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워즈
그랜트 고든 외 지음, 위광삼 옮김, 이재영 감수 / 재승출판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대부분의 기업들은 가족기업으로 출발되었다. 이책은 가족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있으며 세계기업의 대다수가 가족회사로 이루어 졌으며 실제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중 3분의1에 해당된다. 이는 가족기업이 세계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책은 총9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1장과 2장은 가족전쟁의 의미와 개념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 제 8장 까지는 가족 기업들의 사례를 설명하고 있으며 제 9장에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가족기업을 이해하면 기업세계속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다. 모든 기업들은 조직내에 '가족 정신'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좋은 점들을 이용하고 최악의 상황을 피하며, 경쟁력있는 장점을 배울수 있다.
 
가족기업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족간의 갈등은 다른 가족을 소외 시키거나 조종하고 영역을 확보하기위한 가족전쟁으로 확대되고 비극의 재앙속으로 빠져 들게 된다.
 
가족전쟁은 감정이 주된 원인이며 때론 돈때문에 일어나기도 한다. 이러한 전쟁들은 친척들과의 관계를 멀어지게하고 가족간에 싸움과 분열을 야기시킨다.
 
갈등을 해소할 방법은 무엇일까?
서로를 하나 되게 하는 가치와 목표를 보다 넓게 공유하는 올바른 인식과 다양한 이해 관계를 통합하는 것이 가족기업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가족은 정신,시각 가치면에서 기업에 큰 가치가 있으며 잠재적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기업관리를 보완하기위해 가족 리스크관리를 포함하여 가족의 기여도를 노피기위해 가족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책임을 다하고 자기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교육과 훈련을 강화한다. 또한 가족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어려운 점들은 전문가의 조언이나 충고,상담등 외부의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갈등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 오늘날까지 번영을 계속해온 기업들은 가족간의 갈등은 물론이고 내부적으로 혈육과 비혈육간의 팀워크를 통해 보다 넓은 의미의 가족 개념을 받아들였다. 비가족도 가족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능력과 지식을 갖춘 사람들과 협력하여 낡은 방식과 행동은 과감히 바꿔 나갈때 비로소 기업의 생존할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