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인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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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주저하지 않고 집었던 이유는 딱 두 가지였다. 하나는 주제 사라마구였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정말 카인의 삶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카인은 인류 최초의 살인자이자 현세에 존재하는 무수한 카인과 아벨의 뢀모델이다. 그래서 그가 왜 동생을 죽여야 했으며, 삶의 마지막 모습은 어떠했는지 알고 싶었다. 그는 여호와로부터 이마에 죄인의 표식을 받았고, 한 곳에 정착하지 못 하고 떠돌아다니는 벌을 받게 되었다. 그런데 과연 카인은 어떤 삶을 살았고 어떻게 죽었을까, 그와 관련된 이야기는 성경책에 등장하지 않는다. 


주제 사라마구는 구약성서를 완전히 뒤엎어버리는 발칙한 상상력을 동원하여 카인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특히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그것이 여호와의 힘이나 의지에 의한 것인지 알 수 없다- 카인은 시간 여행을 다닌다. 이삭과 아브라함을 만나기도 하고 무너진 바벨탑에 가보기도 한다. 소돔과 고모라의 파괴 현장도 목격했으며, 사탄으로부터 믿음을 지켜낸 욥을 만났고, 노아와 함께 대방주를 만들기도 한다.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주요한 사건의 목격자이자 중요한 타이밍에 사건에 개입하여 변화를 만들고 위험에 처한 사람을 돕는 선한 인물이다. 동생을 죽인 살인자임에도 아이러니하게 그는 보편적인 도덕적 소양을 갖추고 있었고, 본디 악과는 거리가 먼 사람으로 그려진다. 또한 가장 인간적이기에 여호와에 대한 신뢰와 신앙을 품을 수 없는 사람이자 유일하게 여호화에게 신학적, 철학적 질문을 던지며 그의 뜻에 반하는 사람이다.
 
그는 여호와의 의지와 행동에 강한 의문과 불만을 품는다. 
자신이 만든 피조물임에도 그들의 믿음을시험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여호와를 믿음에도 가난하고 고통받고 아픈 사람들을 구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탄으로 하여금 인간을 시험에 들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민족 간의 전쟁을 방관하거나 혹은 선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돔과 고모라에서 태어난 죄없는 아이들의 죽음은 어떻게 정당화할 수 있는가?
노아의 방주에 타지 못 한 죄없는 인간들의 죽음은 어떻게 정당화할 수 있는가?

 
혹자는 이러한 질문으로 가득한 이 책 자체가 신성모독이이며 불경한 책이라 여길지도 모른다. 아우를 죽이고 죄를 지은 카인이라는 한 인간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도 모자라 여호와의 불합리함, 부조리함, 불완전함에 대해 꼬집고 있다. 카인의 관점에서 보자면 여호와는 절대적인 선이 아니거니와 자신의 피조물 또한 온전히 품지 못 하는, 어쩌면 양면적인 모습을 지닌 인간과 지나치게 닮은 전지전능한 존재인 것이다. 그 말의 옳고 그름을 떠나 분명 성경책을 읽으며 나도 한 번 이상은 품었던 질문들인지라, 나는 카인의 의견에 동조하지 않을 수 없다.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인간의 관점, 특히 논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자면 구약성서 속에 비쳐지는 여호와의 행동에는 결함이 있다. 결국 구약성서를 만들고, 종교를 체계화시킨 자들이 저지른 비약이자 오류인걸지도 모르겠다. 그저 믿음없는 자, 그리고 사탄의 놀음에 놀아나는 자들의 허황된 질문으로 몰아갈 것이 아니라 저러한 질문에 대해 누군가 한 번쯤은 설명해주었으면 싶다.  

실제로 이 책은 주제 사라마구의 마지막 저서이다. 죽기 1년여 전에 쓰여진 책이다 보니 종교와 인간과 신, 삶과 죽음, 죄와 벌...  이 모든 것들에 대해 더 깊이 사유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 결과는 몹시 염세적이고, 비관적이긴 하지만. 실제로 그가 어떤 생각으로 이 책을 썼는지 작가의 말이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짧지만 강렬하고, 끊임없이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어쩐지 신을 지나치게 완전무결한 절대적인 선의 형상으로 만드려고 한 인간들이 잘못한게 아닐까, 인간이 신의 뜻과 의지를 왜곡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새삼 종교와 인간에 대해 깊은 의구심이 자라난다. 과연 나는 답을 구할 수 있을까.    






그들이 그렇게 올라가는 동안, 여호와가 신뢰할 존재가 아니라는 추가의 증거로, 이 모든 일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p. 94




아브라함은 여호와만큼이나 대단한 개자식일뿐 아니라 갈라진 혀로 누구라도 속일 준비가 되어 있는 유능한 거짓말쟁이였는데, 이 경우 이것른 이 이야기의 서술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적인 사전에 따르면 불충하다, 불성실하가, 거짓되다, 의리 없다 등등과 기타 비슷하게 훌륭하기 짝이 없는 자질을 의미한다. -p. 95







여호와의 큰 결함은 질투예요, 자기 자식들을 자랑스러워하는 게 아니라 질투에 굴복하죠, 누가 행복해지는 걸 못보는 게 분명해요. -p. 140







이것은 바벨의 탑이었으며, 여호와가 자존심때문에 완성을 허락하지 않은 탑이었다. 인류의 역사는 우리와 히나님 사이의 오해의 역사이니, 하나님은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우리는 하나님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p. 106



전쟁은 정말이지 아주 훌륭한 사업인 게 분명하구나. 어쩌면 가장 좋은 사업인지도 모른다. (...) 이 여호와은 언젠가는 전쟁의 신으로 알려지겠구나, 사실 나는 여호와의 다른 용도를 모르겠다, 카인은 그렇게 생각했고,그의 생각은 옳았다. -p. 129

꼭 사탄이 여호와의 또 다른 도구에 불과한 것처럼 보여요, 하나님이 자신의 이름을 넣고 싶어 하지 않은 더러운 일을 하는 도구 말이예요. -p. 169

카인은 아우를 죽인 자, 카인은 이루 말로 할 수 없는 것을 목격하려고 태어난 자, 카인은 하나님을 증오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p. 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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