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되는 순간들 - 이제야 산문집
이제야 지음 / 샘터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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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언어들이 누군가에 의해서 또 다른 조합을 이루며 시가 되는 과정은 시에 대해 너무도 무지한 나에게는 정말 경이로운 일이다. 책 속에서 저자는 우리 삶에서의 시의 쓸모에 대해 이야기 한다. 저자 자신의 지난 삶 속에 묻어있는 일상 곳곳의 단어들은 시인 지신의 손을 통해서 시 한구절 한구절로 다시 살아난다. 그 한구절 속에는 저자의 인생의 희노애락이 담겨있다. 시라는 것이 그저 시집 속의 한 편의 시로 만 남아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때로는 혼자만의 일기 일 때도 있고, 때로는 사랑하는 이에게 보내는 편지일 수 있다. 책을 통해 시라는 것이 그리 멀리있지 않다는 것을 느낀다.

16p
저마다 누구에게도 말 못 할 아픔이 있을 겁니다. 아픔이 진행되는 시간을 들키고 싶지 않아서, 혹은 그 시간 동안 넘어지고 일어서는 것이 결국 나의 몫이기에 어떤 아픔은 최대한 꽁꽁 숨겨둡니다. 그렇지만 결국 혼자의 것이 될 수 없더군요.
시집을 내고 담백한 서정이라는 과분한 칭찬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때마다 조금 어색하고 부끄러웠던 이유는 전혀 담백하지 않았던 시간에 쓴 시들이기 때문인데요. 이 시간들을 거슬러 올라가보니 깊고 복잡한 결들이 오랜 시간, 조금씩 응축되어 담백해졌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3p
영원한 역할이라는 것이 존재할까요. 바다 앞에 앉으면 드는 생각입니다. 바다는 언제나 방금 물든 것처럼 보이지요. 또렷한 것은 죽지 않는 생을 사는 듯 보입니다. 글을 쓴다는 것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야 할 때 자주 바다를 찾는 이유입니다. 늘 그 역할을 해내는 바다이기에.

77p
뒤를 알 수 없는 동화를 읽는다면 어떨까요. 어릴 때라면 마지막 장면이 궁금해 잠을 설칠 수도 있겠지만 성인이 된 우리는 각자의 방식대로 뒤를 상상해볼 겁니다. 살아가며 반복되는 아픈 결말에 지친 우리라면 어쩌면 결말을 모르는 편이 더 좋을 것도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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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퍼스트 - 돈과 시간을 장악하는 1% 부의 법칙
유나바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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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라는 게임은 모두가 동일 선상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출발하지 않는다. 태어날 때부터 부자 부모를 만나 수십 수백미터 앞에서 출발하는 이도 분명 존재한다. 이런 게임이 불공정하다고 불평 해봤자 달라지는 것은 없다. 현실을 받아들여야 이 게임에 참가할 수 있다. 나에게 어드밴티지가 없다고 역전의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회는 얼마든지 올 수 있다.


가난한 사람이든 부유한 사람이든 모두 동일하게 주어지는 것이 있다. 바로 시간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씩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채워갈지는 각자의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제한된 시간에 해야 할 일들에 집중함으로써 능률을 높여야 한다.


책에는 자본주의사회를 '1대 다수의 게임'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로서 다수의 자본 게임에 참여한다. 유튜브 채널을 감상하거나, 쿠팡으로 쇼핑을 하고, 넷플릭스로 영화를 보기도 한다. 문명을 완전히 등지고 살지 않는 이상 이 게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 게임 속에서 평범한 다수에 의해 1은 성장하고 돈을 번다.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키워 1의 게임을 할 수 있어야한다.


매일 매일 열심히 일 하고 있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이 누군가의 자본 게임을 돕는데만 충실했기 때문일 수 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자본 게임을 시작해야 한다.






17p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이미 부자인 사람들이 아니다. 가진 것이 없던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벌고 모아서 자본의 규모를 키워왔는지, 또 돈을 쌓아 올리는 구조가 얼마나 견고해야 무너지지 않는 부가 완성되는지 등, 자본주의의 핵심 메커니즘을 공부해야 한다. 그 법칙을 올바로 이해하고 실행하면 부모의 직업과 재산, 가정환경, 학벌 및 현재 소득, 지금 보유한 자산과 상관없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고, 자본에 자본으로 맞설 수 있다.


309p
하루 열 시간 쉬지 않고 일하고 뛰어다녀야만 열심히 사는 것이라는 ‘국가적 가스라이팅’에서 제발 벗어나자. 상류층은 시간당 노동의 가치를 극대화해 일반인의 한 달 치 월급을 하루에, 혹은 한 시간에 벌기도 한다. 자본주의는 ‘시간당 노동의 가치를 누가 빨리 키우는가’의 게임이고, 이 게임의 성적이 좋을수록 경제적 자유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누가 더 오래 일하고, 누가 더 근면 성실한지를 평가하는 게임이 결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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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적 내가 되고 싶었던 것은
고정욱 지음 / 샘터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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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적인 장애를 안고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의 좌절감은 감히 상상할 수 없다. 본인 힘으로는 단 한 걸음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어 휠체어에 몸을 실어야만 이동이 가능한 활동의 제한은 또 얼마나 갑갑한 삶일까. 작가가 어린 시절부터 견뎌내야 했던 그 삶의 무게는 가늠조차 하기 힘들다. 그의 삶은 항상 주변의 차별과 그로 인한 좌절에 대한 극복의 연속이었을 것이다.

