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축가가 지은 집 108
박인석.박철수 기획 / 집(도서출판)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국내 건축가들이 설계한 총 108채 집들의 도면과 사진, 건축개요(위치, 지역지구, 건축면적, 연면적 등)을 모음집처럼 엮은 책이다. 그리고 주택소유를 희망하는 건축주들이 가지는 이상적인 집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건축연면적 크기 순으로 나열하였다.
각 주택들의 정보 중 가장 좋은 귀뜸은 아마 "얼마에 이런집을 지을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해소해 주는 총 공사비 일 것이다.
하지만 기획자의 서문에 나와 있듯이 평당 공사비를 산출하기 위해 총 공사비 / 건축 총 연면적 = 평당 공사비로 산정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가 아닐 가능성도 있다. (물가상승률) 또한 건축가마다 서로 다른 설계 의뢰비는 자칫 건축주들에게 잘못된 기준을 제공하는 게 아닐까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다.
예를 들면, 내가 마음에 드는 집이 있다고 치자. 이 책을 보니, 가장 마음에 든 집의 설계비와 평당공사비가 생각보다 적게 나왔다면, 그 집을 기준으로 지어달라고 건축가에게 떼를 쓸 수도 있다. 특히, 설계비같은 경우 집의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 상대적으로 적게 줄수도 있고, 건축가 명성에 따라 크게 나올 수도 있다. 이는 설계를 생업으로 하는 건축가에게는 굉장히 민감스런 부분이기 때문에, 책에 나와있는 설계비는 참고로만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