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4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두꺼워보이지만 아담하면서 매우 가벼운 유정천 가족의 첫인상은 가볍고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이였다. 너구리 기차 안에 요염한 인간 여자, 늙은 할아방, 너구리 눈을 한 것을 보니 둔갑한 너구리 가족 엄마와 형제들이네요. 가족판타지가 주인공을 너구리로 삼으니 괜히 기대되었다.

 우선 책 안의 주인공 시모가모 야사부로는 너구리! 교토지역을 배경으로 한 인간과 텐구 그리고 너구리 이야기입니다. 시모가모야사부로는 교토의 명문 너구리 집안. 하지만 바보스러운 형제들이죠. 그의 아버지 시모가모 소이치로는 교토 너구리 세상의 우두머리였는데 연말 금요구락부의 송년회때 냄비요리가 되어 죽음을 맞이합니다. 시모가모 소이치로의 명성은 도성안에 자자했지만 그의 아래 네 아들은 바보의 피가 흐르니, 소이치로의 피를 제대로 잇지 못했다는 뒷말이 많았지요. 

금요구락부는 다이쇼 시대부터 이어져 온 회합(한달에 한번 금요일 모임)인데 부자들이 모이고 사람은 바뀔 수 있으나 인명은 꼭 7명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송년회때 너구리를 냄비에 삶아먹는 만행을 저지르는 회합이죠. 금요구락부의 너구리 냄비요리를 피하기 위한 형제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하늘을 날라다니는 텐구는 일본  전설에 등장하는 괴물로 사람을 마계로 인도하는 마물이라고 합니다. 텐구는 인간을 잡아가고, 인간은 너구리를 냄비요리 만들어 먹고, 너구리는 텐구를 함정에 빠드리는 수레바퀴같은 세상사. 너구리들은 냄비요리가 될 수 밖에 없는 바보스러운 피를 이어받은 족. 그 굴레를 벗어나기 위한 가족의 이야기가 따뜻합니다. 

아버지가 냄비요리로 인해 세상을 떠나고 남은 사형제. 명문집안이지만 속은 허술한 전혀 부럽지 않은 집안입니다. 고지식하고 의지가 굳은 큰형 야이치로는 결정적인 순간에 약하고, 교토의 재일 의욕없는 너구리로 일명 상통하는 둘째형 야지로, 책의 화자 셋째 야사부로는 영롱한 미모를 자랑하는 인간 벤텐을 짝사랑하지요, 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이라는 수식어가 붙을만큼 한심한 둔갑능력으로 만천하에 알려진 막내 야시로. 이렇게 사형제는 위대한 아버지의 죽음 뒤 크게 자리 잡은 바다보다 깊고 위대한 어머니의 사랑을 느끼게 되고,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해주는 너구리들의 이야기입니다. 

유정천가족을 쓴 작가의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를 만나보지 못해 첫만남이 되었는데, 글이 전반적으로 구성지지 못하다는 느낌이 든다. 약간 허무한 느낌도 들고 책의 무게만큼 가볍다는 느낌도 든다. 하지만 너구리를 주제로 한 독특함을 생각하면서 가볍게 읽으며 재미를 느껴보는것이 유정천 가족을 가장 제대로 만나보았다고 말할 수 있겠다. 아마 작가도 그런 재미를 위해 유정천 가족을 내놓은 것이 아닐까? 

 너구리를 먹을 수 있을까? 해서 검색을 해 보았다. 냄새가 많이 난다고 먹기 힘들다는 검색어들. 그런데 일본에선 국을 해 먹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인간에게 냄비요리가 되기 싫어서 발버둥치는 너구리도 이해되고, 너구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잡아먹는 인간도 이해되는데, 무엇보다 내가 인간임을 잊고 너구리 세상이라고 가정하에 읽어본다면? 어느덧 변신술을 시도해 볼 나를 만날 수 있으리라. 하하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