 

이 책은 작가가 그토록 힘든 시련을 이겨내고 지금의 자리까지 오게 된 원동력이 되었던 다섯 가지에 대한 이야기다.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할 단어

상처를 치유하는 단어 사랑

인생의 변환점이 되는 단어

변화를 이끌어 내는 단어 용기

삶을 충만하게 만드는 단어 소명

 

헬렌 켈러는 저자에게 영웅 같은 존재였다. 저자는 책에서 헬렌 켈러와 저자 자신을 비교하는 이야기를 통해서 헬렌 켈러가 있기까지 설리번이라는 훌륭한 선생님이 있었던 것처럼 자신의 주위에도 자신을 도와준 많은 사람들이 있었음을 이야기 한다.

저자는 소아마비라는 중증장애를 이겨내고 대학원 박사학위까지 수료하며, 누구보다 많은 책을 펴냈고, 누구보다 많이 책이 사랑받았으며, 눅구보다 많은 강연을 해오고 있다.

 

저자의 이야기는 잔잔한 듯 큰 울림을 준다. 자신의 삶에 놓인 악조건에도 굴하지 않고 끈기 있게 한 걸음 한 걸음 자신의 길을 걸어간 작가의 모습을 통해 아직 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빛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어떤 시련과 좌절에도 포기하지 않고 희망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분명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라는 말을 해주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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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문 넘어 도망친 엄마 - 요양원을 탈출한 엄마와 K-장녀의 우당탕 간병 분투기
유미 지음 / 샘터사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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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실제 경험이 담긴 소설이라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책이다.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우리 모두 겪어야 하는 일이라는 점에서 더 몰입감 있게 다가온다. 결코 유쾌할 수 없는 주제를 정말 유쾌하게 담아낸 이야기들은 때론 무겁게 또 때로는 가볍게 다가온다.

이미 유방암, 신우암, 폐암 3종 세트로 독한 항암치료를 이겨낸 엄마가 어느 날 섬망 증상을 보인다. 숱한 시련을 이겨낸 엄마에게 또다시 뇌종양이라는 시련이 닥쳐왔다. 그렇다고 슬픔에 빠질 틈이 없다. 간병이라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요양병원에서 대학병원 그리고 다시 요양원으로, 요즘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최근 우리 사회는 고령화로 인해 요양병원이 주택가 안쪽까지 들어와 그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현실은 우리 부모세대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머지않은 미래의 이야기일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죽음이란 누구나 언젠간 맞이하게 될 존재이다. 하지만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준비하고 계획하는 경우는 드물다. 잘 살아가는 것 만큼 삶을 잘 마무리 하는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삶의 질 만큼 죽음의 질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 소설은 스스로 어떤 죽음을 선택할 것인가를 우리에게 묻는 듯 하다. '웰 다잉'이란 무엇일까. 소설 속에는 개인의 노후 준비 뿐 아니라 노인 의료 시스템, 돌봄 서비스 등 개인의 역량을 넘어선 사회와 국가차원에서 조치가 필요한 문제들에 대한 고민도 담고있다.


성별과 연령을 떠나 누구나 공감 가는 주제를 유쾌하게 풀어낸 작가의 이야기가 흥미로운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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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한국의 탄생 대한제국
서영희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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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6년 2월 11일 새벽 명성황후 시해사건 이후 고종은 경복궁을 탈출하여 러시아공사관으로 이어하였고, 경운궁을 건설하였다. 이렇게 대한제국 탄생을 위한 준비가 시작되었다.

1897년 10월 새로 선포할 황제국 국호를 '대한'으로 결정했다. 10월 12일 환구단에서 고종 황제의 즉위식이 거행되었다. 대한제국의 황제국 선포로 근대적 주권국가를 지향하였다.

이 책은 1897년 대한제국 성립에서 1910년 일제의 국권 침탈 이 후의 이야기까지 이어져 있다.
책 속의 180여 개의 사진 자료는 당시 대한제국의 생생한 분위기를 담고 있다. 황구단에서의 고종의 황제 즉위식 사진, 일제가 환구단을 허문 자리에 지은 철도호텔 사진, 고종황제의 국장 행렬, 3·1운동 당시 정동길을 가득 채운 만세 시위 군중 사진 등 그 시대의 모습 그대로를 알아볼 수 있다.


대한민국이라는 현재 우리나라의 이름에도 대한제국의 흔적이 남아 있듯 그 민족정신은 아직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오늘날의 태극기의 원형은 대한제국의 황제 즉위식 행렬에 앞세워졌고 대한제국의 탄생을 선포하는 자리에도 태극기가 사용되었다.
근대 한국의 정체성은 이미 대한제국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되었다 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의 그 뿌리를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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