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고독의 순간들 더 갤러리 101 2
이진숙 지음 / 돌베개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급속화된 산업화에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 그러나 인간은 모두가 고독합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고독의 세계에 오랜시간 갇혀 있습니다. 산업화 이후 부르주아 문화의 속물성에 저항한 시인 라파엘전파로부터 후기 인상주의, 아르누보, 입체주의, 추상미술 피트 몬드리안까지 고독, 불안, 의혹 같은 어두운 그림자 속 작가는 근대사회로 들어서면서 인간은 신분의 속박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개인이 되었다 라고 했습니다. 우리는 무엇이 될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스스로 정할 수 있었고 정해야만 합니다. 자유스러워 보이고 자유롭지만 언제나 인간은 고독합니다.

 

 

모네, 르누아르, 세잔, 반 고흐, 피카소, 칸딘스키…… 예술의전당 이진숙작가와 함께 읽는 한국인이 사랑한 화가 34[위대한 고독의 순간들] 은 코로나로 인해 예술계의 행사도 많이 줄었고 마음놓고 전시를 관람하고 기다리는 독자를 위해 반가운 책입니다. 그림 속에는 작가의 생각과 당시의 사회상과 그 시대의 흔적을 따라가는 좋은 시간입니다.

 

 

밀레의 <만종>은 젊은 부부가 아이를 잃고 땅에 묻은 후 기도하는 장면을 너무 슬프다는 주위에 반응 때문에 아기바구니를 감자 바구니로 바꿨다는 그림입니다. 바구니는 바꾸었으나 어머니가 모은 두 손에서 알 수 있듯이 밀레는 가난한 사람들의 모습을 정직한 농부에게서 표현한 작품이지요. 고독한 삶을 살았던 고흐는 밀레를 만난적은 없었으나 밀레의 작품을 이해하고 그의 작품을 사랑했다고 합니다. 작품을 그냥 눈으로 관람했을 때 느끼지 못한 감성이 살아나는 <밀레의 첫걸음.1858>은 텃밭에서 일하는 아버지를 향해 아기와 아내가 다가가는 따뜻한 작품입니다. 정직한 노동의 삶을 화폭에 담은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p.101 21세기를 사는 우리는 안다. 유일한 진실은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것뿐이고, 어떤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할 수 없음을 말이다.

 

 

1894년 오스카 클로드 모네(Oscar-Claude Monet) <뷰티 인사이드>의 여주인공과 비슷한 상황에 놓였던건 아닐까 작가는 생각했습니다. ‘루앙대성당연작에 매달렸고 30여점의 연작시리즈를 볼 때 마다 다르게 그려야 함에 있어서 흐린 날과 맑은 날에 쓸 두 개의 캔버스로는 어림없다고 생각했습니다. 1892년부터 93년까지 수차례 성당을 방문하여 다른시기, 다른 날시 다른 시간에 동인한 그림을 그려서 빛의 효과에 따라 사물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그려낸 인상파의 이론을 구현해낸 훌륭한 작품이 탄생한 것입니다. 위대한 작품은 위대한 예술가로부터 난온다는 말이 맞습니다. 그리고 프랑스 파리에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노르망디 르아브 항구의 해뜨는 장면을 그린 유명한 작품 <인상, 해돋이 1840>를 통해 물체 본래의 색을 사용하지 않고 밝은 색체로만 그려져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저는 모네의 연작 <수련> 작품을 좋아합니다.

 

p.166 러시아에서는 1836년까지 국민의 절반 이상이 노예였다. 이 나라에서는 밝게 웃고 삶을 즐기는 시민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시민혁명이 부재한 후진국 러시아의 화가들에게는 빛과 색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연을 관조하는 여유 따위가 없었다.

 

 

어떤 예술가도 재능만으로 예술을 할 수는 없다. 한 인간이 가진 재능은 시대적인 요구와 당대에 주어진 예술적인 가능성 속에서 다양하게 굴절되면서 표출됩니다. 19세기 말 인상주의는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판에 박힌 아카데미즘에 반대하는 젊은이들의 새로운 선택지가 됩니다.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베짱이>에 등장하는 화가 랴보프스키는 파리의 인상주의자들이 센강을 따라서 여행했던 것처럼 볼가강 크루즈를 합니다. 그도 물과 빛과 색의 조화, 물빛에 반사된 햇빛을 다루는 미술을 완성하겠다는 당찬 야심을 가지고 여행을 떠납니다. 맑은 날이 아닌데 어떻게 풍경을 그리는지 그는 고민이 많았지요. 6개월이 겨울인 러시아에서 인상주의 발전하기 힘든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위대한 혼자인 시간이 필요하다.“예술의 혁신은 한 개인의 개성이 가장 잘 표현되는 기회였다. 무리지어 다니면서 군중 속에서 자신을 잃는 대신 혼자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려면 고독을 견뎌야만 한다. 그 고독은 진실로 위대했다. 고립된 시간은 사회적 관계로부터 자유로운 순간이면 자유롭다는 것은 벗어났다는 의미이고, 모든 구속의 부재는 치열한 창작의 순간으로 이어졌다. 고독한 순간은 온전히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모네, 르누아르, 세잔, 반 고흐, 피카소, 칸딘스키…… 예술의전당 이진숙작가와 함께 읽는 한국인이 사랑한 화가 34[위대한 고독의 순간들] 은 코로나로 인해 예술계의 행사도 많이 줄었고 마음놓고 전시를 관람하고 기다리고 싶은 독자를 위해 반가운 책입니다. 그림 속에는 작가의 생각과 당시의 사회상과 그 시대의 흔적을 따라가는 좋은 시간입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선물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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