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은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 파타고니아에서 이케아까지, 그린슈머를 사로잡은 브랜드의 플라스틱 인사이트를 배운다
김병규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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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한 플라스틱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재활용 과정을 통해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시킨다면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사용 → 수거 → 재활용 → 재사용’이라는 순환 시스템이다. 순환 시스템이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사용한 플라스틱이 모두 수거되고, 수거한 플라스틱이 최대한 재활용되어 이전과 ‘동일 한 수준’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P98

 

재활용 플라스틱 정보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어떤 플라스틱을 수거했고, 누가 수거했으며, 어디서 수거했고, 어떻게 재활용 처리됐는지 등 재활용 플라스틱이 만들어진 모든 과정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이고 투명할수록 사람들의 불안감은 줄어든다. 다만 정보가 많아지면 정보의 전달력은 약해진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플라스틱 재활용의 모든 과정을 함축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재활용 플라스틱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P186

 

펜데믹으로 외식이 줄고 배달음식 소비가 늘다보니 플라스틱 용기와 포장재의 배출이 증가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가정에서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으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 탄소제로, 방사능 문제까지, 인류를 위협하는 환경 요소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보다 우리 주변에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플라스틱을 만들어내는 기업의 책임이 우선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책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은 부분은 3부 ‘순환경제에’에 대한 리사이클원칙입니다. 플라스틱을 순환하라.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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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창에서 지원해 주신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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