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어 - 소원을 들어주는 물고기 파랑새 사과문고 97
김성범 지음, 이오 그림 / 파랑새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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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을 들어주는 물고기, 몽어!

잔잔하고 따뜻한 느낌의 표지와 제목과 달리 불어난 강물에 빠진 동생 파랑이를 잃은
누나 나래의 입장에서 가족들을 담아낸 이야기다.

밥을 먹을 때도 어항 속 물고기 같다고 생각하는 나래! 겉으로 내색하지 않지만 감정을 숨기고 표현하지 않는 그 순간순간이 얼마나 지치고 어려울까? 아니, 온 힘을 다해 견디고 참아 내는 것이겠지.

물고기 얼굴을 한 엄마, 아빠는 나래에게 감추고 싶은 감정이 있지 않을까?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하는 모습에서 유일하게 나래와 동일한 감정을 공유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눈에 띈다.
답답함이 가득 차오른다.
실제로 나래의 감정은 어떠했을지...
두런두런 오가는 이야기와 웃음소리가 그립지 않았을까?

파랑이를 잃은 할아버지는 온종일 나무로 물고기를 깎는다. 왜 물고기만 만드냐는 나래의 질문에 대답을 안 해 주는 할아버지. 그런 할아버지는 강 마을에 전해 오는 이야기인 소원을 들어주기도 걷어 가기도 나눠 주기도 하는 몽어 이야기를 들려준다.

자신이 숨을 참는 만큼, 강물에 빠진 동생 파랑이도 잘 버틸 거라 믿는 나래는 몽어 이야기를 듣고 기도한다.

"숨이 막히지 않고 잘 참도록 해 주세요."

간절하고 또 절실한 나래의 소원이다.
똑같은 소원 천 개가 모여야 몽어가 소원을 들어줄 수 있다는 믿음!

서로에게 상처주는 행동을 하지 않기 위해
이 책은 담담하게 '참는다' 라는 느낌을 많이 담아내고 있다.
누구의 잘못이 아닌 무엇보다 나 스스로에게 참는다.
그러기에 불안하고 불안정하다.

"나도 이제부터 숨 참기 그만둘 거예요."
달려가서 엄마를 안아 줍니다.
엄마가 참말로 아기처럼 엉엉 소리 내어 웁니다.
엄마가 나를 꼬옥 안아 줍니다.
내 몸으로 찌르르느 엄마의 마음이 들어옵니다.

이 문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몽어를 기다리고 꿈꾸는 것이 아닌
아프지만 서로 위로하고 의지하고 마음이 아닐까?

※ 해당 출판사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고 주관적인 견해를 작성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협찬도서 #몽어 #파랑새 #사과문고 #김성범글 #이오그림 #소원을들어주는물고기 #서평 #책추천 #초등중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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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강 신청합니다. 논술 공부방을 하고 있는데... 시대적배경과 함께 여러가지 사실에 대해 공부하고 싶어서 신청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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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별일 없이 산다 탐 청소년 문학 11
강미 외 지음 / 탐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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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전 나의 여고시절을 떠올려 보았다.

학교를 가기 위해서 새벽에 일어나 아침을 먹는둥 마는둥 허둥지둥 교복을 입고 비포장길을 20분을 걸어 첫 버스를 타고 15분을 간 후 내려서 20분을 또 걸어서 가야만 했던 곳. 

내성적이고 말수가 없었던 나는 비교적 즐겁게 학교생활을 했었지만

학교 규칙이라는 이름아래 선도위원들도 있고 여학교임에도 귀밑으로 3센티미터가 넘으면 용모불량으로 지적을 받고는 했다.

그 때는 시골생활이 너무 싫어서 도망치고만 싶었는데 지금은 그립기만 하다.

 

지금의 십대들은 참 별일이 많은 것 같다.

공부에 억눌려 있는 일, 왕따문제, 취업난, 사회적인 현실 등으로 즐겁지만은 않은 일상일 것 같다. 대입이라는 큰 일을 앞 두고 있어서 십대들이 가져야 할 꿈과 비전은 사라지고 없는 것처럼 보인다.

 

유쾌하게 보이는 표지와 문구가 내 맘을 설레게 한다.

