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논리 사고력 훈련 초급 - 초등 수학 천재로 키우는 5분 논리 사고력 훈련
소니 글로벌 에듀케이션 지음, 강태욱 옮김 / 바이킹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사람들을 대상으로 '세계 수학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소니 글로벌 에듀케이션에서 지은 '논리 사고력 훈련'이다.


 세계수학대회에 참가했던 사람 중 80%의 사람이 문제가 어렵다고 대답했지만 또 재미있었다고도 대답했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생각하는 재미가 있는 문제였다는 의미다.


 대회에 출제될 만한 문제들이 수록되어 있는 이 책은 정말 생각하는 재미가 가득했다.



초급/중급 중에 초급편이라 그런지 성인인 내가 풀 때는 조금만 생각하면 금방 답이 나오는 문제들이었지만 초등생들이 풀어볼 땐 다양한 각도로 생각해보고 실험해보며 풀 수 있는 재미있는 문제들이었다 


 즉, 문제를 못 풀 까봐 부모인 내가 겁먹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아이는 즐겁게 사고하고 나는 뿌듯하고 이런 선순환!




5가지 타입의 문제형식이 있다. 이 중 어느 타입에 내가 강한지, 혹은 약한지 문제를 풀며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스캔회로(독해)와 새로운 방법을 떠올려보는 크리에이트 회로,


역산해보는 리버스회로, 가능성을 모두 밝혀보는 노크회로, 해결 순서를 구성해보는 스텝회로이다. 



나는 리버스회로가 가장 재미있었는데, 문제를 이해하고 가능성을 도출하고 정답을 찾는 과정이 꽤나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책에 수록된 문제인데 한번 풀어보시라!


A,B,C,D 팀이 다른 모든 팀과 대결을 했는데 이기면 3점, 지면 0점, 비기면 1점이다.


경기가 끝난 후 [ A팀 1점 / B팀 7점 / C팀 6점 / D팀 2점 ] 이었다면


비긴 경기수는 몇 번일까? 


아마 경기 점수를 본다면 감이 올 것이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문제가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이라면 한참 생각해야 할 수도 있다.


이렇게도 풀어보고 저렇게도 풀어보다 답을 찾는 희열을 분명 느낄 것이다.




문제를 풀다가 도저히 답을 찾기 어려울 때 한장을 넘기면 바로 뒷장에 힌트가 있다.


힌트가 거의 정답에 근접하긴 한데 정답을 보기전 한번 더 생각해 볼 기회가 된다.



그래도 답을 못찾았다면 맨 뒷장 정답페이지로 슈슉 넘어가서 풀이를 확인해보면 된다.




나는 표를 만들어서 나만 이해할 수 있게 문제를 풀었지만,


해설은 엄청 자세하게 정답을 설명해주고 있다.



정말 재미있어서 누워서 문제가 끝날때까지 연습장 하나 펼쳐놓고 문제를 다 풀어봤다.



초급해보니 재미있고 자신감도 붙어서 다음에 중급에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뿜뿜이다.



이럴 줄 알았으면 서평책 중급을 신청하는건데!! ㅋㅋ 


중급은 사서봐야겠다. 



정말 초등생들이 풀기 좋은 난이도였고 흥미롭고 재미있는 문제들이어서 


부모와 함께 문제를 풀면서 서로의 해결법을 이야기해보고 머리를 맞대보는 재미가 쏠쏠할 것이다.



진짜진짜 재미있는 논리 사고력 훈련이다.


 



*이 책은 '책과 콩나무'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