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서양사 편력 2 - 근대에서 현대까지
박상익 지음 / 푸른역사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조금씩 읽어왔던 1편을 끝내고, 나의 서양사 편력 2편은 주말을 이용해서 한 호흡으로 읽었다.

 

2편은 1편에 비하여 느낌이 덜하였던 것은 사실이다. 일부 이야기들은 역사에 교훈을 맞춘다는 느낌이 드는 이야기도 있었고, 교훈에 역사를 끌어들인다는 생각을 하게하는 이야기도 있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생각해 볼만한 이야기들이 많았다.

 

책 내용중에 기록하고 생각해 보고 싶은 강렬한 이야기가 두편이 있어서 오늘은 그중 한편을 소개하려고 한다.

 

2차대전 이후 프랑스에서는 나치정권에 부역한 언론인과 문인들에 대한 숙청작업이 있었다고 한다.

 

관용론자들은 "청산론이 프랑스 국민을 '저항운동가'와 '부역자'로 가르는 이분법적 사고에 토대를 두고 있음을 지적하고, 정치적 차원을 벗어난 기독교적 사랑과 자비에 호소했다고 한다.

 

반면, 카뮈, 사르트르와 시몬 드 보부아르 등으로 대표되는 청산론자는 "청산 작업에 실패한 나라는 결국 스스로의 쇄신에 실패할 준비를 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으로 맞섰다.

 

결국, 파리의 부역자재판소에서 재판 받은 작가와 언론인 32명중 무려 12명이 사형선고를 받았고 그중 7명이 처형되었다고한다.

 

누군가가 이런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왜 돈으로 부역한 기업가들보다 말과 글로 부역한 자들이 더 큰 벌을 받아야 하는가?"

 

이 질문에 작가 베르코르는 단호하게 답하였다고 한다.

 

"기업가를 작가와 비교하는 것은 카인을 악마와 비교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카인의 죄악은 아벨로 그치지만 악마의 위험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읽으면서 작가에 관해서 보다는 오늘날의 언론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문득 생각이 미쳤다.

 

그 생각이 오랫동안 머리에 남아서 책의 내용을 옮겨 보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jjseuk 2020-03-11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의 반민특위를 생각합니다.

막시무스 2020-03-12 13:11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책 내용도 우리나라의 반민특위를 결론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ㅎ
코로나 없는 건강한 독서하시기 바랄께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