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로 숨 쉬는 법 - 철학자 김진영의 아도르노 강의
김진영 지음 / 한겨레출판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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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로 숨 쉬는 법] 완독

 

 

 

   

부유한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나 어머니와 이모의 지극한 사랑을 받으면서 자란 아도르노는 부족함 없이 살았던 사람입니다, 어려서 신동 소리를 듣고 자랐고 커리어도 잘 풀리고 교수 자격 논문도 일찌감치 통과되어 대학에서도 자리를 잡게 되고 이후 나치가 독일을 점령하고 유태인 박해가 일어나려 할 때는 미국으로 건너가 1949<미니마 모랄리아>를 썼습니다. 대학에서 교수로 있을 때 68학생운동이 일어났고 그 상황에서도 그는 강의를 계속 중단하지 않고 이어갔다고 합니다. 아도르노의 철학을 총제적으로 보면 도덕철학이라고 합니다. 김진영 교수님의 강의의 제목을 <미니마 모랄리아, 혹은 상처로 숨 쉬는 법>이라고 붙였습니다. 나의 삶이 얼마나 상처받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p.19 되돌아가는 일은 퇴행일 뿐이다.라는 말에서는 진보주의자이자 합리주의자로서의 아도르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현 상태가 불만스럽고 현 상태가 삶을 가능하게 하지 않으면 대체로 옛날이 좋았다, 에덴동산으로 가자, 시월으로 가자. 이런 논의들이 많이 나와요. 어떤 의미에서 보면 낭만주의죠. 사실 낭만주의는 진보적인 것입니다. 낭만주의는 절대로 뒤로 가는 게 아니에요.

 

우리는 상처를 아파하고 예민하게 반응하지만 그 상처가 왜 생겼는지에 대해서는 둔감합니 다. 놀랍게도 이 상처가 무엇인가라는 문제는 아도르노식으로 얘기하면 사회적 상처라는 것입니다. 사회로 발을 내놓자 마자 상처받을 수밖에 없는 삶의 조건인 것이지요. 그리고 이것이 상처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상처의 아픔도 중요 하지만 이 상처의 본질에 대해서는 누구하나 잘 묻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를 여러 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겠지만 작가는 그중 하나 두려움을 꼽았습니다. 두려움의 사회에서 누구나 깊은 두려움이 잠재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불안감과 두려움의 사회를 더 래디컬하게 이야기해서 광기의 사회라고 까지 이야기 했습니다. 불안감과 두려움이 있지만 그것이 어디로 폭발할지 아니면 그냥 가지고 살아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작가는 서구의 속담을 인용했습니다. ‘악마를 부르면 악마가 온다'. 악마를 그리면 안 된다. 악마가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천사를 기다리지만 악마는 부르지 않아도 잘 찾아오게 됩니다. 조금 가지고 많이 가지는게 문제가 아니라 가지지 않으면 아예 텅텅 빈다는 생존 원칙, 약육강식의 원칙 살아남기 위한 처절한 생존 경쟁시대의 두려움은 아마도 끝이 없을 것입니다.

 

<상처로 숨 쉬는 법>은 죽음 앞에서 바라본 삶의 단상을 기록한 인문학 에세이<아침의 피아노>와 이별에 대해 미학적으로 접근했던 <이별의 푸가>, 사회에 대한 통찰과 시선을 담은 <낯선 기억들>에 이은 철학자 김진영작가 컬렉션의 네 번째 책입니다. 인문학 교육 사이트인 아트앤스터디에서 진행되었던 김진영 선생의 아도르노 강의를 녹취하고 풀어 정리한 책이다보니 술술 잘 읽혀집니다. <상처로 숨 쉬는 법>에서 선생은 아도르노의 철학을 시작으로 하여 한국 사회의 여러 모습을 하나씩 꺼내 주면서 삶과 철학, 그리고 문학 이야기를 통해 평범한 우리의 일상을 사유해 냈습니다. 막상 책을 덮으니 세상사 좀 허탈한 느낌이 드네요. 우리는 상처를 덮으려고만 애쓰지 말고 상처를 통해 숨을 쉬어야 한다는 높은 성찰에 이르는 것이 작가의 뜻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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