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 - 세상을 다스린 신들의 사생활
토마스 불핀치 지음, 손길영 옮김 / 스타북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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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로마 신화는 신과 영웅들의 생활 속 비극과 애환을 다룬 책으로 인간의 역사에 투영되는 신하 속 주인공들의 고뇌와 의지가 담긴 내용으로 높은 삶의 질과 성숙한 인간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길이 되어줄 이야기입니다. 사랑과 질투, 증오와 권력에 의한 무자비한 살인의 현장으로 상상력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신화의 매력에 빠져드는 책 <그리스 로마 신화> 세상을 다스린 신들의 사생활입니다. 전 세계에 신화의 바람을 일으킨 토머스 불핀치 원작으로 읽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그동안 많이 있었지만 다시 읽을 때마다 새롭게 다가옵니다. 책의 초반 부분에 나오는 크로노스의 시대는 결백과 순결의 황금시대였고 자기의 아들을 마구 잡아먹는 괴물이라고도 기록되었습니다. 신화에서는 자주 나오는 장면입니다. 크로노스가 폐위되자, 제우스는 그의 형들인 포세이돈(Poseidon, 넵투누스)과 하이데스(플루토)와 더불어 크로노스의 영토를 분할합니다. 제우스는 하늘을 차지하고, 포세이돈은 바다를 하이데스는 죽은 사람들의 나라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구와 올림포스는 세 사람의 공유 재산으로 하여 제우스는 신과 인간들의 왕이 되었다 라고 책에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릴 때 공상과학 소설을 읽으면서 한가지의 특별함을 받는다면 투명인간이 되었으면 햇습니다. 허황된 꿈이었지만 혼자만의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에 충분했습니다. 신들은 각자의 고유한 힘과 무기가 있었습니다. 그 힘과 무기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천둥은 무기가 되고 아이기스라는 방패가 됩니다. 불과 대장장이의 신인 헤파이스토스가 그를 위하여 만든 것입니다. 제우스가 총애한 새는 독수리였는데, 이 새가 제우스의 번개를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헤라는 제우스의 아내이며 신들의 여왕입니다. 또 무지개의 여신 이리스는 헤라의 시녀이며 사자(使者)였고 공작은 여왕이 총애하는 새입니다.

 

은 숲 속에 사는 다른 신들과 마찬가지로, 직무상 밤에 숲을 통과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사람들의 두려움을 샀다. 왜냐하면 그런 장소의 어둠과 적막은 사람의 마음으로 하여금 미신적인 공포를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이로부터 아무런 명백한 원인 없이 갑작스럽게 오는 공포는 그 원인이라 생각되어, ‘판의 공포라고 불리고 있다. 이 신의 이름은 판이란 말은 모든이라는 뜻이므로 판은 우주의 상징, 자연의 인격화로 생각되었다. ---p.291

 

 

알케스티스가 부부애의 표현인 것과 같이 안티고네는 효성과 우애의 혁혁한 표본이었다. 그녀는 오이디푸스와 이오카스테의 딸이었는데, 이 일가는 후손들과 더불어 멸망 당하도록 정해진 가혹한 운명의 희생물이었다. 오이디푸스는 발광하여 자기의 눈을 잡아 빼고, 천벌의 상대자로서 모든 사람의 공포의 대상이 되고 버림을 받아, 그가 왕이었던 테베로부터 추방당하였다. 그의 딸인 안티고네만이 그의 방랑의 수행자가 되어 그가 죽을 때까지 그의 곁에 있다가 테베로 돌아왔다. ---p.312

 

 

책에서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포세이돈의 아들 오리온입니다. 아버지를 닮아 그는 아름다운 거인이었고, 또 힘센 사냥꾼입니다. 아버지는 그에게 바닷속을 걸어가는 힘을 주었고 바다위를 걸어가는 힘 또한 주셨습니다. 오리온은 키오스섬의 왕 오이노피온의 딸 메로페를 사랑하여 그녀에게 구혼합니다. 그는 섬에 있는 야수를 사냥하고 그 노획물을 선물로 애인에게 가져옵니다. 그러나 오이노피온이 언제나 승낙을 연기하였으므로 오리온은 메로페를 완력으로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이 행위에 격분하여 오리온을 술에 취하게 한 후 그의 두 눈을 뽑아 내어 그를 해변에 버립니다. 신들이 화가나면 행동은 무지막지하게 변합니다.

 

장님이 된 이 영웅은 외눈박이 거인족의 망치 소리를 따라 길을 더듬어 렘노스섬에 도착하여 헤파이스토스의 대장간에 왔습니다. 헤파이스토스는 그를 불쌍히 여겨 케달리온이라는 직공으로 하여금 그를 아폴론의 거처로 안내하도록 도와줍니다. 케달리온은 오리온을 어깨에 메고 동쪽을 향하여 나아갔으며 그리하여 그곳에서 태양의 신 아폴론을 만나 그의 광선으로 시력을 되찾고 해피엔딩을 맞습니다.

 

 

 

신화란 인간의 역사와 밀접히 관련되어 인간들의 희망과 두려움, 열정을 투사하여 공상적으로 창조해 낸 이야기라고 저자는 책을 읽는 독자에게 이야기합니다. 또한 그리스, 로마, 스칸디나비아, 또는 동양 등에서 전해지는 고대 고전문학의 세계로 이끌어 내어 이미 물질문명에 침범당하기 시작한 19세기 시민에게 정신문화의 중요성과 그 위기를 인식시키려고 애썼습니다. 이 책이 출간된 19세기는 미국의 산업혁명 전 기간에 걸쳐 있고 그리스 로마 신화가 출판된 1855년 세상은 기술과 과학의 시대였습니다. 이런 시대인 만큼 높은 정신이나 풍부한 인간성을 고대 신화나 전설의 시대에서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화는 창조적 지혜가 담긴 용광로와 같다고 합니다. 신화를 알면 세상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기쁨과 슬픔, 전쟁과 평화, 과거와 현재 등 수없이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세상의 희노애락을 모두 느끼게 해줍니다. 신화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상상력과 호기심으로 빠져들게 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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