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한테 팔아라
마사 발레타 지음, 최기철 옮김 / 청림출판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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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여자한테 팔아라

개인평가: 하

1) 마케팅 관련서적으로 여러가지 책을 읽어 보았는데.이 책은 마케팅 관련도 많이 나와 있지만 여성 심리학 적인 내용이 많이 나와있다. 화성남자 금성여자 같은 느낌이 들었다. 남녀간의 생각차이 등 과, 여성의 관점에서 본 마케팅 방법을 알려준다

2) 다만 마음에 안드는점은 저자가 여성의 시각에서 다소 감정이 섞인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일종의 여성 우월주의적 시각이 깔려 있는걸로 보인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감정을 파고 드는 방식을 원했던 나에게는 좀 거부감이 들었다. (여성분들의 시각에서는 공감가는 이야기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


3) 이책은 한마디로 여성 독자들에게 타겟팅을 한 책으로 보인다. 여성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들과 여성들이 원하는 내용들이 가득하다, 그런데 남자인 나에게는 왠지 위화감이 든다


4) 즉 , 이 책을 연애작업으로 비유하자면 ''여성들의 이상형'' 을 쓴 책이지 ''여자 꼬시는 법'' 이 아니다 여성들이 원하는것 , 갈망하는것을 잘 적었지만 현대 대량생산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간대 자본의 효율성으로 마케팅을 하는데 정말 이 책에 나온 방식이 잘 먹힐까 하는 의구심이 든다 (자기에게 무작정 잘해주는 남자에게 넘어가는 여자도 있고, 자기에게 못되게 구는 남자에게 넘어가는 여자도 있다)

5) 인상 깊었던 점은 여성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시장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여성들의 수명이 남자들보다 긴 관계로 많은 유산을 상속받는 할머니들의 비중이 높아질거란 점이다 색다른 인구 증가 해석이라 인상깊다, 즉, 흔히 우리는 고령화 사회를 걱정하는데 결국 고령화 사회가 여성의 비중이 높은 제2의 모계사회가 될지도 모른다는 예상이 들었다

6) 이 책은 여성독자들이 읽으면 상반된 평가가 나올지도 모른다, 평소에 자신이 원하는 내용들이 저자의 입을 빌어 나오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남성들은 이 책에서 자신의 위치에 맞는 내용을 취사 선택 할 필요가 있다. 여성 소비자를 우대하고 존중하라, 여성들의 심리를 파악하라 등 말이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성소비자가 자신을 어떤 식으로 특화하는지가 나와 있는 "대한민국 여성소비자'' 라는 책이 더 마음에 든다


7) 이책이 미국에서 씌여진 책이라 여성의 파워가 한국보다 많이 강화된 시점에서 씌여져 있으므로 앞으로 한국 여성의 주장의 앞선 모습을 보는 효과도 있을거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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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가 사라진다
이찬근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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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가 사라진다>>

개인평가:상



검증되지 않은 무분별한 금융개방은 자국경제를 파괴한다.!

일단 이 책은 무조건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져서 한국 경제가 심각함에 빠져 있음이 공감대로 형성되어야 할 것이다.

기존까지의 열심히 일해서 좋은 물건 만들어 수출 잘되면 우리나라가 잘살게 된다는 논리가 전혀 먹히지 않게 되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깨달았다.

그런 논리는 이미 ''머슴의 논리'' 가 되어 버렸고, ''선진금융기법'' 이니 ''금융글로벌화'' 니 하는 이름을 가진 국제 투기 자본들이 우리를 ''주인이 머슴 새경뺏어 먹듯'' 수탈하고 잇다는 충격적 현실을 알게 되었다,

더구나 그 원인을 차근차근 살펴보면 단순이 IMF 경제 위기로 인한것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의 진보주의자, 개혁주의자 들도 자신도 모르게 외국투기꾼들의 앞잡이
노릇을 하여 주주이익 극대화란 명분으로 국내의 토종자본을 무너뜨리고
우량기업의 투자를 저해 하고 해외로 막대한 양의 외화를 ''고배당'' 이라는 이름으로 흘러 나가게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때, 정말 마음 한구석에 화가 치밀어 오르는 것을 금할 수 없었다.

