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 - 20개의 언어로 떠나는 세계 문명기행
가스통 도렌 지음, 김승경 옮김 / 미래의창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베트남어 등 세계에는 6,500개 정도의 언어가 있고 그 가운데 이 책에 소개된 20개의 언어는 인구수를 기준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입니다. 미래북살롱4기로 활동한 5월의 <플라스틱은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책에서 제가 쓴 리뷰가 소개되어 제가 읽고 싶던 책 <바벨>을 선물로 받은 도서입니다.

 

 

 

 

우리나라처럼 단일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는 매우 드물다고 합니다. 미국만 해도 영어와 스페인어가 거의 공용으로 쓰이고 미국에는 이미 5,000만 명이 넘는 스페인어 사용자들이 살고 있는데 2050년이 되면 미국은 세계에서 스페인어 사용자가 가장 많은 국가가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도는 3~4개의 공용어가 있으며, 인도네시아는 아직도 신분에 따라 엄격하게 분리된 언어를 사용하고 아프리카 사람들은 3~4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세계가 읽는 책 <바벨>은 많이 사용되고 있는 20개의 언어로 떠나는 세계문명기행입니다. 언어학자이며 저널리스트 가스통 도렌은 네덜란드어, 림부르크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 다양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고 합니다.

 

 

 

p.95 오랜 세월 동안 터키인들이 자신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꽤 겸손했다는 것이다. 자신들인 사용하던 토착 터키어를 내세우거나 고집하지 않은 것을 보면 고대 로마인들이 그리스인들을 우러러본 것처럼, 터키인들은 페르시아인들과 아랍인들을 우러러봤던 것 같다. 1923년에 터키 공화국이 세워지고 나서야 터키인들은 자신들의 열등의식을 털어내고 진정으로 터키의 모든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되었다.

 

 

 

p.207 영국과 미국 학교에서 가장 흔하게 가르치는 외국어는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다. 이 세 가지 중에서 흔히들 독일어가 가장 어렵고, 힘들다고 한다. 독일어를 배우는 과정은 너무 지루하고 괴로운 과정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영어권뿐만 아니라 스칸디나비아 사람들과 네덜란드 사람들도 역시 이렇게 생각한다. 이들의 언어는 영어에 비해서 독일어와 훨씬 더 비슷한데도 말이다. 독일에서도 “독일의 언어, 어려운 언어deutsche Sprache, schwere Sprache”라고 자주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독일인 스스로도 외부의 평가에 동의하는 것처럼 보인다.

 

 

 

 

얼마 전에 읽은 빌 브라이슨 [언어의 탄생]에서 국경과 시대를 초월하여 언어는 새롭게 만들어지고 또 사라지게 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언어가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소통이 되는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모든 학문도 언어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어 치료를 통해 심리적인 문제를 극복해 내기도 하고 다양한 언어로 소통을 한다면 그 나라의 풍부한 역사적 지식과 폭넓은 안목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고유한 언어를 가지고 있는 훌륭한 나라입니다.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해 낼 수 있습니다. <바벨>과 함께 떠나는 문명여행 특별하고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미래의창에서 지원해 주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