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사람을 읽다 - 소비로 보는 사람, 시간 그리고 공간
BC카드 빅데이터센터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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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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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모든 사람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는 소비를 해야하고 하게 됩니다. 우리의 일상은 소비 활동의 연속이죠. 모든 소비 활동은 흔적을 남기며 그것들은 데이터로 만들어집니다. 데이터를 알면 소비트렌드를 알 수 있다. <빅테이터 사람을 읽다> 책에서는 빅데이터란 무엇이고 빅데이터가 알려주는 대한민국의 핫한 소비 키워드와 2장에서는 소비자 프로파일링으로 나는 동네생활 소비형인지 , 종합소비형, 오프라인 올빼미형, 외식집중형 등 어디에 속하는지 찾아보게 되는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4장이 가장 궁금했던 내용인데 요즘 뜨는 상권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최초로 BC카드 빅데이터센터가 공개하는 한국인의 소비지도, 표지부터 남다른 책. 나의 소비패턴 분석부터 넓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핫한 지역의 상권을 알아보고 직장과 주거, 취미생활, 나아가서 자영업자들이 어려운 경제를 풀어 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국내 빅데이터 산업이 활성화 되길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 기대가 됩니다.

 

알파고 쇼크로부터 4년이 지난 지금. AI기술을 통해 금방 올 것 같던 새로운 세상이 왜 이렇게 더디게 오는 것일까? 새로운 기술에 너무 매몰된 나머지 기술 앞에 ‘사람’이 있다는 사실을 잠시 간과했던 것은 아닌지 자문해 볼 일이다. AI 는 사람을 돕는 ‘협력자’일 뿐이다. ---P32 빅데이터 시대, 소비 데이터의 역할

   

사람들은 문화생활을 즐기려고 할 때 경험해보지 못한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위험 부담을 느낀다. 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채널에서 검색하고 이미 경험한 선배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하지만 검색하고 알아보는 과정이 복잡하다고 느끼면 체허믕 ㄹ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소비자가 문화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에 ‘간접평가’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역할을 소셜미디어 채널이 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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