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 짓눌린 영혼에게 길은 남아있는가
헤르만 헤세 지음, 랭브릿지 옮김 / 리프레시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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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너무나 유명한 작가, 헤르만 헤세의 작품으로 인간의 내적 갈등과 자아 탐구를 지금의 시대까지 통틀어 이토록 깊고 세밀하고 독특하게 다룬 작가가 있을까 싶다. 그의 문학은 칼 융의 분석 심리학에 영향을 받아 동서양 사상을 결합한 독특한 시각을 제시한다고 책날개를 통해 알려준다.

공과 성장이 정말 무엇인지 그리고 교육이란 어떤 목적을 가져야 하는지를 깊이 고민해 보시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또한 헤세가 던지는 질문에 스스로 답해 보며, 교육과 인간성에 대한 통찰을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레바퀴 아래서 中 역자의 말(랭브릿지 번역팀)

서평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작품 소개 페이지의 글을 읽지 않고 작품을 보기 권하고 싶다. 수능 지문으로서 대하는 정답지를 원하여 읽는게 아니라면, 지금 누군가 어느 한 인간의 이 작품을 만나게 되는 그 순간, 그 시점에서 느껴지는대로, 생각하는대로가 이 작품을 더 가치있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러기에 명작이고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게 아닐지 생각한다.



총명한 재능을 지녔으나, 독일의 엄격한 교육제도와 주변의 지나친 기대로 인해 정신적으로 크게 고통을 받는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의 심리를 잘 묘사하고 있다. 글에서 느껴지는 느낌과 질감이 그대로 그림으로 표현되어져 조화롭게 구성되었다.

자유롭고 반항적인 기질을 지닌 한스와 대조적인 친구 헤르만 하일너는 한스를 이해해주는 존재이다.

한스의 아버지 요제프는 한스의 성적과 출세를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엄격한 교육관과 지나친 기대로 한스를 애정하나 압박한다. 여기에 그치지않고 신학교에서 목사를 비롯한 권위자들은 한스가 학업에 전념하도록 끊임없이 통제하는 이야기는 지금 시대로 볼 때 가히 학대에 가깝다. 당대 교육제도가 개인의 개성과 자유로운 사고를 억누르는 모습을 여실히 이들의 인물에 투영하여져 있다.

한스가 점차 고통으로 자신을 잃어가는 이야기 흐름에서 가끔 눈을 질끈 감게 될 정도로 개성을 짓밟고 인간의 본질까지 훼손함이 그 당시 출판이 되었을 때도 호응과 비판이 공존하지 않았을까? 한 인간으로서 바라볼 때도 전혀 인간다운 삶으로 반기를 들 정도인데 주인공 한스, 어린 청소년이 감당하기에는 불가능했으리라는 게 충분히 설득된다.


우리 나라 '행복이 성적순이 아니잖아요'라는 80년대 영화가 떠올랐다. 입시 제도 및 사회 비판과 청소년들의 현실과 갈망을 다뤘던 영화로 기억한다. 그렇다면 요즘의 우리나라 교육 제도와 입시는 어떠한가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 보게 된다.

청소년의 심리와 인간의 본능, 사회적 비판등을 모두 다 화두를 던지는 작가는 당대 정치가, 사회운동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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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 속의 비밀 친구 봄소풍 보물찾기 5
A. F. 해럴드 지음, 에밀리 그래빗 그림, 지선유 옮김 / 봄소풍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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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서부터 소개된 대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상상〉 원작이자, 카네기상, 케이트 그리너웨이상 최종 후보작이고, 레드브리지 아동문학상, 피터스북 선정 올해의 책 최종 후보작인 유명한 책을 소개합니다.

작가의 소개나 책날개는 없이 차례가 곧장 등장한다.

《상상 속의 비밀 친구》는 읽자마자 상상으로 만들어 낸 존재와의 이야기임을 알아차릴 수 있었다. 어린 시절 상상 속에서 만들어 낸 비밀 친구에 기대어 나의 감정을 대하고 다스리면서 성장해가는 그 과정을 아주 섬세하게 표현하여 집중되게 한다. 나조차 나의 어린시절 상상 친구를 떠올리게 과거로 타임머신을 타게 하였다.


나의 어린 시절 상상친구는 우리집의 키 큰 고무나무였던 것 같다. 그 큰 나무가 바람에 흩날리면 거실에서도 나무의 그림자가 흔들렸고, 난 거실에서 마치 창문을 경계로 나무와 이야기하곤 했다. 우리집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넌 다 알고 있다는 생각을 한 거다.

