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프리카에서 지식창업으로 성공했다
조경진 지음 / 굿위즈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이런 사람이에요.


대학 졸업반에 미국으로 인턴을 떠났어요. 은행에 잘 다니다가 갑자기 호주로 유학도 떠났고요.


육아를 하다가 구매대행도 했어요. 그러다 남편 발령으로 아프리카 모잠비크로 가게 되었네요.


거기서 온라인 강의를 시작했어요. 그게 계기가 되어서 지금 온라인 강의 비즈니스를 하게 되었지요.


지금은 보스랩 대표를 맡고 있어요. https://www.bosslab.kr/





이 책을 읽는데 갑자기 남편이 뜬금 표지를 보고 물어왔다.


"그래서 저자는 어떤 비즈니스를 했는데 ? "



순간 대단한 비즈니스를 한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은행에 다니던 회사원이었고, 구매대행을 했고 그러다 아프리카에 가서 온라인 강의를 시작했다,


 요즘 주식책을 쓸 때도 계좌먼저 까고 시작하는게 진리라는데 대단한 이력이 없어 보이는데 어떻게 '비즈니스 강의'를  하는거지? 라는 의문을 가지고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부분을 읽고 생각이 정립되었다.


저자가 말하는 비즈니스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거창한 것 부터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부족한 상태로 강의를 시작해도 좋다. 다만 수강생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무언가가 있다면 말이다. 



그 중에는 그림을 그려서 판매하는 사람도 있었고, 아이와 함께 하던 신문활용교육(NIB)으로 강의를 하는 사람도 있었다. 홈트를 하며 식단공유를 했던 사람은 다이어트식 맞나 싶을 정도로 먹음직스러운 음식을 올렸는데 그게 계기가 되어 다이어트식을 판매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 꾸준히 피드를 올리게 된 사람도 있었다.



 남들은 어쩌다 시작해서 쉽게 성공하는 것만 같은 이 일들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지 저자의 실패담과 함께 알려주고있다.



온라인 코스를 만들기 위한 10단계가 무엇일까?


먼저 5가지 주요 결정을 내려야만 한다.


1. 강의 주제는?


2. 강의 대상은?


3. 어떤 유형의 디저틸 과정을 만들까?


4. 콘텐츠 제작 방법은?


5. 강의 런칭 날짜는 언제?



정해졌다면 강의  아이디어 수요를 확인해야한다. 서점에서 관련서적 판매 5위까지의 책을 비교하거나 리뷰를 살펴서 별점이 낮은 리뷰를 확인하면 사람들의 니즈를 확인할 수 있다. 


 그 후 강의 코스 아웃라인을 잡고 전자책이나 PDF등으로 자료를 만든 후 배포를 통한 홍보를 한다. 이 과정에서 생긴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이메일이나 오픈카톡방을 통해 신뢰를 쌓은 후 강의 런칭 때 판매를 시작하는 것이다.



간략한 내용이지만 10단계로 나눠서 세부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는 이렇게 하면 된다 정도만 알 수 있고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저자가 운영하는 보스랩의 마스터 클래스에 참여해보길 바란다는 말을 남긴다. 





그래서 들어가 본 위 저자소개의 보스랩 페이지 링크인데, 사이트에 강의 샘플 보기는 없고,


오픈카톡방 초대를 위한 정보입력칸이 있다. 아쉬움에 유튜브를 들어가봤는데 아직 강의는 2개밖에 없었다. 



 본문중에 클래스101과 같은 대중적인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나오는데, 쉽게 얻을 수 없는 고급정보전략이라는 의미가 나온다. 그래서인지 강의 접근 난이도가 높아 보이긴 한다. 



 기업 홍보를 위한 책에 가까운 듯 해서 다소 아쉬운 면이 있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아쉬움이고 책에서 좋았던 내용들은 이렇다.



1. 인스타그램 활용하기.


 피드수를 늘려가며 팔로워를 확보하는 것이다.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에 대해서 자세한 언급은 없지만 기본적인 피드 매일 올리기가 중요하다는 건 알 수 있다. 물론 처음부터 매일 올리려면 지치기 쉬우니 1주에 2번정도로 시작하는 팁을 준다.



2. 전자책으로 홍보하기


 전자책을 판매해서 올리는 수익은 100권 판매해서 50~80만원 정도이다.


그것보단 전차책으로 간단한 내용을 제작하고 배포해서 미래의 수강생 정보를 모으고 미래의 수강생 db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인가? 최근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전자책 무료배포를 하는 강사들이 늘어났다. 그 책을 받아보면 그냥 보기만해서는 완전히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있기도 하다. 때론 왜 이런 정보를 무료배포하지? 하고 개인정보를 넘기기 싫어서 신청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흥미를 이끌만한 내용의 전자책 무료배포는 충분히 가치가 있어 보였다.



3. 카피라이팅 방법


 "야나두" 처럼 머리에 각인되는 카피라이팅 방법에 대한 소개를 한다.


그동안 당신이 아는 방법은 틀렸다. 하지만 해결책이 있다. 내 강의가 왜 해결책을 주는지 소개하고 커리큘럼을 알려준다. 이제 가격을 공개할 시간!  왜 이 강의의 가격이 좋은지 강의를 듣지 않았을 때의 소비비용을 함께 소개하고 보너스를 제시한다.  마음을 굳힐 수 있는 클로징까지 땅땅.



 자신이 하고자 하는 강의에 대한 연구와 고민이 깊어질 수록 이 순서를 따르면 카피라이팅이 한결 쉬워질 것이다.


 육아를 하며 해낸 저자의 이야기인 만큼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도 던져주고 성공한 다른 육아맘들의 이야기도 함께 들려준다. 


 못한다고 주저앉기 보단 할 수 있는 만큼만 해보는 것이 더 가치있지 않을까, 하루의 단 몇시간만 시간을 내서 조금씩 시작하라고 저자는 말한다. 


 


 당신도 지금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내가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줄 수 있는 나만의 지식이 무엇일까?


요리? 운동? 아이와 집에서 노는 방법? 독서법? 등 나에게 하찮아 보이는 지식이 누군가에겐 큰 힘이 될 수 있다.


 

  

* 책과콩나무를 통해 책을 협찬받아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