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사세요? - 부동산에 저당 잡힌 우리 시대 집 이야기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지음 / 사계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경향신문 특별취재팀

부동산불패신화도 이제 끝나갔다고 이야기되는 현 시대에 3년전에 출판된 이 책은 사실 당연한 현실에 대한 진단을 했다고 보여진다. 대한민국에 20%는 매년 이사를 하고 있다는 사실 그리고 너무 높은 주거비용으로 인한 삶의 무거움과 거주지에 대한 애착이 사라지는 현상은 현재 대한민국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영향을 두루 끼치고 있다고 본다.

대한민국 베이비부머 세대의 자산은 80%이상이 부동산으로 되어 있는 기이한 구조는 대한민국 경제가 대부분이 부동산에 연관되어져 있다는 사실로 해석이 된다. 우습지만 집값 하락이 지속되어질 것이라는 정설을 살펴본다면 대한민국 경제가 쉽게 회복되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기는 어렵다. 

집값하락이 당연한 현상처럼 보여지지만 아직 우리 정부는 세금혜택을 통한 집값 하락을 막는 방안을 바뀔 생각은 없어보인다. 몇년 동안 건설경기와 집값 문제 즉 부동산 문제는 분명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 짐작된다.

이 책은 대한민국 부동산 형태에 대해 진단하고 소위 강남 지역 형성 이유 그리고 삶의 영향을 지대하게 끼치고 있는 부동산에 대해서 천천히 설명해준다. 우리 삶의 형태가 의식하지 못한채 변해가는 모습은 주거 영향이라는 사실이 씁쓸했고 대한민국 경제의 대부분이 부동산에 묶혀 있기에 우리 사회의 경제적 체질이 약하다는 사실도 이 책을 통해서 유추했다.

세상의 일은 누구도 쉽게 예측하지는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알지 못하는 미래에 대한 전망과 고민은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각자의 몫이겠지만 부동산에 대한 열망 내 집마련이라는 단순한 욕구를 그냥 순수하게 받아들이기 보다는 이런 책을 통해서 새롭게 시각을 가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늘 지인들에게 하고 있는 말이지만 독서는 분명 중요하고 읽고 싶은 책만 찾아서 읽는 것은 결코 독서가 아니라 그냥 책을 보는 것이다. 그냥 책을 보는 사람이 아닌 책을 읽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