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야 보인다 - 버려야만 볼 수 있는 것, 알 수 있는 것, 얻을 수 있는 것
윌리엄 폴 영 외 48인 지음, 허병민 엮음, 안진환 옮김 / 카시오페아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고쳐야 할 태도와 사고방식을 많이 지니고 있어서인지 이런 명사들의 조언을 묶어 놓은 책을 읽을 때면 밑줄 그을 부분이 많기도 하다. 역시나 이 책을 읽을 때 다시 한 번 더 되돌아 보게 하는 구절들이 많아서 밑줄을 많이 그은 책이 되었다.

 

버려야 보인다, 는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인생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각 부분의 저명한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충고를 주고 있다. 48인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업가, 과학자, 예술가, 교수 등이 저자들이 되어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버려야 할 한 가지를 말하면서 어떻게 인생을 전환시켜 갔는지를 말하고 있다.

크게 본다면 버려야 할 한 가지로 보이지만 사실, 이 48인의 저자들은 자신의 인생에서 어떻게 행동했고 무엇을 선택했는지의 과정과 상황을 회고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내 던져야 할 한 가지가 비로소, 포기해야 할 부분으로써 성취하기 위해 내 주어야 하는 역할로써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흔한 자기 개발식 발언이라고 보여지는 부분도 있지만 이들이 새로운 선택을 하기 위해 버려야 했던 것이 무엇인지를 보면서 인생이라는 경로 위에 서서 진정 선택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생각하게 만든다.

취사 선택, 그 중에서도 잘 버려 줌으로써 인생을 발전시켜 나아가기 위해서 이 48인의 저자가 버린 것은 각 파트 별로 여덟 항목으로 나누어 이야기 하고 있다.

 

스케쥴 표에 따라 짜 맞춰 후다닥 해 치워 버리는 삶, 누구를 위한 삶인가. 생각도 멈추어 보고 예상치 못한 일도 예상을 해 보라며 말하고 있다.

 

나를 내려 놓고 타인을 생각하고 도와야 한다는 뜻을 내포 하고 있다.

 

포기할 부분은 자신이 알고 있다는 것, 남을 모방하지 말라는 것, 천재성과 선입견을 내려 놓으라는 것, 그러면서 현재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처음에는 자기 개발서로써 48인의 말을 전체적이고도 일반적인 시선으로 읽어가기 시작했었다가 내려 놓는다, 포기한다, 버린다, 라는 것에서 얻을 수 있는 인생의 다른 모습이 새롭게 다가옴을 느꼈다.

 

여덟가지 부분에서 보면 나, 나 아닌 타인, 그리고 다시 나를 알아가고, 내부적인 성장과 인생에 있어서 진정 가져야 하는 상태, 행복의 조건을 각자 48 인의 의견으로부터도 모을 수 있었다.

 

차근히 읽어가면서 독자들 나름대로의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그러면서 결국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는 길도 보일 것이라 생각이 든다.

 

이 책, 개인적으로는 별 4개를 달아도 될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