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형사 부스지마 스토리콜렉터 64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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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문단과 출판계의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독자의 시선으로 보기에는 더없이 지적이고 고상한 사람들이 모여있을 것 같았는데, 책의 첫장부터 절로 눈살을 찌뿌리게 만든다. 일반인들과 격이 다른 위대함과 고결함을 지녀 고독한 신진 작가들은 사실상 관종에 불과하며 무엇으로도 치료하기 힘들 창작가병을 앓고 있다. 편집가나 출판계의 인물들은 아주 이기적이고 계산적이며 교활하다. 본인이 다루는 작품의 예술성은 안중에도 없고 그저 판매 수익과 본인의 안위에만 관심이 있다. 그래서 작가들에게 비윤리적이고 소소한 범죄는 서슴지 않고 저지른다. 그럼 책을 사랑하는 독자들은 온전한가 하면 전혀 그렇지 않다. 서평의 장을 감정의 쓰레기통 정도로 이용하며 내면의 분노와 한을 작가와 작품을 비방하는 원천으로 삼는 사람들, 각종 망상에 시달리며 작가를 스토킹하는 사람도 등장한다.

독자, 작가, 편집자, 프로듀서 등등 ‘책’ 을 중심으로 부도덕한 욕망이나 과도한 자의식을 가진 다양한 인간 군상을 보여줌으로써 문단 및 출판 업계의 어두운 이면과 폭력성을 신랄하게 파헤친다. 특히 다소 소시오패스처럼 느껴지는 형사 겸 작가 부스지마의 냉소적인 시각을 통해 전해지는 웃픈 현실은 잘 만들어진 한 편의 블랙 코미디를 보는 듯 하다. 일본 소설 특유의 연극성 인격장애를 앓고 있는 듯한 등장 인물들의 언행이 현실감을 떨어뜨리긴 하지만 어느 정도는 우리나라의 출판 업계에도 존재하는 문제들이 아닐까. 우리 나라에서도 평소 접하기 힘든 신비로운(?) 영역의 문단 및 출판계 이야기를 이처럼 흥미롭게 풀어낸 작품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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