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받은 여자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34
시몬 드 보부아르 지음, 강초롱 옮김 / 민음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는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의 파리입니다. 희곡 작가인 프랑수아즈는 명망 높은 연극배우 동료 피에르와 친밀한 사이입니다. 스스로 이성적이라 자부하는 프랑수아주는 매력적이고 능력 있는 피에르와 함께 작업하며 모든 것을 공유할 뿐 아니라 무엇이든 이해할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어느 날, 프랑수아는 그자비에르라는 시골 처녀를 알게 되어 그녀를 자기 집에 머물게 하면서 달라집니다.

 

 

루앙에서 온 그녀는 날씬한 몸매에 아름다운 눈을 가졌지만, 어딘지 모르게 쓸쓸한 느낌을 주는 아가씨입니다. 그런데 날이 갈수록 피에르는 그러한 그자비에르에게 흥미를 보이기 시작했고, 끝내는 마음속으로 좋아하게 됩니다. "저 아이 얼굴을 보고 난 뒤에는 차마 당신 얼굴을 볼 수가 없단 말이다." 마침내 피에르는 프랑수아에게 이런 말까지 하게 되었다. “저 따위 시골뜨기가 참다운 사랑을 알 리 있어요?" 하고 신경질적으로 대답하는 프랑수아. 그러면 피에르는 냉정하게 대답하는 것이었다. "두고 봐야 알지, 안 그래?” 라고 말합니다. 사람의 감정을 어떻게 숨길 수 있을까요. 특히 사랑하는 감정을 감추기 어려운 일입니다.

 

 

 

시간이란 말이야. 순차적으로 이루어진 게 아내야. 자네가 현재만을 살고 있다고 믿는 지금 이 순간에도, 싫든 좋든 자넨 벌써 미래에 발을 들여놓은 거라고.” ---p.109 1

 

 

이 작품은 20세기 최고의 지성이자 제2의 성으로 페미니즘을 혁신한 사상가이며 콩쿠르상, 예루살렘상, 오스트리아 국가상을 수상한 시몬드 보부아르의 작품 <초대받은 여자>입니다. 작가는 이 작품은 인간의 자유와 존재의 불안을 탐구한 실존주의 문학의 대표작으로 불립니다. 전통적인 가족과 결혼 제도, 모성애 얽매여 있던 그 시대 시대상과 여성들의 운명을 혁신한 작품입니다. 보부아르와 사르트르, 올가외에 파리 좌안의 여성들이 작품을 통해 이야기 하고 싶어했던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좋아하는 감정은 숨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인 사랑은 나중에 휴우증이 많이 남아 제자리로 돌아오기까지 많은 시간과 고통을 가지게 마련입니다. 프랑수아즈는 무슨 일이든 자기 뜻대로 하고야 마는 성격의 소유자로 무기력한 그자비에르에게 더 넓은 세상과 미래의 청사진을 보여주고 싶었고 인생이라 할 만한 것을 아직 가진 적이 없는 그녀에게 세상은 모든 게 가능한 상태로 남아 있다고 수차례 말로 유혹하는데... 어린애의 눈처럼 솔직하고 순진한 모습에 빠져들어 갑니다. 프랑수아즈와 그자비에르의 사이에 피에르가 파고들어 이제 세사람의 관계는 예상치 못한 관계로 치닫게 되면서 이야기는 흥미로워집니다. 그 자비에르가 요구하는 바와 질투하고 멸시하는 것에 피에르가 가치를 부여하기로 마음먹은 이상 이제 더는 그것들을 무시할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 막 모습을 드러낸 귀중하고도 성가신 그자비에르를 프랑수아즈는 있는 힘껏 밀어냅니다. 인간의 심리를 예리하게 파고드는 시몬 드 보부아르만의 필력 초대받은 여자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2권으로 들어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