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생로병사의 비밀 : 위암 KBS 생로병사의 비밀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엮음 / 경향미디어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현대에 들어서면서 질병에 대한 치료법이나 신약등의 개발이 진화하여 이제 암도 치료할 수 있게 되었다지만, 그래도 역시 암의 공포만큼 큰 질병도 없을 것 같다. 특히 위암은우리나라 암 발병률 1위라고 하니, 더 공포스러운 존재가 아닐 수 없다.

가족력은 없는 편이긴 하지만 이제 40대가 머지 않아서 더욱 성인병이나 질병, 암 등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고 대처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던 요즘이다.

하긴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하니 암은 나이와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특히, 암과 식생활과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니 가족들의 식단을 책임지고 있는 주부로써도 절대 알아야 할 지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보게 된 책이다.

 

사실 방송을 챙겨보지 못해서 궁금했는데 KBS '생로 병사의 비밀'에서 위암의 비밀에 대해서 속속들이 소개한 책으로 만났다.

한국인을 위험하는 3대 암인 위암, 유방암, 대장암 중에서 유독 우리나라 사람들 중 발병률이 높은 1위에 속한 암이 바로 위암이라는 것.

 

서구에서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암 중에 하나인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오히려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바로 식생활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작진은 그 이유를 파헤치기 위해 우리나라와 일본의 식단을 통해서 발병원인을 파헤쳐보았다는 것. 위암은 소화기관인 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위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공통된 식습관을 살피는 방식으로 소개되어 있었다.

 

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상식인, 짜게 먹는 습관에 대한 부분에서 위암의 발병률이 올라간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었다.

일본인들도 한국인들처럼 염장법으로 된 절임이나 짠 요리들을 주식으로 하고 있는 고장이 있어서 그 지역에서 위암의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는 것.

식습관에서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를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암의 조기발견과 치료법, 또 암을 의심해볼만한 증상들과 암 치료 방법이나 수술법, 치료과정과 수술후의 관리 등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려준다.

암을 예방하려면 식습관에서도 주의를 해야하지만 조기 발견을 위한 내시경 검사도 필수라고 한다.

다소 적나라할 수 있는 암의 모습이라던가 수술하는 모습등이 실제 사진으로 소개되기도 하고,
실제 위암 환자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소개하는가 하면, 수술방법과 예방법 등을 위암 권위자들을 통해서 부연설명해 놓아서 암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이해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해 놓은 느낌이다.
위암과 더불어 3대 암으로 소개된 책을 함께 보면 더욱 암을 이해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책 속 이미지의 저작권은 해당 출판사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