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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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웃기고 통쾌한 추리소설은 처음이다. 읽을 수록 빠져드는 묘한 매력, "웃다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라는 어느 독자의 말이 괜한 허언이 아닐진데 웃기기보단 시원함이 더하다. 그동안 추리소설을 읽으며 궁금했던 점들을 이 책에서 대신 콕집어 비판해 주고있다. 처음에 이건 아닌데, 그동안 읽어 왔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책들과는 확연히 다른 스타일이라 의아해했지만 그 이기에 가능한 이야기란 생각이 든다.
 
어릴적 친구집에 놀러가 처음 봤던 명탐정 홈즈, 그 후로 홈즈 시리즈의 메니아가 되었고 교실에서 분실사건이라도 발생하면 어김없이 수사(?)에 나서서 사건을 해결하곤 했다. 사실 그때나 지금이나 홈즈보단 와튼과 괴도루팡이 더 매력적이란 생각에 그들을 더 좋아한다. 여러 권의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작가가 의도하는 바를 눈치채거나 작가와 독자 사이에 알게 모르게 적정한 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똑똑한 사립 탐정과 사건의 단서, 결정적인 증거물들을 등한시 하거나 놓치는 실수를 범하는  경찰과 이를 놓치지 않는 명석한 탐정의 등장, 패쇠된 공간 즉 고립된 무대에서 발생하는 밀실 사건, 알리바이 트릭, 죽어가는 순간에 남기는 ‘다잉 메시지(Dying Message)’, 사건의 도구 등등. 추리 소설을 읽다보면 어김없이 등장하게 되는 설정들이다. 이들 설정이 어설프거나 간혹 말도 안되는 것일 지라도 참고 읽어야만 한다. 알아도 모른 척, 뻔한 걸 왜 빙빙 돌려 말해야 하는지,  독자들도 아는 사실을 왜 경찰은 모르는 건지, 범인을 알고 있다면 직접 검거할 일이지 용의자들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한자리에 모아 놓고 범인을 지목해야만 하는지... 추리소설을 읽다보면 늘상 의아하게 생각했던 일들을 낱낱이 파헤쳐 시원하게 긁어주고 있다. 이렇게 모든걸 다 밝혀도 괜잖을지, 다른 추리 소설 작가들에게 지탄을 받지나  안을지 내심 걱정 될 정도다. 그럼에도 통쾌하다. 기존의 방식을 뒤엎고 진실을 밝히는 시원함이야말로 이 책의 매력이자 미덕이다.

추리 소설속 비현실적인 설정
명석한 두뇌,뛰어난 판단력의 명탐정 텐카이치 다이고로와, 지방 경찰 본부 수사과에 근무하는 오가와라 반조경감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12개의 살인 사건을 차례로 해결해간다.

“명탐정 소설에는 터무니없는 논리를 펴는 형사가 반드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빈번히 등장한다. 그것이 내게 주어진 역할이다. ……진범이 누구인지 알아내지 않아도 되고, 사건 해결의 열쇠를 놓쳐도 아무 문제없으며, ……하지만 알고 보면 이렇게 힘든 배역도 없다. 우선 범인을 알아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이것은 바꾸어 말하면 나는 절대로 범인을 잡아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진범을 밝혀내는 것은 주인공인 덴카이치 탐정의 역할이므로, 그가 멋지게 피날레를 장식하기 전에 내가 사건을 해결해 버리면 탐정 소설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 - 본문 중에서-

아니, 뭐 이런 경감이 다 있나 싶을 정도로 너무 솔직한 자기고백이다. 너무 자조적인가? 어찌되었든 소설은 탐정과 경감의 두 주인공을 축으로 서로 대립되는 의견차이을 보이며 수사를 진행해 가는 과정을 보여 준다. 각 사건 마다 뻔한 이야기, 상투적인 설정과 소설 곳곳에 드러난 자연스럽지 못한 면들을 비판하기도 하며 그렇게 그들은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아무래도 이번 사건은 그 패턴이 될 것 같네요.”
“그럴 거야. 이 작가는 그 패턴을 꽤나 좋아하지. 하지만 말이야……”

살인 사건이 일어난 장소로 흔히 사용되는 폐쇄된 산장, 공교롭게도 산장은 언제나 폭설로 고립되고, 또다른 장소인 외딴섬의 별장도 폭풍우로 늘 고립된다. 도대체 무대를 고립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해답은 너무도 간단 명료하다. 사건의 무대를 고립시키면 용의자를 소수로 한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외부인의 범행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성립 불가능한 범죄라는 점을 독자들에게 선명히 어필할 수 있다는 사실. 한마디로 고립은 작가 편의에 의해 자주 선택되는 패턴중 하나일 뿐이라니...

그럼 또다른 패턴‘다잉(Dying) 메시지는 어떠한가? 
“작가 입장에서는 아주 쉽게 신비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수 있고, 서스펜스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으니 편리하겠지.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스토리 전개가 부자연스러워져.”
"...그냥 범인의 이름을 정확히 써 놓으면 안 되나요?” - 본문 중에서

맞다. 굳이 죽어가는 사람이 그것도 암호로 단서를 남길 필요가 있겠는가, 작가는 이런 식으로 추리소설이 지닌 비현실적인 설정들과 패턴을 분석하고 농담과 웃음속에 그의 반성이 숨겨져  있고, 유행하는 패턴만을 빌려다 적당히 독자를 속이는 것은 독자들을 우롱하는 것이며 기만하는 행위임을 비난하고 있다. 

미스터리제왕이 기존의 추리소설에 한 방 날리다? 
12가지의 사건들로 추리 소설의 모든 패턴을 열거하여 추리 소설의 규칙과 형식을 분석하고 매 편마다 서로 다른 패턴과 상황을 전개하여 마치 12권의 추리소설 시리즈를 읽은 기분이다. 미스터리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기존의 추리 소설을 비판하고 야유를 보낸 이유는 무엇일까? 그저 제왕이기에 기존의 평범한 또는 기준 미달의 추리소설에 한방 날리기위해서 일까? 식상한 독자들에게 웃음을 주기 위해서일까? 아니다. '명탐정의 규칙'을 웃으며 읽다보면 웃음속에 숨어 있는 날카로운 그의 통찰력과 자아반성과 비판의식을 느낄 수 있다. 마치 주머니속에 감추어도 드러나는 날카로운 송곳과도 같으니 절로 낭중지추(錐)란 말이 떠오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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