정말 십대들은 별일없이 사는 것일까?

사회 그리고 학교가 만들어 놓은 틀에서 벗어나서 자신들만의 삶을 선택해서 살아가는 7명의 아이들의 이야기를 7명의 작가가 진지하게 그들의 이야기를 써 내려갔다.

지금이나 예전이나 학교에서는 기존에 만들어진 틀에서 벗어나면 으레 따가운 시선을 피할 수는 없는 모양이다.

하지만 아이들은 짜여진 틀안의 문제점들을 꼬집으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7가지의 이야기 중에서 첫번째 이야기 '오시비엥침'이 유독 내 맘에 든다.

독일식으로 발음하면 ‘아우슈비츠’인데, 폴란드어로 ‘오시비엥침’이라고 한다.

쑤진 샘이 교사로 있는 여행학교는 학기 단위로 매번 세계 여러 곳을 여행한다.

학력이 인정되지 않지만 대기자가 있을 정도의 대안학교인 셈이다.

여행하는 곳마다 공부 내용은 다르지만 공연은 필수로 대본에서 연기까지 모두 나서서 만드는 것이 수업인 것이다.

선영,정은,찬은 체코의 프라하 여행을 포기하고 폴란드의 강마마의 카페에 남게 된다.

게스트하우스 겸 카페를 운영하는 강마마와 함께 벽화작업을 하려고 하지만 의견이 맞지 않아 싸우게 된다.

선영은 정은이와 의견이 맞지 않자 혼자 ‘아우슈비츠’로 가는 기차를 타게 된다.

영화의 배경이기도 한 유대인 포로수용소인 ‘아우슈비츠’에서 피해자들의 잔해를 보며 선영은 그들에게 연민을 느끼게 된다. 아울러 친구인 동주의 죽음을 떠올린다.

비밀스러웠던 친구의 죽음, 그리고 학교에서 자퇴를 했던 일, 엄마 쑤진 샘과의 일들을 하나씩 떠올리게 된다.

강마마의 카페로 다시 돌아온 선영은 세 사람에게 감추었던 이야기를 꺼내게 된다.

그러자 모두 하나씩 감추었던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 마음의 아픔을 털어 놓으면 아무렇지도 않은 듯 벽화 작업을 하게 된다.

벽화 작업은 나무와 열매로 하나씩 하나씩 한글로 채우며 마무리를 하고

선영은 한글열매에 동주의 이름을 남기며 화해의 손을 내민다.

 

학교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힘들고 어려웠던 이야기를 여행을 통해 해결하는

시선이 뭉클하면서도 잔잔하게 다가온다.

힘들다고 하지만 그것을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어른들의 편견이 안타깝고

나의 십대를 참고삼아 내 자녀들은 즐겁고 유쾌한 십대를 보내기를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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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미스터 갓
핀 지음, 차동엽 옮김 / 위즈앤비즈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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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에게 ‘Hi 미스터 갓’은 안나를 통해 우리 삶의 모든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하는 철학적 감성이 묻어나는 책이었다.

  이 책의 저자인 핀은 밤마다 런던의 한 부둣가를 산책하다가 우연히 다섯 살짜리 꼬마 안나를 만나게 된다. 핀은 오래전의 일이라 기억이 잘 안난다고 하면서 어떤 무엇인가의 점에서 안나에게 끌리고 있다고 회상한다.. 안나가 집을 나온데다가 술주정뱅이 아빠와 무심한 엄마를 둔 집에서 학대를 받는 아이였던 것을 알게 되면서 둘은 친구가 되어 간다. 핀은 안나를 집으로 데리고 오면서 안나와 함께 지내며 ‘미스터 갓’의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서로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는 핀과 안나는 가볍고 작은 하나까지도 깊은 통찰을 하게 된다.

  안나가 던지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게 되는 과정을 보고 있으면 나 역시도 삶의 깊이가 깊어지는 것 같은 느낌에 사로 잡히기도 하고 대체 무엇 때문에 미스터 갓의 존재에 대해 그토록 깊게 생각하는지 또한 어디서 그런 호기심과 담대함이 나올 수 있는지 궁금했다. 대체적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신’에 대한 존재를 가볍게 여기는 나로서도 이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는 그동안 이런 깊이 있는 생각을 왜 못하며 살았는가’에 대한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져보기도 했다. 그러했기에 이 책은 나에게 철학적 감성을 갖게 해 준 책이기도 하다.