지금 그 나무는 보잘 것 없이 변했고, 나도 나이가 들어 그 곳을 떠나 살고 있다. 홀로 집에 있는 나를 보듬어 주기도 하고 밖에서 들어오면 늘 맞아주는 유일한 존재였던 지도 모르는데, 뭔가 잃어가고 있었다는 느낌을 새삼 받으면서 서글픈 느낌이랄까 묘한 감정을 일으켜주는 시간이 되었다. 초등학생 시절 뭘 안다고 어떤 감정이 건드려져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를 읽고 펑펑 울었던 그 날 그 감정이 잠시 이 책을 읽는 동안 빠르게 스쳐갔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금 그 곳을 찾아가 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다. 기왕이면 마치 소설속에서 처럼 그 때 그 장소 그때 나로 한번만 들어가보고 싶다. 모두들 그 때 어린 나와 함께 한 친구를 돌이켜보면서 봄날의 한가로운 바람과 함께 《상상 속의 비밀 친구》를 읽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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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 - 무례한 친구들에게서 나를 지키는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이해은 지음, 이황희(헬로그) 그림 / 리틀에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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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이해은님은 로스쿨 졸업한 변호사로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법규에 관심이 많아 청소년 상담과 멘토링 활동을 했고, 부산북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응팀 변호사로 활동하며 여러 감정이 교차하여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무조건 참지 말고, 똑같이 화내지 말고, 침착하면서도 단호하게 나를 지켜요!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 중 책날개에서

책날개에 QR코드가 있으니 책에 실린 이야기 외에 더 알고싶으면 확인하면 좋다.


목차는 네 부분으로 크게 나뉘어 진다. 법전문가답게 목차만봐도 명료한 정리와 분류가 한눈에 알아보기 좋다.


나를 지키는 한마디라고 되어있는 문장은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해야는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화체로 소개한다. 그러나 사실 아이에게 이대로 일러준다고 실제 동일한 상황이 닥쳤을 때 대응을 이대로 적절히 할 수 있을까?

이 정도의 적절한 긍정적인 대응, 대처력은 책 한권보고 배우고 익힌다고 되지않는다. 작은 사회라고 하는 학교에 첫 발을 내딛고 살아가는 우리 자녀에게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변호사인 저자가 알려주는 해결방법을 실행에 옮겨 우리 자녀가 원활한 학교생활을 하기위해서 우리 부모들은 어떻게 해얄까?

가정 내에서 우리 아이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고 표출하는 경험이 많은 아이일수록 실행력이 높으리라고 생각한다. 또한 남의 의견이나 감정 을 긍정적으로 수용한 경험이 많은 아이일수록 실행력이 역시 높으리라고 생각한다. 대화를 많이 나누고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하는 많은 부분을 부모와 가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친구간에 갈등이 생겼을 때 그 영향으로 경험을 쌓게 된다는 말이다.

게다가 대화를 통해 우리 자녀의 생활을 관찰자입장에서 바라보는 부모의 태도도 필요하다. 우리 자녀는 나와 다른 인격체임을 항상 잊어선 안된다. 경험자로서 나도 이런적이 있었고 그때 어떠했는데, 저렇게하면 좋았을 것같다, 이 책에서 해주는대로 이렇게 이야기했었어도 좋았겠다라는 등의 부모의 이야기로 대화가 이어지면 아이도 자신의 상황을 재연해서 연습을 해볼 수도 있고, 더 기억해서 자신의 생활 중에 벌어지는 상황에서 두뇌를 가동시키지 않을까?

결국 저자 이해은 변호사가 이야기하는 우리 자녀의 대응 자세, 태도는 가정에서부터 길러주어야 실행이 가능하다. 책 제목처럼 용기있게 말하기위해서는 용기만 추가하면 실행가능하려면 기본값은 주어져야 한다.

이 책만 보고 이럴 때는 이렇게 아이에게 해보라고 한 들, 수학 개념 이해도 못했는데 공식을 외워서 풀어보라는 거나 다름없다.

반면, 가정내에서 많은 문제해결능력의 기본값을 채웠다고 자녀의 학교생활이 모두 원만할 수 없다. 바로 선이라는게 지켜지지 않을 때이다. 그렇기에 학교폭력이 되는 그 선을 부모와 자녀가 이 책을 통해 알아놓길 바란다.

그리고 선을 넘는 폭력이 지속적이게 된다면, 물러섬없이.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학교에서도 학교 교칙등 여러 자료를 안내받았겠지만, 그걸 다 읽고 숙지하는 부모나 자녀가 과연 얼마나 될까? 우리가 심지어 휴대폰에 앱하나 설치할 때도, 또는 회원가입을 할 때도 여러 동의서에 내용을 정독하고 확인과 동의를 누르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이런 학교폭력예방과 대응안내지침서같은 책이 나왔으니 초등 부모라면 필수 도서라고 확신한다.

