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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 브레인 - 우리 안의 극단주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레오르 즈미그로드 지음, 김아림 옮김 / 어크로스 / 2025년 4월
평점 :
AM 11:00. 나는 별 모양 카페 대신 커피빈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따뜻한 커피를 받아 들고, 에어팟으로 ‘뉴스공장’을 들으면서 핸드폰을 스크롤한다. 문득 일회용 컵이 손끝에 닿는 순간, 가벼운 죄책감이 밀려온다. “다음 번에는 꼭 텀블러를 챙기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달력을 훑던 시선이 5월 8일에 멈춘다. 어버이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가족들과 시간을 맞춰 부모님 댁에서 모이기로 약속을 잡는다.
나는 자유롭게 선택하고 있다고 믿고 행동하지만, 과연 그럴까? 오전에 커피에서 시작한 일련의 행동들이 내가 진정 자유롭게 내린 결정일까? 아니면 보이지 않는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일까?
‘이데올로기’라는 단어는 왠지 내 일상과는 거리가 먼, 추상적인 개념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우리의 사고와 선택, 심지어 일상의 사소한 행동들까지도 이데올로기의 영향 아래 있다. 그렇다면 이데올로기란 무엇일까?
‘이데올로기(ideology)’는 본래 ‘관념의 과학’ 또는 ‘관념학’을 뜻했지만, 오늘날에는 개인이나 집단의 신념 체계, 세계관, 행동의 기준을 규정하는 보이지 않는 힘으로 이해된다.
내가 지금까지 접한 이데올로기는 주로 마르크스와 알튀세르 같은 철학자들을 통해 이해해 온 것이었다. 마르크스는 이데올로기를 지배계급의 이익을 위해 조작된 ‘허위의식’으로 규정했다. 알튀세르는 이를 ‘호명태제’라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따르는 사회적 메커니즘으로 설명했다. 이데올로기는 그들의 이론 속에서 권력, 계급, 지배 구조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다.
그러나 즈미그로드는 이데올로기의 개념을 정치적·사회적 차원을 넘어, 신경과학적 차원으로 확장한다. 그의 핵심 주장은 이데올로기가 단순한 사회적 산물이 아니라, 우리의 뇌와 신경계, 행동 패턴에 깊숙이 각인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데올로기적 사고가 뇌의 구조 및 신경 작용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연구를 통해 제시한다.
특히 그의 연구에서 주목할 점은, 경직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전두엽 피질에서 도파민 수치가 낮고, 선조체에서는 높은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선조체는 습관화된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뇌 영역으로, 보수적이거나 극단적인 정치 성향과도 연관이 있다.
“우리 몸은 우리를 둘러싼 이데올로기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우리의 믿는 바가 우리의 생물학적 몸에 반영된다.”
안타까운 점은, 경직된 사고방식이 배제를 경험하거나 불안, 환경적 결핍에 놓일 때 더욱 강화된다는 것이다. 환경, 가정, 교육, 유전 등은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조건들이다. 이들은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수용 방식에 영향을 주며, 실제로 뇌와 몸에도 흔적을 남긴다.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 선택한 뉴스 채널, 환경에 대한 죄책감, 가족에 대한 의무감. 이 모든 일상적 선택과 감정들이 특정 이데올로기의 발현일 수 있다는 즈미그로드의 말은 나에게 여러가지 질문을 던진다.
만약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사회적 구조와 뇌의 생물학적 메커니즘에 의해 상당 부분 결정된다면, 자유의지와 주체로서의 개인은 어디에 존재하는가? 이데올로기적 프레임과 생물학적 제약을 벗어나 자유롭게 선택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겨왔던 믿음, 신념, 선택, 심지어 정체성마저도 사실은 외부의 영향과 내부의 생물학이 복잡하게 얽힌 결과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순간, 우리는 처음으로 낯선 질문을 던지게 된다. 정말 이것이 ‘내’ 생각인가? 나는 무엇을 믿고 있으며, 왜 그렇게 믿게 되었는가?
이데올로기를 인식한다는 것은 곧 익숙함을 의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의심이야말로, 주체로서의 개인이 다시 시작될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