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혁명가 김원봉
허영만 지음 / 가디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에게는 좀 생소한 독립혁명가 김원봉을 읽었습니다.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로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가’ 웹툰으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된 책입니다.글과 그림은 허영만작가의 작품입니다.

경상남도 밀양에서 태어난 김원봉은 3·1 운동 후 조직적이고 강력한 독립운동 단체의 필요성을 느끼고 만주 지역에서 의열단을 조직했고 의열단은 ‘정의(正義)로운 일을 맹렬(猛烈)히 실행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민족주의 노선을 지향하는 항일 비밀결사로서 과감한 폭력 투쟁을 전개해나갔습니다. 그러나 광복 이후 계속되는 이념 갈등으로 남한에 설 자리가 없어진 김원봉은 신변에 위협을 느껴 가족과 함께 월북했다는 내용이 7화에 나옵니다. 월북한 이유가 자세히 나오는데 안타까웠습니다.

 

 

 독립혁명가 김원봉 삶을 객관적으로 조명한 이 책을 통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김원봉혁명가를 주인공으로 책이 나왔다는 점과 100년이 흐른 시점에 재평가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는 자를 막지 않고 가는 자를 쫓지 않는다는 식의 태도를 가지고 있어서 단원의 한계사 분명치 않다. 보기에 따라서는 중국에 있는 한인 독립유공자들 거의 전부가 의열단원 같이 여겨지나 한편으로는 김원봉의 의열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의열단이란 김원봉을 중심으로 모인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불평 집단으로서 중심의 인력에 의해 모였다 헤어졌다를 반복한다. 따라서 의열단의 실체를 아는 자는 김원봉 1인뿐이다.---p99 3화 계속되는 투쟁.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같이 읽으면 좋은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