최근 베스트 셀러인 공병호 씨의 ''10년후 한국'' 이라는 서적이 단순히 한국경제위기를 앵무새 처럼 떠들기만 햇다면 이 책은 그 위기를 적나라 하게 알려주며,
위기를 불러 일으킨 원흉을 지적해 준다.


다만 다읽고 아쉬운 점 이라면 문제점 분석에 너무 치중되어 있어 앞으로 비전 제시가 너무 약하다는 것이 아쉬웠다.

한국 경제가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이런 위기 상황에서 나의 나아갈 방향을 찾으려면? 이 해답을 찾는것이 나의 또다른 숙제가 될 것이다.

업무 적용: 본인은 이공계 연구직이라 신기술에 관심이 많으며 , 앞으로의 진로도
기술 발전에 많이 영향을 받는 편이다.

앞으로 신기술 등이 책에 나온 것처럼 금융을 통한 자금조달과 연결이 잘 되는 사업 위주로 발전 한다면 ( 바이오 , 벤처 붐처럼 언론을 통한 PR을 이용하고, 주식시장 을 통해 사업 자금을 조달하기 쉬운 투자자 구미에 맞는 첨단 기술 업체)
부지런히 뉴스, 인터넷등을 통해 금융과 연결이 잘 될 신기술 업체를 연구해야 할것 같다,

단순히 미래 유망기술 이라기 보다는 대중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 주도 기술을 미리 미리 공부를 해 두어야 할것 이다.


실생활 적용: 주식투자에 있어서 외국인 지분이 늘어나는 종목을 관찰 해야 겠다,
최근 5% 룰에 적용되어 신고를 하고 있는 외국계 자본들을 주시해야하고,
책에 나왔던 것 처럼 주주가치 증대를 위하여 고배당을 중요시 하는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1) 금융 글로벌화:각 국가간의 금융보호정책등을 철폐하고 자유로운 투자를 원함, 그러나 미국도 이에 대한 국가의 견제가 내부에서 요구되는 상황

2) 외국 투기자본:경제 개방에 따라 국내 토종자본을 무너뜨리고 국가 경제를 파탄에 빠트리고 있음, 철저히 주주이익,단기 이익에만 관심이 있으며 국가 경제나 장기적 회사의 비전에는 무관심

3) 신 자유주의: 금융에 의한 자유주의 무역을 주장하고 있으나 국제투기 자본등으로 인하여 오히려 세계곁제를 위기에 빠트리고 있는 주범



외국계 투기자본의 공통점

1) 계속기업의 원칙을 위배하는 방식으로 주주에 의한 이윤탈취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전적으로 무시

3) 건전한 기업문화,조직문화 파괴

4) 주주가치 극대화를 내새우며 기업이익 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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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지음, 이상률 옮김 / 문예출판사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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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사회

개인평가: 상


재테크 나 가벼운 사회 고찰에 관한 책으로 생각하면 오산!
사회 철학관련 서적으로 글자 조판만 봐도 머리가 아파지며
읽는데 상당한 집중을 필요로 했던 책,

예전 학생시절 선배들 덕분에 강제로 철학책을 읽어야 했던 경험이 아니었으면
중도 포기 할뻔 했다.

그러나 일단 책을 읽고 나면 정말 주옥 같은 글귀들이 가득하다.
일단 읽은 책들이 부자아빠 류-> 재테크-> 거시경제 ->트렌드-> 자기개발 ->
성공학 ->심리학-> 다시 실전용 전공도서 식으로 읽고 나니

[왜 인간들은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가]

에 더욱 관심이 쏠리게 되었다,

이 책은 1960년대에 씌여진 책이나
한국보다 발전 속도가 빠른 유럽(프랑스)에서 씌여진 책이라
약 40년의 시차를 둔 한국의 현실과 거의 일치하고 있다

