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상 참 요지경인 게, 조선일보 출신의 이진동 기자가 만든 신생 언론사인 뉴스버스에서 고발사주 기사가 터질 줄이야, 170석 넘는 민주당이 대한민국 개혁 좀 할 줄 알었더니, 맨날 엄중만 외치다 검찰개혁, 언론 개혁 하나도 안하고 시간만 떼우고 있는 거에 비교 된다. 민주당의 이낙연 박병석 송영길 윤호중 같은 수박들, 다음에는 국회에 발도 들여선 안되는 것들임.
2. 조국이나 추미애가 홀로 당할 때, 나는 이낙연이나 민주당 최고의원들의 태도가 너무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역시나 온갖 비리는 다 저지르고 다녀 윤석렬에게 뭔가 잡혀 있어서 그랬던 거였다. 이낙연이 대권 도전, 꿈도 야무지지. 충청에서 이재명이 50프로 넘은 거 봐라, 민주당 유권자들이 그렇게 얼마나 시사 정보에 빠른데, 게다가 진보유투버들의 콘텐츠는 당신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탄탄해서 왠간한 가짜뉴스 퍼뜨리는 레거시를 누를 수 있는 신뢰와 믿음이 있을 정도다.
3. 이낙연이가 가야할 곳은 청와대가 아니고 감옥이다.
4. 십년 전쯤에 이동형의 이이제이를 들은 적 있는데, 그때 하도 까불까불해서 믿음도 안가고 뭐 그런가 보다 했는데(그 때 콘텐츠를 봐야 했는데), 유투브의 이동형 티비 들으면서, 이동형씨 지난 십년간 본인이 쌓아 올린 콘텐츠가 이제 빛을 보는구나 싶다. 재미도 있고 현재의 정치판도 정확하게 짚어되고 무엇보다 정치 컨텐츠가 믿음직해서 그 어떤 유투버보다 신뢰가 간다. 승승장구 하길!
![](https://image.aladin.co.kr/product/1252/31/cover150/8993949441_1.jpg)
![](https://image.aladin.co.kr/product/2632/90/cover150/8993949603_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