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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간 화학자 2 - 명화에 담긴 과학과 예술의 화학작용 ㅣ 미술관에 간 지식인
전창림 지음 / 어바웃어북 / 2019년 5월
평점 :

미술관에 간 화학자 출간 12년 후 개정증보판이 나온지 6년, 과학분야 베스트셀러에서 스테디셀러로 가장 사랑받는 책 [미술관에 간 화학자]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작가는 이성과 감정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미술 감상에 눈뜨고자 출간 되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과학와 미술의 만남 무슨 연관이 있을까 궁금해 하면서 책을 펼쳤는데 지금까지 많은 전시회와 예술책에서 보던 명화들의 숨은 과학 이야기가 이렇게 다양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책을 읽기를 정말 잘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많은 전시회를 관람하고 또 예술분야의 책을 읽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술관에 간 화학자 두 번째 책에는 명화에 담긴 과학과 예술의 화학작용입니다.
고흐 해바라기의 잎이 시들기 시작했다고?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네덜란드와 벨기에 과학자들은 수년에 걸쳐 엑스레이 장비를 이용해 암스테르담 반 고흐 미술관에 전시된 1889년 작품 해바라기를 관찰해왔다. 그 결과 그림 속 노란색 꽃잎과 줄기가 올리브 갈색으로 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과학적으로 변색의 원인으로 고흐가 이 그림을 그릴 당시 밝은 노란색을 얻기 위해 크롬 엘로와 황산염의 흰색을 섞어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고흐는 노란색 계통의 물감을 즐겨 썻고 중에서도 크롬 옐로를 많이 사용했다. 크롬 옐로는 납을 질산 또는 아세트산에 용해하고 중크롬산나트륨 수용액을 가하면 침전되어 생성된다, 다시 이 반응에 황산납 등의 첨가물을 가하거나 pH를 변화시키면 담황색에서 적갈색에 걸친 색조가 생긴다,
해바라기의 변색은 당장 육안으로 식별될 정도로 심각한 건 아니지만 아무런 조치 없이 그대로 둘 경우 머지않아 갈색 해바라기가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번 연구를 담당해온 벨기에 앤트워프 대학교 소속 미술재료 전문가인 프리데릭 반메이르트박사는 변색이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얼마나 소요될지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는 변색이 외부 요인들에 다려 있기 때문이라고 밝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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