본 책을 읽고 우리가 소비라는 것 자체에 얼마나 몰두해 있으며
소비라는 것이 단순이 우리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사회기호이며
기득권 이나 매스미디어 로부터 왜곡되게 교육되어
우리가 일종의 "소비의 노예"가 되어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재테크나 부자아빠의 글을 읽으면서도 왜 우리는 이런 부자 되기를 배워야 하는가?
소비를 통한 자아만족 과 성공의 차이는 무엇인가 등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 책은 깊이 있는 사고 로 본인의 본질적 의문점을 깨닫게 해 주었다

책에서 가르쳐 주는 소비의 진실 보다는 그에 접근해 나가는
탐구의 기쁨을 오랜만에 느끼게 해 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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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가 대중화가 되고 나면 상위계층은 소비 보다는

"문화" 로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만들려 한다

(보보스 등에서도 보이는.. 일종의 교양을 통한 또다른 차별화)

- 소비 행태는 또 다른 계급화 귀족화를 낳는다

- 귀족들은 피지배 계층에게 노예의식을 주입했다
자본가 들은 청교도 적인 사고 방식 을 주입하여 산업 노동자를 양산 시켰다
(즉 부지런함/ 근검절약을 교육시켜서 노동자들의 저축을 통한 자본집중과 산업노동자 양산)

- 현재 기득권층은 피지배 계층에게 소비를 교육시켜 등골을 빨아 먹는다


이 외에도 주옥같은 글귀가 많은데
직접 책을 사서 읽어 보라는 차원에서 여기까지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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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의 W이론 - 불확실한 미래를 희망으로 만드는 새로운 패러다임
이면우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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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의 W이론


1) 보이는 것을 포기하고 , 보이지 않는것을 추구해야 한다
; 당장 눈앞의 학벌이나 명예,안정된 직장에 집착하기 보다는 앞으로 불확실 하더라도 펼쳐질 미래에 대한 도전 정신을 가지고 미개척 분야를 추구해야 한다

2) 변할것과 변하지 않을것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 가까운 시일내에 변할 가능성이 많은 가벼운 외형적인 면에 치중하지 말고 변하지 않을 자신만의 실력을 길러야 한다

3) 빠른변화에 집착하지 말고, 느린 파문에 집중해야 한다
: 좀더 근원적인 변화를 관찰하고 대응하라

변화와 창의력을 강조하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특히 죄수부대라고 하여 평범한 사원들이 모여 어디도 없는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장면은 회사 연구직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꿈꾸는 것이 아닐까?

당장 연구직인 본인 부터 변화에 대한 아이디어와 창의력 있는 제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찾아 보아야 겠다, 사내 특허란 좋은 제도가 있으니 업무와 가가운 측면부터 개선의 여지를 찾아내면 일거양득의효과를 누릴수도 있을것이다.

W 이론을 IMF 때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이 책은 그 W 이론의 증보판이자 개선서라고 본다. 저자는 이 책에서 특유의 날카로운''쓴소리''로 한국사회가 처한 문제점들을 비판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대학교수라 그런지 분석력이나 통찰력은 매우 뛰어난데 대안 제시나 실제민초들의 삶을 보는 면에 약간 문제가 잇다, 정책을 경절하는 정책 입안자 분들이 보시면 좋을것 같다, 일반인 들이 속칭 유행과 대세를 벗어나서 변화와 창의적 가치 추구를 한다는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는 아마 독자들이 잘 알것이다,

이 책은 글자 크기도 크고 내용도 알은 편이나 읽고 나면 후련함을 느낄수 있다.

