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88
제인 오스틴 지음 / 민음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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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산깨나 있는 독신 남자에게 아내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다. -첫문장

 

 

영국 근대 무학을 대표하며 영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소설가 제인 오스틴의 대표작 <오만과 편견>18세기 유럽 사람들이 생각한 결혼의 가치관, 사회의 계층 문화 수준이 지금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오만과 편견은 젊은 남녀의 연애와 사랑 이야기를 통해 그 당시의 사회상과 사람들의 가치관들을 엿볼 수 있는 작품으로 오랜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 이유는 뭘까 다시 생각해 봅니다. 사랑과 결혼의 문제에서 외적 조건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규범과 개인의 성품과 선택을 중시하는 새로운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충돌, 그 사이에 여성들의 곤경으로 나타나는 변화는 가히 획기적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영화로도 연극으로도 관람한 좋아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아버지는 비교적 합리적인 인물이며 어머니는 딸들을 신데렐라로 만들고 싶어하는 속물근성이 보이는 인물입니다. 베넷 집안의 가장 미인이며 성격이 지나치게 착해 좀 답답한 장녀 제인, 그 다음 제일 좋아하는 인물로 언니 제인보다는 인물이 못하지만 똑똑한 엘리자베스 둘째, 음악을 좋아하고 혀영심이 강한 셋째 메리 , 어머니 베넷 부인과 가장 많이 닮은 넷째 딸 키티 이렇게 네 딸을 둔 베넷부인은 부자 사위를 맞는 것이 일생의 꿈이었습니다.

 

가장 핵심이 되는 줄거리는 남자 주인공인 디아시가 귀족 집안과의 인연이나 막대한 재산에도 불구하고 오만함을 버리고 진정한 자부심을 배운 뒤에야 어렵게 엘리자베스와의 사랑을 쟁취하게 되는 장면을 통해 재산이나 지위가 자동적으로 사람의 가치와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을 작품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가장 관심 있는 대목은 엘리자베스가 미래를 보장해줄 남편감을 가치관이 안 맞아 존경할 수 없다는 이유로 거부하는 것은 당시 기준으로 파격적인 행동으로 독자로서는 응원하고 가장 사랑받은 인물로 꼽고 싶습니다.

 

 

이 시대의 작품 중 스스로의 가치관을 위해 사회가 중요시하는 가치를 거절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여자 주인공들이 과연 다른 근대 문학 작품에서는 많이 볼 수 없었습니다. 남녀 주인공이 서로의 모습을 보며 자기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로맨스 소설에서 흔히 다루어진 주제는 아니었습니다. 오만과 편견에 등장하는 로맨스는 단순히 부자가 예쁜 여자에게 반하는 이야기가 아니며, 두 남녀 주인공이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이성적 성장을 거치는 과정을 제인 오스틴 저자가 잘 표현한 그 자체입니다.

 

 

 

어린 시절에 옳은 것이 무엇이라는 가르침은 받았지만, 제 성격을 고치라는 가르침은 못 받았어요. 훌륭한 원칙들을 가지게 되었지만 오만과 자만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실행했지요. ---p.505

 

 

다아시는 신분 격차와, 저속한 중매인에 대한 혐오감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장애를 뛰어넘어 엘리자베스에게 구혼하지만 그러나 엘리자베스는 다아시가 오만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그의 구애를 처음에는 거부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경박하고 낯이 두터운 콜린스와 싹싹하기는 하지만 성실하지 못한 위컴과 만나면서 결코 사람은 첫인상이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동안 가지고 있던 선입견을 깼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 가지 사건과 집안 문제에 부딪히면서 엘리자베스는 다아시가 너그럽고 사려 깊은 인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자신의 편견을 바꾸기로 결심합니다. 이전에는 빙리와 제인의 사랑을 의심하여 결혼을 만류했던 다아시는 그들의 사랑을 믿고, 오히려 그들의 결혼을 주선하게 되는 사려깊은 인물입니다. 결혼은 사랑의 감정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을 서로 존경하는 마음도 중요하다고 독자는 생각하니다.다아시와 엘리자베스도 그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세월이 지나 중년이 되니 오만과 편견 책이색이 많이 바랬지만 그 순수했던 마음만큼은 오래도록 간직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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