학교폭력에 관한 법원 판결 사례를 보니 이렇게 까지 법정 다툼이 되지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 슬기로운초등생활 네이버까페에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서평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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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 - 폭력적인 친구들에게서 나를 지키는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이해은 지음 / 리틀에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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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 로스쿨 졸업 후 부산북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대응팀 변호사로 활동한 이 책의 저자 이해은님, 법공부 시작때부터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법규에 관심이 많았고, 학폭위 변호사와 학폭대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하며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아홉 살, 단호하게 말해요.>의 저자이기도 하다.

목차는 크게 신체적 폭력, 강요와 금전적 폭력, 성폭력, 그리고 법률에 관해서 나뉘어 알려준다. 이 책은 우리가 찾던 바로 초등학교 폭력 예방과 대처 요령 안내서다.

교내 체육시간이나 쉬는 시간 아이들끼리 게임하면서 생길 수 있는 비일비재한 일들이 자칫 학교폭력으로 비치어 지지 않도록 보이지 않는 선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줄 필요가 있다. 저자는 법전문가로 교내 그들사이 생활을 다소 객관적인 표면적인 사건, 행위를 중심으로 써나간다.


중하지 않고 괴롭히거나 폭력을 쓴다면 물러서지 말고 단호하게 맞서 폭력의 고리를 끊어야 해요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 중 책날개에서


읽다보니 책에선 나오지 않지만, 자녀에게 자기의사를 밝히고 표현, 표출하는 걸 가정내에서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받아주고 받아들이고 거절하는 경험을 많이 충분히 해야하겠구나를 느끼게 된다. '착해서','원래'이런 이유는 없다고 해야 내 아이를 바르게 크게 하는 길이다.

이 책을 읽다보니, 우리나라의 그릇된 유교사상으로 인해 가족간의대화나 부모와의 대화 어른들과의 대화에서의 예절이라는 틀로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하고 자기 의견을 표출함을 가두고 말대꾸, 거역으로 받아들이는 굳어진 그릇된 분위기를 이제는 바꿔야한다. 80년대생부모들이 새로이 만들어가야할 가정문화이자 크게 나아가면 사회문화라는 책임감을 느낀다. 거절을 부드럽게 받아들일 줄도 알아야하고, 안되는 것도 극복해야함을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쳐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교라는 사회에서 잘 지내기가 힘들다. 그 한 예가 폭력에 대처하는 거다.

3장 숨기지 말고 용기내 말해요의 성폭력에서는 성적불쾌감, 스킨십, 디지털성폭력에 대한 이야기다. 초등학교 생활 중에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법전문가 시점에서 학교폭력 중에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초등학생 대상으로 한정하여 알려준다. 내 생각은 성교육과 성인식(성인지)에 대한 교육이 좀 더 뒷받침되어야지 될 것으로 본다. 사회문제를 비롯하여 학교내 성폭력문제도 그릇된 성인식(성인지)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는 안 그럴거야, 우리 아이는 아니겠지라는 안일함 보다는 학교에서 성교육듣고 온 날이라도 아이와 일과 이야기 나누며 이 책에서 배우고 알게된 대로 대처하는 요령이나 의사표현을 시켜보면 좋겠다. 그러기에는 부모부터 바른 성교육으로 어떤 이야기를 어디까지 나눠야하는지 많이 알아가고 배워야한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법률에 관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초등생 대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가정에서부터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의사 표현 또는 감정 표현을 긍정적으로 표출하기도하고 수용하는 경험을 길러준다면, 우리 자녀는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생활의 첫 시작은 초등학교다. 그리고 이 학교생활은 이제 시작이다. 학교 생활 12년을 건강하고 단단하게 지내어 든든한 성인으로 사회구성원이 되어 줄 우리 자녀들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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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의 행동경제학 - 교과서에서 설명하지 않는 우리의 선택과 심리
김나영 지음 / 가나출판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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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나영님은 경제교육과 행동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신 분으로 현재 중학교 사회선생님을 하고 계신다고 한다. 교육청 및 경제.금융교육 자료개발과 교육과정 연구에도 참여하셨고, 다수의 경제금융교육 상을 받기도 하셨다. 초등학생이나 10대에게 또는 그들의 학부모에게 익숙한 저서로 <열두 살 실험경제반 아이들>,<법 쫌 아는 10대>,<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 이 모두 현재 베스트셀러이다.

본 책 <<최소한의 행동경제학>>에서는 인지심리와 경제학을 결합해 경제적 사고로 우리 모두 좀 더 나은 행복한 내가 되었으면 하고 글을 쓰셨다고 프롤로그에서 전한다.


