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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
류태호 지음 / 포르체 / 2023년 7월
평점 :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
generative 란 "창조적인" 이라는 뜻,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문장을 생성합니다.
일일이 클릭해서 정보를 찾아 해매야 하는 수고로움도 있지만 바로 그 정보가 제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GPT 를 말 그대로 풀어서 설명하면 , Generative (대화를) 생성하는 ,Pre-trained 미리 훈련된 ,Transformer 변환기입니다. Open AI 라는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에서 만들었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
4차 산업혁명 이후의 교육에서 우리는 무엇을 가르치고, 어떻게 학습해야 할까?
AI에 휘둘리지 않고, 능동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관계자들이 다루고 논의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요즘 서점가에는 챗GPT라는 책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와 독자도 여러 권 읽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바야흐로 21세기형 인재개발을 위해 교육은 수년간 노력해왔습니다. 이제 학생의 학습 결과를 중심적으로 고려하는 역량중심교육은 쳇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학생별로 수업 내용 중에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 완전히 학습할 때까지 챗GPT를 활용해 수업 전 학습 활동을 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교사와 챗GPT의 피트백을 함께 받으면서 자신만의 해결책을 제시해 나갈 수 있습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 정책부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같이 해결한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챗GPT를 필두로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인간 교사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데다 암기식 문제들에 대한 답과 함께 풀이 과정까지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다 이 장점을 활용하면 근대 공교육이 시작된 이후 오늘날까지 1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계속된 교사가 학생들에게 말로 지식을 전달하는 수업방식 대신 학생들이 능동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이 주를 이를 것이다. 이런 수업방식을 교육공학에서 액티브 러닝 (Active Learing)이라고 부른다. ---p.75
핵심 역량은 자아 개념, 성격상의 특성, 동기나 원동력 등의 복합체로 단기간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개발해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챗GPT 등장 이후 더욱 빠르게 변화할 미래 교육을 위해 어떻게 교육하고 학습해야 하는가에 대한 美 버지니아대 교육공학 류태호 교수가 제안하는 AI 교육의 방향과 실직적인 활용법에 관한 책 <챗GPT 활용 AI 교육 대전환>이 포르체 출판사의 신간으로 나왔습니다. 지난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학교에서는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등 기존의 방식을 바꾸는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교육 분야는 실로 놀라운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개개인이 중시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쳇GPT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할 일을 책을 통해 알아보았고 좋은 기회가 되어 읽게 된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니 직장이나 가정에서 빨리 활용해 보고 싶습니다.
출판사 제공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