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담은 집 - 서현 작은 집의 건축학개론
서현 지음 / 효형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가이자 교수인 저자가 쓴 책이다.

라고 표현하기엔 이 책에 담겨있는 예술적 가치가 사라지는 기분이다.

빛의 향연을 만들고 따뜻하게 살아있는 글의 예술을 펼친

한 예술가의 공방과 같은 책이다.

헬리오시티, 노들섬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그는 공공 건축가이기도 하다.

대형 프로젝트의 수장이 작은 주택의 건축을 그린다니

그 이유를 듣고 보면 그는 정말 건축을 사랑하는 건축학도이다.

덕분에 제자들은 쉽게 접해보기 어려운 실무를 직접 겪고,

그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행운까지 얻었다.

일석이조, 일석삼조의 효과다.


문추헌이 시작이었던것같다.

작은 주택을 만들기 시작한 그의 프로젝트말이다.

연면적 55.3 건축면적 55.5㎡

16.7평 남짓한 크기이다.

이 작은 집이 얼마나 멋지게 만들어 질 수 있을까?

그 과정은 담담하고도 섬세한 작가의 성격이 그대로 녹아들었다.

문추헌의 건축주가 만들고 싶은 집을 녹여내고

건축가인 그가 만들어 내려는 빛의 아름다움을 집에 새겼다.

구멍이 뚫린 벽돌을 통해 집에 들어오는 빛을 보고있노라면

빛의 예술가인가 싶은 생각도 들었다.

문추헌에 이어 담류헌, 건원재까지

그 모든 작품은 건축주와 건축가 그리고 예산이라는 것들이 버물어져서

저마다 개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작품이 되었다.

장인정신이 없는 시공팀의 자유분방함을 조절하며

줄눈하나 어긋나지 않기 위한 그의 섬세함과

춘분과 추분에 자연이 그려낸 예술을 집안에 숨겨놓은 이공계 예술이랄까..

집을 짓는다가 아니었다.

집을 예술한다가 맞는 말이었다.

신기하게도 건축주의 요구사항이 건축가를 만났을 때 집은 새로운 아름다움을 만들었고,

그의 손끝에서 마법이 흘러나오는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건축주의 입김이 너무 없을 땐 그는 술한잔하며 이야기를 듣고 디자인하였다.

집은 집주인을 표현하는 것이기에.

책의 말미에는 어느 지역쯤에 이 집들이 세워져있는지 나온다.

그 세곳을 모두 찾아가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따뜻한 소설을 읽은듯,

우아한 사진을 본 듯한 기분이

책의 마지막장을 넘길 때까지 이어졌다.



* 이 책은 https://cafe.naver.com/jhcomm '리뷰어스클럽'에서 진행한 서평이벤트에 참여해 책을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