하나가 한 나라에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났다. 거의 1조원이 육박하는 돈이다. 세계적으로 놀랄 일이였다고 한다. 그렇지만 뛰어난 우리 나라의 진가를 바로 알게해준 그녀덕분에 그런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게 아닐까?

 

좋은 멘토를 두는 것은 인생이라는 전쟁터에서 좋은 무기를 갖는 것과 같다. (P.166)

 

그녀에겐 멘토가 있다. 나도 멘토가 있긴 하다. 하지만 막연히 바라는 사람, 자문을 구하지는 못하는 사람. 나는 그녀의 책 <나는  최고의 이진이다>를 읽고 나서 멘토를 다시 찾기로 했다. 그리고 그녀에게 더없이 멘토가 되는 조력자. 어머니가 있다. 어머니의 한마디 한마디는 부처님을 보는 것 같다. 그녀에겐 이토록 올바른 조력자 어머니가 있기에 더 빛이 날 수 있었던게 아닐까?

 

나는 마트에서 물건을 사면서 '덤'을 찾아보곤 한다. '덤'이 붙은 물건에 손이 쉽게 가긴 한다. 하지만 그 '덤'은 나에게 필요없는 것들일 수도 있고, 그 물건의 질이 다른 것도다 떨어 질 경우도 있고, '덤'과 본품의 합산가격이 다른 물건과 다르지 않는 경우등이 있다. 결국 '덤'은 그냥 '덤'이 아니다. 그걸 알면서도 눈이 힐끔 가는 것은 어쩔 수 없었다.

 

내가 하는 일의 결과물들이 조금이라도 인센티브, 즉 '덤'으로 얻어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덤을 기대할 수 없으니 내가 할 수있는 것은 노력뿐이다. (P. 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