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그 - "상상조차 못한 것을 디자인하고 창조하라."
하르트무트 에슬링거 지음, 강지희 옮김 / 라이카미(부즈펌)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이끄는 프로그, 디자인의 혁명을 꿈꾸다
제품의 디자인은 그저 보기 좋은 겉모습 정도로만 알고있던 내게 디자인에 대한 상식을 바꾸게 된 계기는 산뜻한 디자인에 눈에 띄는 화이트 컬러의 애플 컴퓨터를 본 후일게다. 너무 멋진 모습에 그저 넋 놓고 한참을 바라보다 빠르고 사용도 편리할 뿐더러 기존의 그래픽 보다 월등히 뛰어나 선명한 색상과 서체에 와전히 반했었다. 후에 이를 디자인한 회사가 프로그이며 25살 어린 나이에 프로그를 설립한 하르트무트 에슬링거가 있었기에 가능했단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으며 그때 프로그란 디자인회사 이름을 처음으로 듣게 되었다.
그는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이끌고‘디자인 중심 혁신’ 전략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세계를 선도하는 프로그 디자인을 설립하여 창조경제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사업을 시작하고 경영하면서 리더쉽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고 그들의 성공과 실패를 관찰하며 뛰어난 비즈니스 리더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새롭고 발전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강력한 리더십은 창조적 혁신 기업을 만드는 필수 요소임을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고 말한다. 조직 안에서 디자인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야 가야 하는지. 또한 친환경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급증하는 세계의 관심과 세계 경제에서 창조적 혁신 전략의 중요성과 혁신 전략을 공개하였다.
“나는 인간이 산소를 필요로 하는 것 같이, 비즈니스도 창의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에 성공적인 삶을 살아왔고, 나의 고객들에게 그들이 성공하려면 ‘호흡’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시킬 수 있었다.”
이 책에는 그가 만났던 세계적인 비즈니스 리더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소니의 오가 노리오, 루이뷔통의 앙리 라카미에, SAP의 하소 플래트너 등의 마인드와 혁신 과정과 위대한 리더인 그들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들의 경영전략과 더불어 성공비법을 담고있다.
현재의 시장 구조는 새로운 창조경제로 변환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과거에 사회적, 환경적이고 경제적 손상을 신경쓰지 않고 원가 절감에의해 움직였다면 미래의 비즈니스 시장에서는 기업들이 고객과 소통할 수있는 대화의 폭이 넓어졌으며 단순한 구매자에만 그쳤던 소비자들이 기업과 감성적 교감을 통해 새로운 제품 생산에 참여하고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적이 비지니스 리더들은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며 보람있고 가치있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있다.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현경에 관해 과거에 무시했거나 등한시했던 많은 기업들이 환경을 생각하고 환경에 대한 책임있는 브랜드 전략을 지향하는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친화경 원자재와 제조법을 도입함을써 기업의 가치와 실적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는 제픔의 절략을 수립하는 단계부터 재활용의 마지막 단계까지 분석하고 조정해야만 가능하다. 특히, 소비자들은 소비에 대한 과거의 집착과습관을 버리고 친화경을 원칙으로 한 새로운 소비습관과 가치관의 변화를 통해 '탐욕'이 아니라 '환경'을 아는 리더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해야만 한다.
이 책을 통해 물질주의 문화에서 좋은 상품과 창조적 혁신 전략을 구별하는 법, 평범한 리더가 탁월한 인재를 구분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아웃소싱의 문제점들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디자인과 창의성의 결합으로 인간의 삶믜 질은 높아졌지만 이제, 기업의 리더와 디자이너는 창조적인 혁신전략으로 환경적인 공급망을 설립하도록 노려해야만 한다. 디자이너들은 환경을 보호하는 제품을 생산하도록 디자인하고, 기업은 인간 중심적이고 사회적 책임과 보존에 목표를 두고 도덕적 기업 윤리를 바탕을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소비자와 더불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려해야 할 의무가 있다.
하르트무트는 디자인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고있으며, 친환경적이고 사려깊은 디자인은 사람과 비지니스 모두에 이로울 뿐더러 세상을 바꿀 새로운 혁신과 창조적 혁신 전략을 '프로그'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상상차차 못했던 창조적 디자인과 그의 새로운 디자인 혁명이 기다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