목차를 보기만해도 흥미롭게 다가온다. 심리인지학적이고 경제학적인 용어나 법칙들 중 내가 알고있거나 들어본 적 있는 것들부터 해당 페이지로 가서 찾아읽어도 무방하다. 단, 각 장의 큰 주제를 알아두면서 읽어보면 좀 더 알아가는 맛이 있다고 확신한다.

커피를 못 마시던 10년전 나를 떠올리면 스타벅스가서 tea를 마시거나 과일 쥬스를 주로 마셨고, 대접받는 상황에서 선택하기 주저할 때 커피중에서 사이즈를 short을 택했던 것 같다. 언제부턴가 커피 음용에 적응하기도 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그래, 맞아. 나 short 주문하던 사람이였지~' 깨달았다. 거의 남기기 일쑤이면서도 tall을 주문하고 역시나 남기고 나온다.

용기?있게 피코사이즈를 시키진 못하고, (커피를 물처럼 마시게된 오늘의 나, 커피



스타벅스의 숏 사이즈, 우리나라에선 가격에 민감하거나 단골인 고객들에게 할인해 준다는 느낌으로 은밀하게 판매해요.

최소한의 행동경제학_2장 대화를 나누는 행동경제학 중에서

'Do a Branbury' = 예기치 못한 행운을 만나다.

2002년 숄트레이크시티동계올림픽 남자쇼트트랙 1.000m에서 금메달을 딴 호주선수 이름(branbury)에서 유래되었다. 여기서 이 선수의 '거래효용'이 적절히 작용했기에 더 가치있게 느껴지고 호주어학사전 등재될 정도가 되었다.

거래효용: 물건의 실제가격과 마음속 가격의 차이에 따라 느끼는 만족감.

이렇듯 우리 일상에 벌어지는 이슈나 사건, 상황들에서 행동경제를 알려준다.

최근들어 가장 공감되는 말이 아닐 수 없다. 너무 많이 넘쳐나는 정보들, 사실인지 아닌지조차 모르게 난무하며, 선택과 집중을 해얀다더니, 그 틈새를 ai라는게 또 원치않은 데 끊임없이 노출시켜준다. 까딱하다 종전의 목적이나 이유를 잃고 정처없이 나를 거기에 낭비하지 않아야한다. 그러기위해서 행동경제학을 알려주는 이 책에 더 집중해얀다.


'매도 먼저 맞는 놈이 낫다'는 틀린 얘기다. 잘하곤 싶지만 주목받는 건 싫고, 딱 연습한만큼은 했으면 좋겠다는 나의 성향으로는 중간이 최선이다. 마지막도 너무 기대할까 부담스럽고, 반면 집중력이 흐트러질 때여서 중간 순서가 평이해 보인다.

어떻게 하면 미루는 습관을 줄일까?

자기 절제 도구에 대한 이야기.

인생 최대 난제이다. 이거야말로 성공적인 삶의 결정적인 요소라 본다.

1. 자신의 미루는 습관 인정(개선노력필요하다 인지)

2. 스스로 구체적 계획을 짧게 나눠 짠다.

3. 강제성있는 자기절제도구 이용->미루기 극복!!!

정확하다. 답은 정해져있는데 고민하는 과정을 즐기는 거라는 게 사실이다

5장 돈이 되는 행동 경제학에서 sns의 세상에 빠져있다 보면 시간이 흘랙홀에 빨려 들어가듯 지나간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적절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비단 어린이, 청소년에만 해당되는 게 아닌 세상이다. 나를 내자신이 잘 알고 컨드롤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게 절실하다. 사용 시간을 정하고 딱 그만큼만 하는 연습을 하자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고 좌절할 핗요는 없다. 누구나 실수하고,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때가 있는 법이다. 그러므로 내가 유연하게 계획을 수정해 가면서 어제보다 나은, 덜 실수하는 나로 발전해 가려고 노력하자고 저자는 마치 이 글을 쓰며 자기자신에게 하는 이야기처럼 느껴지고 나또한 내자신에게 말해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행복을 가져오는 학교생활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 책이 10대를 겨냥한 시리즈 문구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예를 들어 '10대가 알아야 할~', 현재 중학교 사회 교사로서 그들에게 행복에 대한 이야기해주고 싶은 메세지를 행동경제학 관점에서 간략하게 전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편하게 글을 읽고 쉽게 이해하면서 나의 경험에 비추어 인식하여 행동으로 교정할 수 있도록 배움의 힘을 받아 심리적 함정이 도사리는 유혹의 늪에서 나를 지켜보아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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