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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 -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미래를 만나다
김경헌 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4월
평점 :

2021년 1월, 한국에서 첫 서비스를 시작한 클럽하우스는 기존 소셜 미디어와 차별화된 소통 방식으로 대중의 관심을 이끌었고 ‘실시간 음성 소통’은 텍스트 위주의 페이스북이나 이미지 위주의 인스타그램이 시도하지 못한 방식으로, 이는 클럽하우스만의 독특한 소통 네트워크의 구축이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소통방식입니다.
<소통의 리셋, 클럽하우스>는 새로운 소통 채널인 클럽하우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2021년 1월 한국에 상륙한 클럽하우스는 온전히 음성에 기반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로, 기존 회원의 초대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하며, 모든 이용자는 실명으로 각자 하나의 계정만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 소셜 미디어가 지니는 이용자 접근성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그만큼 ‘제한성’이 가져다주는 ‘우리’라는 친밀함과 소속감, 공감성, 진정성의 가치는 더욱 증대된다. 이것이 기존 소셜 미디어와 클럽하우스가 구별되는 지점이다.
핵심 기능에만 집중, 나머지는 아웃소싱
①방안에서의 경험
②검색과 발견
③신뢰와 안전을 보장하는 구조
④성장과 확장
또한 클럽하우스 이용자는 다양한 주제로 열리는 ‘방’들을 자유롭게 다니며 그 대화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클럽하우스 ‘방’ 안에서의 대화에는 여러 가지 역할이 있다. 다자간 대화를 주도하는 사회자이자 진행자인 ‘모더레이터moderater’, ‘발언’의 자격이 주어진 ‘스피커speaker’,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리스너listener’로 구분된다. 물론 이러한 구분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리스너도 원하면 언제든 손을 들고 ‘무대’(stage)로 와 스피커가 될 수 있고, 스피커도 원하면 언제든 리스너가 있는 ‘객석’(audience)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러한 규칙은 기존 소셜 미디어와 구별되는 클럽하우스만의 독특함이다.
인간이 지닌 근본적인 한계로 현실 속에서 건강한 소통이 어렵다고 해서 소셜 미디어상에서도 그래야할까, 관건은 어떻게 현실의 일상을 최대한 그대로 소셜 미디어에 옮길 수 있을 것인가이다. 동시에 최고 수준의 외과의가 집도하는 뇌수술처럼 미세하고 우아하게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사용자를 넛지 mudge 할 것인가이다. 모두가 진심으로 말하고 듣고 공감하는 세상,소셜 미디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실시간 음성 소통 미디어, 클럽하우스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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