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레이디가가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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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의 후기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가급적 작가의 말을 먼저 읽고 그 다음으로 본문을 읽은 후 마지막에 편집자 후기를 거들떠봐 주시길 당부했습니다. 바른 생활 독자는 이에 따르기로 하고 천천히 음미하듯 책장을 넘겨 보았습니다. 이리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가 들어간 구절을 제목으로 한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12편의 소설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올해도 같은 밥 같은 찬을 먹는 따뜻한 봄날, 푸르른 겨울날 먼 길 나섰다 만난 장송 행렬, 프레젠트 코트 머플러 무톤 부츠 각 글의 마지막에 쓰인 문구가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산산이 지는 것을 여물고자 함이니 복사꽃에서 계절감을 나타내는 말은 복사꽃 일명 복숭아꽃을 이르는 말입니다. 벚꽃보다 조금 늦게 연분홍색의 아름다운 꽃을 피우니 을 의미합니다. 외국서 찾아온 사위가 장인의 묘석을 닦네는 미리 묘석을 깨끗이 닦고 향을 바치며 성묘하는 오봉(815)일을 의미하므로 여름을 뜻합니다. 모리구치 집안와 공원묘지와 의 인연 가쓰노리의 1주기가 지나 고토코는 다카아키와 상의하여 집을 팔고 아들 내외가 사는 곳 근처 아담한 아파트를 마련해 이사를 합니다. 이사를 앞두고 작별인사를 다닐 때 모리구치 씨가 가쓰노리와 같은 병으로 입원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운명을 관장하는 것이 신령님인지 하늘인지는 모르겠지만 자신을 시험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간이 아무리 위대한 존재라 하더라도 과학이 아무리 발달했어도 벗어날 수 없는 질병 앞에서 또 나약해진다는 걸 생각해게 해주는 내용입니다.

 

안간힘으로 버텨오긴 했지만 지칠대로 지쳐버렸다. 이제 이 차량을 일으켜 세워서 다시 운행할 수는 없다. 맺지 못할 연애를 시작하기 이전의 온전한 자신으로는 돌아갈 수 없다. ---p.283 푸르른 겨울날 먼 길 나섰다 만난 장송행렬

 


 

약혼자의 외도를 눈치 채지 못한 주인공 동기 여성이 아쓰코를 찾아와 그이에게는 내 쪽이 진지한 만남이고 당신이 외도라고 쏘아붙이며 우는 모습은 정말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로 인해 아버지는 쓰러지시고 어머니는 너무 울어 중이염에 걸리고 직장은 그만두어 한가할테니 이와중에 고향에 돌아와 집안일을 해 달라는 어이없는 상황 청첩장을 받은 사람들에게 돌린 결혼 취소 통보 <날선 가위여 꽃밭의 맨드라미의 목을 자르리> 도 주인공에겐 맨드라미의 목을 자르고 싶은 잔인한 여름을 뜻합니다.

 

 

이번 작품집에서는 하이쿠를 모티브로 의료기술이 발달한 미래를 그린 SF나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열매가 등장하는 판타지, 사다코를 연상시키는 존재와 맞닥뜨리는 무시무시한 호러 등 다양한 장으로 구성되어 있어 재미를 더해 줍니다. 그 중에서도 시댁에서 고립된 며느리와 남자친구에게 스토킹 당하는 여자, 바람피우는 남편에게 계속 속는 딸의 삶을 엄마의 입장에서 쓴 이야기 등 여성의 슬픔과 고통을 바라보는 내용의 소설들이 많았습니다. 지금의 시대상이 많이 반영되어 쓴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위 약자라고 말하는 여성이 고통 받는 사건들은 매일 뉴스에서 심심찮게 듣게 됩니다. 열두편 중 인상깊었던 작품은 <장미꽃이 지는 새벽 두시 누군가 떠나가네>였는데 처음 하이쿠를 마주했을 때 떠나간 것이 사람인지 사람 아닌 것인지 잘 분간이 안되는 것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사람이 아닌 뜻밖의 존재를 출현시키면서 이렇게도 스토리가 되는구나 라고 고개가 끄덕여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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