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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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트렌드(trend)란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이번 기회에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은 트렌드(trend) 와 일시적인 유행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일시적 유행이란 시작은 화려하지만 곧 사라져버리는 것으로서, 순식간에 돈을 벌고 도망가기 위한 민첩한 속임수와 같은 것이다. 유행이란 제품 자체에 적용되는 말이다. 트렌드(trend)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도록’ 이끄는 원동력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트렌드란 크고 광범위하다. 트렌드는 바위처럼 꿋꿋하다. 그리고 평균 10년 이상 지속된다.

 

 

저자는 삼성그룹, 제일기획, 이노션 등 국내 굴지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활발하게 강연과 자문 활동을 펼치면서 트렌드를 읽고 분석했다. 그리고 트렌드에 이론을 접목시킨 연구 끝에 마케팅의 본질을 읽는 수평,비정형,불안정 3가지 키워드를 선정하고 마케팅 전략10가지를 도출했다.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주도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요즘 마케터(marketer)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마케팅은 고객만족과 그로 인한 지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기술의 선구자 메르세데스벤츠나 110년이 넘는 코카콜라의 역사를 보면서 우리나라도 우리나라만의 트렌드를 가지고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업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봅니다. 트렌드와 마케팅의 밀접한 관계, 무역회사에 근무하는 저에게도 도움이 많이 된 책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은 우연하지 않게 시작되었다. 1990년대 후반 아메리칸항공사로부터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서비스 계약을 제안받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위주로 사업을 조정했다.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에 따른 정확한 과금과 문제 발생 예측을 위해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온도, 공기압, 속도, 진동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한다.---p62

아무리 소비자 목소리라 하더라도 그것을 100%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다. 소비자는 기업의 내부 사정을 완전히 알 수 없으므로 단편적인 정보나 주관적 믿음에 매몰될 가능성이 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드는 공동창조되는 것이라는 시대 변화를 인식하고 그들과 어떤 형태로든 소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 p.80

고객 관점에서 보면 성장의 기회는 크게 세 가지다. 기존 고객 충성도를 높임으로써 구매량과 금액을 증가하는 전략, 경쟁사의 고객을 유인하는 전략, 마지막으로 카테고리를 아예 소비하지 않는 비고객을 유인하는 전략이다. 비고객은 왜 비고객인가? 왜 그들은 카테고리를 소비하지 않는 것일까? 먼저 비고객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p.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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