그러나 읽고 나서 스스로 후련함에 대한 값어치(변화와 창의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를 하는것은 무척이나 어려울것이라는걸 명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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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신병철 지음 / 살림 / 200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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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
개인평가: 중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자기 계발이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되고 자신을 변화 시키는 것이
당연하게 느껴지는 세상

개인 브랜드 성공 전략은 이런 세태를 반영하듯이 기본적 자기 계발 이외에 자신을 사람들에게 각인 시켜서 브랜딩 시키는 일종의 개인 마케팅 전략을 담고 있다
최근에 나오는 자기 경영, 자기 브랜드 서적들과 흡사하나 이 책을 읽고서 인상깊었던 점은 다음과 같다

1) 인맥을 네트워크 화 하라

: 본인이 최근 가장 필요성을 느끼고 도한 중요성을 깨닫고 있는점
요사이 솔직히 자기 계발, 재테크, 자기 공부를 안하는 사람이 없을 지경이다

그만큼 무한경쟁의 시대에 다가온 지금, 자기 계발 마저도 평준화 된 세상이 되어 버렸다. 즉 자기계발 노력을 안하는 사람은 순식간에 뒤쳐지게 되고 , 이게 유행이 되다시피 하니까 안하면 나만 바보가 되는듯하여 너도 나도 하는것이다.

그러나 입사 시기의 토익 점수처럼 모두가 하고 있는 자기 계발은 더 이상 나를 돋보이게 하지 못한다, 더구나 사람의 능력이란 거의 비슷하기에 동일한 시간을 투자 한다면 결과도 거의 비슷하게 마련이다,

본인이 그래서 추구 하고 있는 것이 네트워크,소모임의 활성화 이다.

동일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여럿 모인다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나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충하고 정보의 품앗이가 일어나는 등 장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물론 가장 큰 장점은 현대인의 가장 중요자산인 시간절약과 정보 공유가 일어난다는 점이다

2) 개인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라
: 개인 브랜드화를 시킨다,

소모임은 이전에 당신이 만나던 사람들과 전혀 다른 사람들,다른 모임이다, 다른 소모임에 가면 지금까지 당신의 구태의연한 모습은 벗어 던져라, 새로운 사람들은 놀랍도록 새로운 당신의 모습을 브랜드로 받아들이게 될것이다,

순간마다 작은 규모의 변화, 새출발을 할 수 있는 소모임을 만들어라. 그러나 거기서 당신이 인정 받으려면? 자신의 브랜드를 팔수 있는 ‘’자산’ 이 필요하다. 그것이 무엇이건 자신에게 물어보고 찾아라, 그리고 거기에 맞는 소모임을 찾아라, 그것이 맞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내가 생각하던 꿈이 아니라도 상관없다, 소모임은 어제라도 새로 출발할 수 있

즉, 작은 경험을 이용하여 대리 경험을 해 보라는 말이다. 물론 그 중 자기에게 맞는 것이 있다면 또 다른 세상이 열릴 것이다. !!!

3) 실천 방법

; 자신을 설명하는 슬로건을 만들어라/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어라/자신의 전문 분야 책을써라

간단하게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이나 글쓴이가 요사이 Œ은이들 트렌드를 너무 만만히 본 것 같다, 슬로건이나 개인홈피는 싸이에, 자신의 전문 책은 동호회 게시판에 올라온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천 방법은 ‘지식정보 공유’ 가 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모임마다 다른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정보를 아무리 사소한 신문기사 , 혹은 홍보물, 영업사원의 자료 등이라도 모임 인원대로 가져와서 서로 나누어 주면 10명인원이면 10가지의 서로 다른 자료를 가지게 된다, 이럴 경우 모임의 출석률도 높이는 방법이 된다.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소모임간 인맥&정보공유’ 도 있다. 독서 동호회의 일원이 자신이 속한 3가지 다른 동호회(주식, 영업, 창업) 를 들었다면, 각 개인이 따로 연결된 인맥과 정보등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될 경우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수 있다(이것이 진짜 네트워크의 힘이다) 이외에도 다른 방법이 많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4) 변화 자체를 관리해라
: 변화하되 진화하는 방향으로 관리하라/변화 스케쥴과 타인의 관계를 관리하라/위기극복 관리

이제는 변화가 기본이 됨에 따라 변화 자체를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는 발상이 신선했다. 혹시 변화 자체에 몰입 해 있다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관리에 신경써보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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