 

  "사랑하는 미스터 갓(God) 안나에요."

  핀은 안나의 이 친근한 말씨로 기도를 하는 모습을 보고 '미스터 갓'이 정말 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회상한다. 순수한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보면 정말 해맑은 표현이 아닌가?

나 역시도 '교회'를 다니면서 기도도 해 보았지만 안나의 표현처럼 '미스터 갓'의 존재는 나에게 너무 멀게 느껴지는 대상인데 친구처럼 여기고 다가가는 그 해맑음이 신선했다. 더구나 학대를 받은 아이치고는 세상의 모든 것을 초월한 강인함마저 느껴졌으니 말이다.

  불행한 현실에서도 자신을 사랑해줘서 고맙다고 기도하는 그 모습에서 나는 정작 감사함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것을 얻지 못한다고 불평하고 불만스럽게 생각했는지...

나의 삶에서 무엇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며 살았는지를 묻고 고민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미스터 갓'과 진정한 소통을 하고 있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안나는 '미스터 갓'은 언제나 우리와 함께 살고 계신다는 굳은 믿음이 있었고 주어진 환경에서 진정한 대화를 나눌 줄 알았으며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도 확실하게 알고 있었다. 그러했기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친구같은 존재가 아니였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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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엄마라서 감사해요 - 슬픔 대신 감사로 인생을 바꾼 우리 엄마 김희아
김희아.양태석 지음, 최정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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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안면장애를 극복한 김희아씨와 두딸의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된 동화에요.

감사와 긍정의 태도가 인생을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어요.

 

친부모에게 버림받고 보육원에서 자라난 아이...

더구나 얼굴의 반이 붉은  점으로 덮인 채 태어난 아이...

단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놀림과 멸시의 대상이 된다는 것에

얼마나 마음 아프고 깊은 상처로 남았을까요?

또한, 한참 아름다움을 표출하고 싶은 스물다섯 살에는

얼굴의 나머지 부분이 암이 생겨서 얼굴뼈를 드러내는 수술까지 받게 되다니...

마음으로 겪어냈을 그 상처가 얼마나 컸을까요?

 

남과 다르다는 이유로 견디어야 했을 시선과 편견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련해졌어요.

만약, 내가 그런 상황들을 겪어야 한다면 과연 나는 어떠한 모습으로 지냈을지...

또한... 나 혼자서만 감당해야 할 몫이 아닌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러운

딸들에게까지 겪어내게 한다면 나는 어떤 엄마의 모습이였을지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아이들이 가정에서 뿐 아니라 어린이집, 학교, 학원, 교회 등 여러가지 관계를 맺어감에 따라

아이의 외모 및 의상 뿐 아니라 엄마의 외모도 더불어 신경쓰게 되는데

그래서 더욱 더 무언가를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저를 반성하게 되었어요.

정작 중요한 것은 겉으로 보여주는 모습이 아닌 내면의 당당함이였음을...

 

안면장애를 가졌음에도 항상 감사와 긍정적인 김희아씨의 모습을 보면서

어쩌면 내가 가장 어리석은 사람은 아니였는지 돌아보게 되었어요.

감사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평과 불만에 가득찬 내 모습...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내 상황을 만족하기보다

더 많은 모습들을 기대하고 바라는 것은 아니였는지 말이에요.

 

얼굴의 점도, 보육원 아이라는 사실도 사랑하고 싶었다는 김희아씨..

나를 사랑해 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바로 제 자신이라는 것.

그리고 아픈 곳에도.. 슬픈 곳에도 감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점에서

진정으로 행복하고 감사한 마음은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어요.

 

절망하지 않고 감사와 긍정의 마음으로

그리고 꿈을 이룬 김희아씨의 모습에 감동받았고 응원의 박수를 드려요.

이 책에서 느꼈던 감동의 마음을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도록 주변에 전하고

두 아이의 엄마로서 아이들에게도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게

조금 더 밝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할께요.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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