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 신부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27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이은선 옮김 / 민음사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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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 신부 1~2 세트

 

 

넌 네가 곧 결혼할 신부라고 생각 하지만 결혼식은 죽음과 하게 될 거야.”

 

이 말은 그림 형제의 동화 <도둑 신랑>에서 모티프를 차용 했다고 합니다. 사악한 도둑들이 가짜 신랑 행세를 하며 신붓감으로 점찍은 처녀를 자기 소굴로 끌어들여 잡아먹는 도둑 신랑을 신부로 바꾼 내용입니다. 민음사 세계문학 426.427은 독자가 좋아하는 작가이자 캐나다를 대표하는 작가 마거릿 애트우드의 작품입니다. 여성주의적 주제 의식에 천착해 펴낸시녀 이야기(1985)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올라 캐나다 최초의 페미니즘 작가라는 평을 받는 작가입니다. 도둑 신부(1993)는 여성주의적 주제 의식과 함께 환상과 현실을 아우르는 특유의 서술 기법이 어우러져 빛을 발하는 그의 대표작으로 악녀와도 같은 팜므파탈 지니아를 통해 독자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입니다.

 

 

이 소설은 읽는 독자라면 지니아 라는 나쁜 악의 화신처럼 세 명의 여자들이 숨겨진 자아를 투영하는 존재, 욕망하는 존재로 그려져 있다는 점입니다. 지니아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이기적이고 거짓말을 밥 먹듯이 일삼고 상대의 약점을 이용해 돈을 갈취하며 뜯고 솔직한 발언을 눈 깜짝하지 않고 지껄이는데 이 세명의 여자들은 지니아를 상대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토니, 로즈, 캐런에게 지니아라는 여자는 분명 나쁜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 주변에 이런 사람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이 세 명의 여자들은 지니아에게 자신의 사랑하는 남자를 빼앗기고 굴욕적인 일을 겪었지만 죽었다고 생각했던 지니아를 다시 만나는 순간에도 그녀들은 지니아의 눈에 띌까 그 자리를 피하고 숨기에 급급합니다. 인간의 탈을 쓰고 친구에게 어떻게 그런 일을 했느냐고 천하의 나쁜년이라 욕하고 때릴 법도 한데 더 멋지게 변한 지니아의 모습에 오히려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 책의 옮긴이의 말에 <도둑 신부> 지니아를 표현한 문장이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지니아는 철두철미한 악의 화신으로 그려진다. 남자들을 무장 해재 시키는 아우라와 미모로 무장한 것으로도 모자라 상대방의 빈틈을 어떻게 알고 제대로 포착해 확실하게 숨통을 조이는 능력까지 갖췄다.” 나중에 세 여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단 하루 만이라도, 단 한 시간만 이라도 어쩔수 없다면 단 5분만 이라도 지니아가 되어 보고 싶다고 이들 세명의 마음 한구석에 숨어있는 지니아와 같은 본능이 보이는 문장입니다. 지니아처럼 살아 보고 싶은 인간의 감추어진 욕망이 보이네요.

 

 






부모의 부재에서 오는 불안정한 감정과 전쟁의 역사에 관심이 많은 토니는 자기 영역을 침범한다고 생각하는 남자, 사학자들과 탄생과 같은 여성적 주제를 연구하지 않는 그녀가 여성들의 위신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는 여자, 사학자들 사이에서 영원한 아웃사이더로 지내고, 로즈는 여직원들이 자신을 상사라고 생각하지 않고 똑같은 여자일 뿐이라 생각하며 커피 한잔 타주지 않음을 씁쓸하게만 생각하고 받아들입니다. 캐리스는 어린 시절 이모부가 자신의 몸을 더듬는 성추행 사실을 이모에게 알렸지만 조카보다 남편의 말을 더 믿었던 이모는 그녀가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해 그녀를 어려움에서 구해주지 않습니다. 이 말을 생각해 보면 각자의 위치에서 남자들과의 관계가 쉽지 않아 차라리 서로에게 적이 되기를 선택한 것이 아닌지 의심을 갖게 합니다.

 

 

마거릿 애트우드는 도둑 신부에서 이러한 현실을 살아가는 여성들이 자칫 감상주의에 빠져 동정하지 는 않습니다. 주인공들의 심리를 깊게 파고들어 진짜 적은 누구이며 가해자는 누구인지 알려 주려고 지니아와 같은 캐릭터를 창조해 낸 것 같습니다. 이 작품이 오래전 1993년에 출간되었고 캐나다 작가 협회 선정 올해의 소설상 등 최고의 문학상을 받으며 미국에서 드라마 시리즈로도 방영 되었다고 하니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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